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뒤바뀐 램프의 주인 디즈니 오리지널 노블
리즈 브라즈웰 지음, 김지혜 옮김 / 라곰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알라딘: 뒤바뀐 램프의 주인>_리즈 브라즈웰_라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추천 보증심사지침' 개정안에 따라 명확하게 경제적 이해관계를 밝힙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알라딘의 리메이크 버전이라고 해야 할까? 노란색의 묵직하고 고급스러운 하드커버와 꽤나 많이 수록된 풀 컬러 애니 삽화가 매력적이었다. 디즈니라는 거대한 기업의 힘이 느껴지는 듯했다. 디즈니사 캐릭터 저작권 검열이 엄격하다는 건 들어서 잘 알고 있다. 이건 공식 제작된 작품. 아마 삽화도 기존의 것을 쓴 게 아니라 새로 다 그려진 것들 같았다. 개인적인 첫인상은 실사판 알라딘의 속편이거나 혹은 원작 애니와 어떤 관련성이 있을 줄 알고 기대감을 가졌지만 다른 버전의 정말 새로운 알라딘이었다. 대표 악당 자파가 초반부터 램프를 얻어서 아그라 바를 지배하는 이야기가 흥미롭다. 그래서 독자들도 마음 놓고 새로운 버전의 알라딘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일단 영화에서는 생략되었던 인물들의 과거를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점이 어쩌면 득이 될 수도 있고 흠이 될 것 같기도 하다. 알라딘의 어린 시절 얘기는 가난을 이겨낼 용기를 주는 느낌이었다. 램프의 요정 지니의 이야기는 그들이 하나의 독립적인 종족처럼 설명이 되어있다. 가족도 있고 인류 이전의 존재였다고 하는 게 특이했다. 사실 읽으면서 영화와 비교가 되는 건 어쩔 수 없었다. 그 때문에 머릿속에 이미지를 떠올리는 게 수월했고 수록된 삽화가 있어서 더 와닿았다. 영화보다는 확실히 상세한 면이 있고 액션신도 다양하다. 할리우드 스타일 느낌이 난다. 박진감 있는 전개가 일품이며 짜릿하고 자극적이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메인 캐릭터 위주의 전개여서 세계관이 축약되어 있다. 그 때문에 다소 직선적이었으며 인물들 간의 갈등이 한정적이게 느껴졌다. 이를테면 신과 다른 신이 점차적으로 합쳐져가야 되는데 이야기가 하나뿐인 느낌이었다. 그리고 알라딘괴 재스민의 관계가 애정이라고 하기엔 감정이입이 조금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 이건 서양과 우리나라 간의 정서적 차이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사랑이라고 하기엔 좀 이른 느낌 같다. 왕족과 빈민 계층 간의 차이에서 오는 이질감도 그랬다. 영화에선 서로 존대를 하는데 여기선 재스민은 반말, 알라딘은 존댓말을 쓴다. 물론 공주와 평민 관계가 당연하겠지만 나는 좀 부자연스러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뜬금없이 키스를 하고 싶다느니 하는 표현은 감정적 교감도 없는 상태에서 그러기엔 어울리지 않았던 것 같다. 독자에게 주입시키는 재스민에 대한 알라딘의 감정이 애매하다. 물론 영화는 달랐지만. 

영화의 화려함과 뮤지컬적 요소와는 다른 느낌의 스릴러 버전의 알라딘은 미스터리 소설 독자들과 <알라딘>의 열혈 팬들에게는 선물과도 같은 소설이 될 것 같다. 흥미롭고 재미있으며 영화보다 자극적이면서도 생명 중시 사상과 평화주의적 행동들에 주목하게 된다. 그리고 모험 이야기답게 정의를 지키며 고난을 이겨내고 성공에 이를 수 있다는 교훈도 있는 작품이었다.





p12
"삶이 불공평 하다고 해서 가난이라는 현실 앞에서 네 인생을 포기하지는 말거라. 네 미래는 네가 결정하는 거야, 알라딘. 네 미래는 어떤 상황이나 주위 사람이 정해주는게 아니야. 너는 더 나은 사람이 되겠다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단다."

p152
"만약 궁에서 먹을거리와 금덩이를 계속 내어준다면 그때는 더 이상 이 일이 괜찮은 일이 아니겠지. 하지만 역사가 계속해서 증명하잖아. 타인에게 의존하는 건 현명하지 않다고 말이야. 일주일, 길어야 이주일 안에 술탄이 백성을 구제하는 일을 그만둘 거라고 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