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 수 + 연산 세트 - 전2권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김리나 지음 / 창비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얼마나 있을까? 수학이라면 무조건 싫어하고 수학 문제에 대한 접근을 너무나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더 많은데, 이는 사실 수학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알지 못해서가 대부분이다. 이 책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배우는 수학의 단계적 확장을 개념에서부터 설명해주고 있다. 수편에서는 자연수에서 허수까지 설명하고 있고, 연산편에서는 덧셈에서 로그까지 설명하고 있다.
책 자체도 너무나 귀엽고 작은 사이즈로 디자인 되어서 어렵고 멀게만 느꼈던 수학의 개념이 가까이 다가올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할 듯 싶다.

너무나 귀여운 그림과 숫자가 표현되어 있어 더 좋다. 그리고 개념을 정말 그림과 예를 통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1부와 2부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배우는 정수에서 고학년이 되어 배우는 분수까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3부와 4부는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에게 수에 대한 개념 잡기에 좋은 실수와 허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프롤로그에서는 먼저 수와 숫자에 대한 정의를 이야기한다. 수와 숫자에 대한 정의로 시작되어 수가 왜 필요한 지를 알려준 뒤 이 책에서 다룰 다양한 수와 체계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여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부의 제일 첫페이지에는 이렇게 설명하는 영역을 표시하여 수의 체계 중 어느 부분을 설명할 것인지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두번째 책인 연산편은 덧셈에서 로그까지의 개념에 대한 설명을 다루고 있다.

역시나 귀여운 그림으로 표현된 연산들이 좀 더 친숙한 이미지로 연산을 다가오게 한다.

프롤로그에서는 수학이 말하는 법에 대해 설명하는데, 수학에서 왜 기호를 쓰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되어 연산이 왜 생기게 되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연산과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각 연산과의 관계 및 설명한는 부분을 각 부의 첫 페이지에 넣어 이해하기 쉽도록 하고 있다.

그릭고 1부에서는 덧셈, 2부에서는 곱셈, 3부에서는 지수 , 4부에서는 로그에 대한 개념을 찬찬히 설명하고 각 부의 마지막에선 정리하기를 통해 다시금 개념을 정리하고 있다.

수학 교과서에 나온 개념들을 차근차근이 확장하고 그들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수학에 대한 좀 더 쉽운 접근이 가능하게 하는 책인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