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냅스 초등 글쓰기 - 문해력을 키우는 유쾌한 습관
박민근 지음 / 은행나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아이는 이제 글을 배우고 쓰며 익히는 중이고 큰아이의 경우는 글쓰기에 대한 깊이가 더해져야 하는 때가 왔기에 아이들의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많은 요즘이다. 그런데 글쓰기는 어른인 나에게도 매우 어렵고 힘들고 부담스럽긴 마찬가지인데다 무작정 글을 따라 쓰거나 베껴서 쓰는 엄마의 학생 시절과는 다르기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하다.

무엇을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까....

어디서부터 시작을 하는 것이 맞을까....

어렵다. 하지만 다른 친구들이 한다고해서 뜻도 없고 목적도 없고 하고자 하는 바도 없이 무턱대고 아이를 논술 학원이라는 곳에 보내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서 엄마가 먼저 글쓰기를 배워보면 어떨까 생각하고 책을 알아보고 공부를 시작했다. 물론 아직 자신 있게 글쓰기란 이런 것이다 이렇게 시작해야 한다 말할 순 없지만 지금까지 내가 하고 있던 방법과 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조언을 얻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나 싶다.

글을 쓰는데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는 말부터 많이 솔깃했었다. 자연스럽게 낙서하듯 그리고 쓰면서 스스로 쓰고 싶어지게, 그러면서 행복한 글쓰기를 시작 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는 조언에 귀가 기울여졌다.

아이 개개인의 특성이나 취향 특히 심리와 정서 상태를 고려해 낙관성과 자기주도성을 강화하는 독서법이나 글쓰기법이라니. 글 쓰는 것과 아이의 기분이 상관이 있을까 싶었지만 아이의 탄탄한 심리를 바탕으로 표현력과 창의력이 늘어가고 그 도구가 글쓰기가 되어 지며 결국 아이는 자기주도적인학습까지 해낼 수 있게 된다는 책의 내용이 그저 신기하기만 했다.

그리고 진작 알았다면 글을 배우기 위해 글을 쓰거나 평가를 받기 위한 글쓰기를 억지로 가르치기보다 더 즐겁게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담을 수 있는 글쓰기를 할 수 있었지 않았겠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과정을 이루기 위해 책읽기 역시 거론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을 지은 저자 역시도 독서에 대한 다양한 저서들이 있어 이 책과 함께 연달아 읽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아이들의 글쓰기에 대한 단계적인 접근도 제시해 주었고 글쓰기를 통해 자신과 주변을 행복하게 만들고 스스로를 힐링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이러한 내용들을 읽으니 앞서 거론되었던 내용들이 훨씬 더 와 닿았던 것 같았다.

더 나아가 일전부터 자주 거론되던 코넬 노트 필기법에 대해서도 언급되어져 있었는데 처음 이 필기법을 알았을 때는 솔직히 이걸 아이가 할 수 있을까 싶었고 실제로 알려주니 제대로 해 내지도 못해 알아도 쓸 수 없었던 필기법 이었는데 아이에 맞게 조절하고 약간의 변형을 거치면 초등 저학년부터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말에 이참에 노트정리를 힘들어 하는 아이에게 다시 한 번 알려줘 볼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책의 뒷표지에 간략하게 정리 되어져 있었다. 알록달록 무지개 색으로 총 6단계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1단계: 낙관성 키우기

2단계: 상처 입은 마음 치유하기

3단계: 책을 읽고 난 후 글쓰기

4단계: 창의력 키우기

5단계: 부모와 소통하기

6단계: 메타인지력과 자기주도학습력 높이기 였다.

 

요즘은 서로 예민한 시대적 분위기 탓인지 말과 글을 나누는 일에서 생기는 부담이 종종 생겨난다. 그런데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짚어보면 글이 가진 힘은 잘 사용할수만 있다면 훨씬 다양하고 긍정적인 힘을 가질 수 있게 해 주는 것 같다.

말을 줄이고 글을 쓰며 생각을 정리하고 내 마음을 다잡는 일.

나와 주변의 마음이 행복해지고 편안해질 수 있는 큰 힘.

글쓰기를 일찍부터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함께 해 줄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제일 크지만 지금부터라도 아이들에게 함께 해줄 수 있는 자연스럽고 즐거운 글쓰기를 노력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