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 카레니나 - 한 권으로 읽는 오리지널 명작 에디션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서상원 옮김 / 스타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안나 카레니나_레프 톨스토이_스타북스


누가 이 작품에 돌을 던지겠는가. 그럴 수가 없었다. 그렇다고 기분 좋음이 있는 그런 것도 없다.

이를테면 씁쓸한 아메리카노 커피같다. 묵직함과 꽃향내 나는 신맛 등의 균형미 있는 맛.

레프 톨스토이의 대작'안나 카레니나'를 드디어 완독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 소설 또한 독자의 나이에 따라 이해 정도가 다를 것 같다. 단순히 애정소설로 치부 할 수 없는 큰 스케일이 있었다. 러시아의 사회적 풍토와 상류층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고 기독교적인 면도 있으며 서민들의 삶도 있다. 물론 안나와 브론스키, 키티와 레빈의 두 가지 사랑이 주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거기에 인생을 담은 철학적 고찰이 있고 갈등에 고뇌하는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보며 일종의 대리만족을 느꼈다. 특히 감추어진 내면의 욕망과 슬픔과 겉도는 기쁨의 감정  교차가 긴장감과 몰입감을 주었고 작품의 배경을 통해 러시아 사람들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 소설은 그 자체로 이야깃 거리가 풍부한 종합선물 세트같다. 그래서 재미있고 제법 굵직한 두께에도 끝까지 완독할 수 있었다. 사랑에 슬퍼할 땐 함께 욕도 해주고 말도 안되는 현실에 어이없어 하며 혼자 키득되었지만 그 이끌림의 힘이 명작이 가지는 매력처럼 보여졌다. 그래서 이 소설은 최소한 제대로 3번은 읽어야 이해가 될 것 같다. 사실 아직도 일부 이야기는 완벽히 이해를 못했다. 특히 결말 부분이 예상보다 상징성이 있어서 진지하게 다시 읽을 생각이다. 그리고 글로서 이해 못한 부분은 영상화가 된 영화를 보면 좀 더 나을 듯해서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두 말하면 입이 아프다. 이 소설은 죽기 전에 읽어야 할 고전 명작이기에 강력히 추천한다.


BBC 선정 꼭 읽어야 하는 책
<뉴스위크> 선정 100대 명저
국립 중앙 도서관 선정 100대 명저
서울대학교 선정 권장도서 100선

이 정도면 인생을 살며 꼭 읽어야 할 소설이 분명했다. 

아마도 원서는 훨씬 방대한 분량일 듯 싶다. 스타북스에서 번역 출간 된 건 축약본일 것 같다. 그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아쉬웠다. 어느 책으로 번역을 한건지는 나오지 않았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생각보다 많은 오타에 당황스러웠다. 분명 여러번 읽으며 오탈자를 잡았을 텐데. 다른 독자분들이 올려 놓은 것과 합치면 10개 이상이 되었다. 또한 전문 용어나, 역사적 고증에 관한 주석이 있었으면 더 풍부한 내용으로 이해가 쉬웠을텐데 그부분도 아쉬움이 있었다. 
'안나 카레니나'는 생각보다 등장인물들이 많아서 읽으면서 잘못 이해한 부분도 있었다. 첫부분에 인물관계도를 실었으면 덜 햇갈렸을 것이다. 

표지 삽화에 대한 부분도 디자이너나 출처에 대한 것도 궁금했는데 표기가 안보였다. 아마도 표기없이 사용가능한 상업 일러스트로 보여졌다. 다른게 아니라 그림이 아름다워서 였다.
러시아 쪽 보다는 빅토리아 시대풍 의상 느낌이다.


p59
"여자란 모든 것이 자기들을 중심으로 돌고 있는 나사와 같은 것이지. 우리 집에서도 재미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네. 아주 엉망이야. 이것도 저것도 모두 여자가 원인이야. 한번 자네의 의견을 말해 보게. 자네의 충고가 듣고 싶네."

p113
키티는 바로 눈앞에 있는 그의 얼굴을 가만히 바라 보았다. 자기는 사랑에 가득 찬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데도 상대방이 아무런 응답을 주지 않는 이 눈길은, 그 후 오랫동안, 몇년이 지난 뒤까지도 쓰라린 부끄러움이 되어 그녀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p397

그는 죽음이란 것이 존재해도 사람은 살고 또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느꼈다. 그는 사랑이야말로 자기른 절망으로부터 건져 주며, 절망의 위협에 노출됨으로써 이 사랑은 더욱 강렬해지고 순수해진다는 사실을 느꼈다. 그의 눈앞에서 죽음이라는 하나의 신비가 불가해한 채 사라지기도 전에, 사랑과 삶으로 인도하는 또 하나의 불가해한 신비가 태어난 것이다.

p446
난 아무렇게도 생각지 않아요. 난 변함없이 안나를 좋아해요.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몽땅 사랑하는 것이지 그 사람에게 이러쿵저러쿵 조건을 붙이는 것이 아니잖아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