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을 빕니다
김이환 지음 / 들녘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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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행운을 빕니다>_김이환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를 읽으며 참 현실적인 면을 느꼈습니다.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청년들의 삶의 고충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를 찾자면 행복하고 싶어서죠. 세상에 태어나서 어머니와 아버지를 뵙고, 유아기를 거쳐 소년이 되어 초등학교에 들어가게 되고 사춘기, 청소년기, 청년기를 맞으면서 결혼적령기가 되죠. 현실은 생각보다도 굉장히 냉혹하다는 건 모두가 잘 아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단편소설이지만 강렬함이 있었어요. 그 시작은 결혼이야기 였고 비슷한 연령대라면 친구들과 만나서 했을 법한 얘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결혼의 희망 또는 절망을 갖고 있는 최상원은 지하철에서 어떤 미스터리한 남자에게 자리를 양보해주는 미덕을 발휘했는데 그 짧은 인연을 통해 그로부터 육각형의 흰 상자를 받게 됩니다. 그것이 앞으로 겪게될 사건의 시작이었습니다. 인연이란 것이 저런 상자를 통해 만나게 된다면 굉장히 신비로울 것 같습니다. 그런 상상을 할 수 있을 듯해요. 이 이야기의 전개를 보며 소설안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옛 전래동화인 선녀와 나무꾼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아내가 된 김연주와 상원과의 갈등이 흥미로웠고 그 상자로인해서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상황들이 처음엔 은근한 긴장감으로 느껴지다가 점점더 극적으로 치닫고 위기를 벗어나려는 상원의 행동들이 이 소설을 더 집중력있게 보게 했던 것 같습니다. 군더더기 없고 간결한 문장과 심플함이 돋보이는 전개는 가독성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론 이 소재를 장편화시켜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청년들의 공감을 이끌며 그 안에서 신비로운 흰 상자를 통해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이야기는 그럴 법한 상황 속에 묘한 반전이 있었습니다. 전래동화의 권선징악적인 면도 있으면서 그 끝은 예상치 못한 반전있습니다. 작가님의 필력에 감탄을 했네요. 연작소설의 매력은 공통적인 소재 속에 다름이 있고 각각 펼쳐지는 이야기는 인생의 묘미가 있는 소설적 극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스터리한 흰 상자와 어울리는 책의 표지 또한 심플하면서도 레트로한 감성이 느껴진 수작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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