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진짜 공부 - 10대를 위한 30가지 공부 이야기
강원국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통령의 글쓰기>로 유명한 강원국 작가의 신작이자 10대를 위한 진짜 공부 이야기라 하여 읽게 된 책이다. 저자는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의 연설 비서관으로 일했으며, 기업 총수들의 글과 말을 다듬는 스피치 라이터로도 일했다. 다양한 저서를 집필한 뒤로 강연과 방송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그가 이번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공부 이야기를 들려준다니. 그의 화려한 이력만큼이나 공부 이야기도 왠지 다채롭고 화려할 듯 싶었다. 하지만 이 책에 담긴 그의 공부 이야기는 정말 제목 그대로 '진짜 공부'에 관한 이야기다. 좋은 대학, 좋은 성적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우리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내게 필요한 공부는 무엇인지를 깨닫게 만드는 정말 공부를 하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것들을 깨닫게 하고, 그 깨달음은 공부에 진심으로 집중하게 만들 듯 싶다.


이 책은 저자에 공부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과 결론, 구체적인 공부 방법들을 30가지 이야기로 압축하여 4주 과정으로 나누어 담고 있다. 그렇기에 이 책은 한 번에 휘리릭 읽기 보다는 하루에 하나씩 차근 차근 한 달동안 직접 실천해보는 것을 추천해본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요즘 사는 게 행복하고, 공부가 가장 재미있다고 말하고 있다. 치열하게 학창시절을 보내고 있는 10대의 아이들에게는 어쩌면 절대 이해할 수 없을지 모르겠지만 가만히 그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그가 행복하고 공부가 재밌는 이유는 바로 진짜 공부를 하기 때문인 듯 싶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입시 를 위한, 성적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나자신을 위한 진짜 공부이기에 공부 자체의 즐거움에 흠뻑 빠질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가 말하는 진짜 공부는 과연 무엇일까?


진짜 공부는 말하기, 쓰기 중심의 공부이며, 혼자하는 공부, 경쟁하는 공부가 아니라 함께하는 공부, 협력하는 공부다. 그리고 소유를 늘리기 위하게 아니라 공유를 넓히는 공부이며, 수동적인 공부가 아니라 주도적인 공부다. 머리로만 하는 공부하고 아니라 가슴과 손발로 하는 공부이며 학교 공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평생 공부가 바로 진짜 공부다. 이러한 진짜 공부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을 담긴 30가지 공부 비이야기를 통해 알아보고 깨달아보자.


저자는 공부에 대한 자신만의 사유와 결론, 구체적인 공부 방법들을 30가지 이야기로 압축하여 4주 과정으로 나누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이 책을 통해 한달에 걸쳐 차근차근 공부와 친해질 수 있다. 하루에 하나씩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길이의 글과 한 주가 끝나는 시점마다 '위클리 노트'가 삽입되어 더 깊이 자신을 알아가고 진짜 공부에 더 가까워질 수 있다.


이 책은 제일 먼저 공부를 하기 위한 마음가짐을 갖추는 것부터 이야기한다. 나를 공부하게 만드는 동기를 떠올려보고, 그 과정에서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탐색한다. 그리고 그 탐색에 필요한 관찰력은 다름 아닌 다양한 것에 대한 '한눈 팔기'로 키워질 수 있다. 그렇게 발견한 새로운 시야를 통해 우리는 자기 존중감, 자아 효능감, 애호감이라는 단단한 마음 근육을 가지게 되고, 이를 통해 공부에 대한 지구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공부할 마음가짐을 갖추고 나서는 공부의 기초체력과 근육을 다지는 단계로 접어들게 된다. 저자는 더이상 의지에 속지 말라 직언하며 의지를 의기는 것은 바로 습관임을 강조한다. 자신만의 의식을 치루는 루틴을 만들어 습과을 형성하고 나면 이에 의해 자연스럽게 공부에 몰입하게 되는 것이다. 공부가 잘 되지 않아 고민이라면 이 책에서 권하는 방법을 한번 적용해보아도 참 좋을 듯 싶다.

그리고 저자는 진짜 공부는 남을 이기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나를 키우기 위함임을 강조하고 있다. 경쟁은 필연적으로 불행을 낳으며 경쟁적인 분위기에서는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창의력과 의사소통, 협업능력, 비판적 사고를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입시라는 체제 아래 무조건적인 경쟁만을 바라는 사회 분위기가 오히려 아이들에게 공부에 대한 거리감을 더 키우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과연 우리의 교육환경은 아이들에게 새로운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게 아니라 오히려 방해가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책은 말하기와 쓰기, 기억력과 질문력, 사고력과 어휘력 등 어떤 배움에서든 반드시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방법과 평생 공부를 하기 위해 범위를 확장해야 하는 단계에 대한 이야기도 담고 있다. 아직도 내가 왜 공부를 해야하는 지 모르겠다면, 공부를 더 열심히 하고 싶다면, 그리고 진짜 공부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이 책과 함께 4주간 공부를 좀 더 가까이 두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