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 현실에 좌절하지 않고 인생의 힘을 키운 5가지 원칙
정동식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퀴즈에 나온 정동식 심판을 보았기에 더더욱 그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나는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라는 책의 제목이 그가 이태껏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대변하는 것 같다. 이 책은 새벽에는 환경공무관, 오후에는 퀵서비스 기사, 주말에는 축구 심판, 세븐잡을 뛰면서 지켜낸 K리그 축구 심판 정동식 심판의 꿈과 인생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의 <유퀴즈>에 나온 그가 어떤 아빠이냐라는 유재석님의 질문이 아들 현우의 답으로 시작된다. "착하고 부지런한 사람이요."라는 그 말 한마디에 그와 아들 현우, 유재석님 뿐만 아니라 촬영장에 있는 모든 이들의 눈에서 눈물이 흐르게 했다. 물론 그 장면을 보고 있던 시청자였던 나 또한 같이 울었다. 그동안의 고된 그의 삶의 궤적을 알아주는 아들의 모습이 너무 감동적이면서 울컥했기 때문이었다. 아마 그 장면을 보는 많은 이들 또한 나와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토록 사람들이 감동한 이유는 무엇일까? MC인 유재석님까지 눈물을 흘리게 만든 그의 인생은 무엇이 남달랐던 것일까? 이 책은 정동식 축구 심판이 현실에 좌절하지 않고 인생의 힘을 키운 5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인생의 굽이굽이마다 쉬운 일은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대 포기하지 않으면 반드시 길은 있다'라는 마음으로 살아온 그만의 삶의 태도와 방식을 전하고 있다.


책의 초반부에는 2023년 한국을 넘어 나폴리 축구팬까지 들썩이게 만든 화제의 인물이 된 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33년만에 SSC나폴리를 리그 우승으로 이끈 김민재 선수와 똑 닮은 그의 외모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그는 김민재 선수를 닮은 외모 덕분에 나폴리까지 가게 되었고, 그가 나폴리에 나타나자 온 도시가 들썩였다. 그 모습들은 유튜브 콘텐츠로 제작되어 폭발적인 조회 수를 기록했고, 사람들 사이에서도 회자되었다. 이처럼 처음 그에게 사람들의 관심이 쏟아진 것은 김민재 선수를 닮은 그의 외모 때문이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더이상 그를 '김민재 선수 닮은' 누구 누구로 기억하지 않는다. '거리를 청소하는 축구 심판 정동식', '유재석을 울린 남자'로 그를 기억한다.


그는 현재 대한민국 축구 최상위 리그인 K리그, 그 중에서 K1리그의 심판이자 환경공무관으로 일하고 있다. 범상치 않은 그의 이력만큼이나 그의 인생은 그 어떤 드라마나 영화보다 파라만장하다. 인생의 굽이굽이마다 그에게 들이 닥쳤던 시련과 역경 앞에 꺽이지 않는 의지로 극복해낸 그의 이야기는 정말 눈물겹다. 그리고 읽는 내내 내가 과연 그라면 과연 나는 그처럼 잘 이겨낼 수 있을까를 질문하게 만들었다. 그는 인생의 무수한 시련에도 불구하고 끝끝내 포기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여전히 해내고 있다. 아마도 사람들이 그의 이야기에 감동한 까닭은 바로 이 때문일 것이다. 이 책에서는 축구 선수였던 그가 40대에도 여전히 그라운드를 누비는 축구심판이 되기까지 자신을 다잡고 버티게 해 준 힘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하면 된다'라는 긍정의 마음, '삶에 지지 않기 위해 웃는' 절실함의 힘, 평생을 걸고 지키고 싶은 꿈을 향한 집착, 그 어떤 시선에도 굴하지 않고 스스로의 인생의 길을 선택하고 책임져 온 마음, 그리고 절대 꺾이지 않고 벼텨내고 인내하는 힘이 바로 그것이다.

 

그의 인생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그는 지금도 새벽에 환경공무관으로 일하며 거리를 청소하고, 오후에는 퀵서비스 배달을 하고, 주말에는 K리그 축구심판으로 활동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너무 치열하고 피곤한 삶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그는 자신이 그 누구보다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하고 싶은 일과 해야만 하는 일을 모두 할 수 있는 자신의 인생이 자랑스럽고 행복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는 '거리를 청소하는 행복한 축구 심판, 여전히 꿈꾸는 안주 않는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 그의 모든 이야기들은 콧끝을 시큰하게 만들 정도로 감동적이다. 이토록 무언가를 향해 열정적으로 노력하며 달리는 그의 인생 이야기는 우리에게 많은 힘이 되어준다. 너무나 혹독한 시련과 역경, 고난 앞에서도 절대 그가 포기하지 않은 이유는 바로 그가 자신을 믿고 자신의 꿈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라는 그의 이야기에 나는 무한한 응원을 보내고 싶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멋진 모습으로 사시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