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우의 집 - 개정판
권여선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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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토우의 집>_ 권여선_자음과 모음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추천 보증심사지침' 개정안에 따라 명확하게 경제적 이해관계를 밝힙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아이들의 눈에 비치는 어른들의 세계, 그것이 각색되고 때 묻은 것이 아닌 순수 그 자체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정직했다. 아이들은 정말 천사 같다. 작가가 어떻게 그런 심리를 세세하게 묘사했는지 경외심이 들었다. 사실 미스터리나 스릴러, 정통 추리 문학의 재미에 길들여진 나는 다소 밋밋한 진행에 적응이 좀 힘들었다. 물론 그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다르다는 것으로 봐야 한다. 일반적인 기본 플롯 구조랑 다른 전개 방식이어서다. 개인적으로 플롯에 이질감을 느끼면 나는 작품을 거르는 경향이 있다. 그래도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출판사 서평을 꼼꼼히 읽고 소설을 읽었다. 그래서인지 어느 정도는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할 수가 있었다. 그렇다. 이 소설은 중반부까지 상징적인 사건은 보이지 않는다. 그저 삼악산을 배경으로 벌레 모양의 지형에 붙어있는 집들을 설명하며 아이들이 등장하고 그 아이들의 시점에서 비밀스럽게 어른들의 세계를 바라보고 있다. 사실 장난스러우면서도 밝은 느낌은 아니다. 마치 있는 그대로의 모습대로 서민의 고충과 힘든 가정사를 보여주고 있다. 북쪽과 남쪽 이분법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부유층과 빈민층으로 갈라서 있음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그리고 특이했던 건 어머니라 하지만 한편으론 새댁이라 부르는 둘째 딸 원이. 어른들의 본명을 스파이라는 목적으로 파악하며 별칭을 붙인다. 아버지마저도 <안 바바>라고 부르는데 어찌 보면 사회에 대한 어떤 풍자를 나타내는 것처럼 두 보인다. 아이의 모습에서 보이는 서민층의 모습은 사실적이면서도 서글픔을 느꼈다. 마치 그 힘든 시절의 일상을 있는 그대로 느끼는 것처럼 하나하나 디테일하게 보여주는 행동들은 때로는 구역질 날 정도로 오감을 자극했다. 그러면서도 스며드는 어떤 감동은 이 작품이 왜 최고 권위의 동리문학상 수상작인지 공감이 되었던 것 같다. 그만한 가치가 있는 우리 시대의 옛 역사를 보여주는 다양한 면모를 갖춘 소설이었다. 잔잔한 서민들의 삶 속에서 그것을 들여다보는 독자의 입장에서 감정이입될 수밖에 없던 나. 한편으로는 역사적 흐름 안에 갇혀 있는 듯했다. 좋은 소설 덕분에 내 마음도 풍성하게 만들고 읽고 나서도 은근한 감동이 남아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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