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치와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탐험 2 - 잘린 팔 아래서 춤추는 도사를 찾아라! 우치와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탐험 2
희용 샘 지음, 정현희 그림, 전국지리교사모임 감수 / 폭스키즈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아이가 사회를 배우며 지역과 나라와 역사에 대해 배우기 시작하니 자연히 엄마인 나도 이왕 읽을 책인데 좀 더 쉽고 재미난 것이 없을까 싶어 찾아보다 알게 된 책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이 우리 나라와 우리 나라의 지리에 대해 좀 더 쉽게 다가가고 알아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만든 책이라 한다. 이 책보다 먼저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이라는 책이 있는데 어린이들이 읽기 힘들 것 같아 아이들의 눈높이로 맞추어 새로 구성한 책이라고 한다.

1권에서는 서울과 군산에 대한 이야기가 실렸다 하고 이번 2권에서는 서울과 인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1편에 이어 과거에서 현재로 이동해 도시들을 옮겨 다니며 스승님께서 내려주신 임무인 12영물을 찾아 헤매는 이야기이다.

확실히 만화에 스토리가 있다보니 아이들이 책을 읽거나 내용을 이해하기는 쉬울 것 같았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읽는 이야기 양에 비해 들어있는 정보가 적은 듯 했다는 것이다. 조금 더 많은 내용이 담겨 있음 좋겠는데....

그리고 등장인물들의 대화 속에서 지역의 유래나 특징에 대해 나오기도 했는데 딱 기억에 남게 해주거나 중요한 것을 가려내기에는 좀 무리가 있어 보였다.

하지만 한 지역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할 때 우치라는 등장인물이 나와 정리를 해주는데 이 부분은 아이들이 읽었을 때 많이 도움이 될 거 같았다.

지리적인 특징과 역사와 유래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도 잘 되어 있었고 사진 자료들이 많았어서 실제 그 장소로 답사를 갔을 때 아이들이 비교하며 읽기에도 좋아 보였다. 지리학적 이라는 관점(?)으로 그 지역의 구석 구석을 소개하고 설명해 주었는데 현재의 모습들이 많이 담겨 있어 내가 사는 곳을 책에서 찾아가며 읽으면 더욱 재미가 있을 듯 하다. 그래서 읽는 내내 엄마의 마음으로는 이런 부분이 더 확대되고, 교과 연계 책자이기도 하니 그 지역에 속한 다양한 장소에 대한 내용이 더 많이 담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곧 방학이 시작되는데 멀리 가지는 못하더라도 이렇게 책으로 한 번 읽어 보고 그곳을 방문해 본다면 아이들의 기억 속에 오래 남을 거 같고 늘 보던 곳을 또 다른 시선으로 더 세세하게 보게 될 거 같아 좋을 책이었다.

초등 저학년 친구들에게 추천할만한 시리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