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화가들 - 살면서 한 번은 꼭 들어야 할 아주 특별한 미술 수업
정우철 지음 / 나무의철학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내가 사랑한 화가들_정우철


'내가 사랑한 화가들' 담백함. 편안함. 
미술을 전혀 모르는 분들에게도 유익한 책이 될 것이다. 표지그림은 '펠릭스 발로통' 의 '마르세이유 항구'이다. 푸르른 색감은 심리적으로 안정 된 느낌을 주었고 많은 것들을 생각나게 하고 추억까지도 떠올리는 것 같다. 사람들은 문자보다도 시각이 주는 그림에 심리적으로 끌리는 건 아마도 우리 몸의 본능적 행동으로 보여진다.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아 물어보면 뚜렷한 이유도 알 수가 없다. 그냥 그래서 그림에 더 매력을 느끼는게 맞을 것이다. 참  좋은 세상이다. 미술관에 가지 않고도 이렇게 훌륭한 책으로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해석까지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게 말이다. 필자는 얼마전 위민준 미술 전시회를 갔었다. 혼자 갔는데 '도슨트'라는 어플을 이용해서 굉장한 도움을 받았다. 어플을 다운받고 해당 전시회의 '도슨트'를 유료로 구입을 하면 이용 할 수 있었다. '도슨트'는 간단히 설명하면 음성으로 전시회 그림을 설명해 주는 것이다. 전시회의 각 그림에 카메라를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해당 그림에 대해 알려준다. 이 얘기를 굳이 상세하게 하는 이유는 이 책에도 도슨트가 언급되었기 때문이기도 했고 미술전시회를 가는 분들께 적극 추천해주고 싶었다.

책의 내용은 너무나 훌륭했다. 미술 초보자인 내게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글이 쓰여져 있다. 거기다 컬러가 완벽한 그림들은 따로 미술관에 안가도 될 만큼 퀄리티가 좋았다. 혹여 전문적인 내용이라 이해가 어렵진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었는데 이 책은 장황한 이론 설명도 없었고 구차하게 미술 역사를 서술한 책이 아니었다. 물론 그림의 이해를 위해 해당 미술 작가의 일대기를 일부 썼다지만 그게 이 책이 가진 하나의 매력이었다. 필요한 부분만 딱 있었고 그 때문에 수록 된 그림들이 절묘하게 이해되었다. 특히 모딜리아니의 이야기는 하마터면 울 뻔했다. 사랑하는 아내와의 러브스토리가 마치 영화같았으며 잘 생긴 그의 외모 덕분에도 더 빛이 났던 것 같다. 막연히 추상적인 그림인 줄만 알았는데 그 이유를 알게 되어서 이제는 그의 그림을 달리 보게 되었다. 프리다 칼로의 인생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힘들고 불행했던 그녀였지만 끝까지 삶의 등불에 희망을 놓지 않았고 살아있는 그 자체를 존중했다. 나를 사랑했고 일편단심 남편을 잊지 않았다. 두렵고 힘든 삶때문에 살고 싶지 않다는 이들에게 프리다 칼로의 작품들과 인생사는 많은 가르침을 줄 것이다. 
개인적으로 정우철 작가님의 이 책이 한 권으로 머물게 아니라 2권, 3권도 주운 나와줬으면 좋겠다. (왜?) 재미있다.유익하다.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며 읽었다. 위대한 미술가들을 알게해준 작가님께 감사하는 마음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