모든 빗방울의 이름을 알았다
데니스 존슨 외 지음, 파리 리뷰 엮음, 이주혜 옮김 / 다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모든 빗방울의 이름을 알았다_파리리뷰_다른


평범하지는 않았다. '파리 리뷰'가 주목한 단편들.


상업 소설보다는 예술 소설이라고 생각했다. 사실 습관처럼 주인공을 찾고 구조를 파악하고 어떤 이야기인지 파악하려는 게 자연스러웠지만 그런 건 이 소설집에서 중요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여기 실린 단편 소설들은 보석처럼 느껴졌다. 출판사 이름이 '다른'처럼 일반적이지 않으면서도 읽을수록 독특했고 문학적 아름다움으로 빛났다.


친절하게도 소설이 끝나면 이 소설에 대한 해석이 뒤에 있었다. 흥미로웠던 건 해석도 그랬지만 창작적 접근으로 작가들에게 작법의 기술 같은 걸 언급하며 해석해 주고 있다는 것이었다.


물론 독자들이 받아들이는 것 자체도 틀린 건 아니라는 생각을 했다. 다시 말하자면 각자도생 각자 해석이다. 다만 해석이 해당 소설을 이해하는데 길잡이가 되어주었다.


노파심이지만 이 소설과 똑같이 쓰려거나 집필 방식을 따라 하는 건 좀 우스울 것 같다. 그저 이런 소설도 있다는 것을 읽고 즐길 생각이다.

이 책의 뒤표지에도 있지만 우리나라의 유명 작가들의 추천사를 보며 '파리 리뷰'는 꽤나 유명한 곳으로 보였다. 검색을 해도 홈페이지가 바로 나오진 않았지만 관련 도서를 리뷰하거나 서평을 한 글들은 좀 보였다.

'모든 빗방울의 이름을 알았다.'라는 표지 디자인처럼 밝고 화사하면서도 개성적인 소설집이었다. 뻔하디 뻔한 소설만 읽거나 드라마만 보다가 '파리 리뷰'에서 선정한 단편 소설을 읽으니 뭔가 특별함이 느껴졌다. 파리스럽다고나 할까? 그저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지만 일반적이지 않다고 해서 허무맹랑한 이야기라는 건 아니었다. 소설 안에서도 충분히 문학과 예술이 있었다.


어쩌면 나 혼자만 독특하다고 보는 건지 모르겠지만 결국은 사람이 살아가는 인생 속에서 드라마적인 설정이 있고 때론 비현실적인 환상을 만끽하고 있는 것이다.


이 소설집은 독자들에게도 흥미를 주지만 미래의 작가들에게도 여러모로 배울 점이 있는 훌륭한 문학 작품이었다. 다시 읽어도 감동은 또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보석 같은 이 소설을 독자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