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방이의 속담 수련기 - 속담 초절정 고수 되기
천효정 지음, 이정태 그림 / 비룡소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 2호가 너무나 좋아하는 건방이 시리즈의 새로운 이야기가 나왔다. 이 책은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건방이 시리즈에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현직 교사인 천효정 선생님이 뽑은 초등 필수 속담 108개를 담고 있다. 권법 고수를 꿈꾸며 무술 수련 중인 건방이가 권법이 아닌 속담 고수에 도전장을 내밀고 좌충우돌 속담 수련을 펼치는 이야기로, 너무 재미있고 유쾌한 건방이의 이야기 속에 속담이 녹아들 듯 배치되어 있어서 책을 읽기만 해도 속담의 뜻과 의미를 잘 알게 될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머릿 속에 저절로 남게 된다.


본격적인 이야기의 시작에 앞서 등장인물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등장인물 소개만 봐도 재밌어서 본 이야기를 더 기대하게 만든다.


오늘도 열심히 수련 중인 건방이. 그런데 이게 왠일인가. 건방이가 속담에 대해 정말 하나도 모른다. '열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번개불에 콩 볶아 먹는다.' 등 정말 쉬운 속담임에도 불구하고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뜻을 모르는 건방이. 하여 속담을 공부시키기로 한 오방도사. 하지만 속담 공부에 통 집중을 하지 못하는 건방이 때문에 오방도사의 고민은 더 깊어져 간다. 옆에서 지켜보던 설화당주(일명 꽃님 소저)의 중고에 따라 속담 공부를 열심히 하여 각 장의 마지막 시험에 통과하면 신통풀을 한 뿌리씩 주기로 한다. 그렇게 건방이의 속담 수련기가 시작된다.

총 5장으로 구성된 건방이의 속담 수련기는 재미있는 건방이 만화를 읽으면서 이야기 속에 속담의 쓰임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물론 속담에 대한 엉뚱한 뜻을 풀어놓는 건방이의 이야기는 이 책을 더 재밌게 만든다. 그리고 각 장이 끝나고 나면 '속담파일'을 부록으로 수록하여 속담의 뜻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속담의 쓰임과 뜻을 한번 더 알아본다. 이 때, 비슷한 속담이나 비슷한 듯 다른 속담 등 파생 속담까지 익힘으로써 속담 실력을 더욱 확장시켜준다.

이뿐만 아니라 각 장의 마지막에는 그림 속담 퀴즈, 초성 속담 퀴즈를 수록하여 지금까지 알아본 속담을 다시 한번 체크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단계를 거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자연스럽고 재밌게 속담에 대하여 자세히 알게 될 뿐만 아니라 머릿속에 쏙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


각 장에 걸친 건방이의 속담 수련기는 재미도 있고, 유익하지만 특히 5장의 파이널 테스트는 건방이가 과연 마지막 관문까지 통과할 수 있을 지 이야기에 쏙 몰입하게 만든다. 과연 건방이는 이태껏 수련한 속담 실력을 토대로 파이널 테스트까지 통과할 수 있을까? 건방이의 속담 수련기에 대한 결과가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추천한다. ^^

그리고 책을 다 읽었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평소 속담이 궁금할 때 바로 찾아 볼 수 있도록 이 책의 마지막에 '속담 찾아 보기'를 ㄱ, ㄴ,ㄷ 순으로 수록하고 있다.


속담에 대하여 정말 하나도 모르던 건방이가 수련을 통해 속담의 고수가 되어가는 과정의 이야기도 참 재밌고 웃음이 절로 나지만,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초등 필수 속담 108개를 알게 되니 아이들에게 참 유익할 듯 싶다. 그리고 워낙에 건방이 시리즈가 재미있다보니, 구지 권하지 않아도 아이가 읽고 또 읽는다. 이를 통해 책에 더 가까워지는 모습도 참 보기 좋다. 그런 아이를 보다 보니 속담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지루하고 어려워하는 많은 개념들을 건방이가 풀어주면 어떨까라는 생각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