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키우는 교실 밖 이야기 - 10대를 위한 현직 선생님의 꿈 멘토링, 2022 청소년 북토큰 선정작
문중호 지음 / 유아이북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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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우리 아이에겐 직업이라는 말....특히나 진로라는 말은 생소한 단어이다. 하지만 나의 부모님이 그러셨고 다른 부모들도 그렇듯이 '내 아이가 어떤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은 해 보았을 것이다. 솔직히 이 책은 그런 고민을 할 내 미래의 모습을 떠올리며 그때를 대비하기 위해 읽으려는 생각이었지만 이 책은 그런 내용보다는 아이와 함께 읽으며 자신감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전해주는 그런 이야기 책이 아니었나 싶다.

책을 읽는 느낌은 꼭 학교 교단에서 선생님이 짧은 이야기 하나 씩을 들려주는 그런 느낌이었다 할까?

전체적으로는 story라는 단어의 철자를 하나씩 따서 S‘Strong’으로, T‘Target', O‘Opportunity’, R‘Recover’, Y‘Yes’ 라는 의미를 두어 각 챕터별로 그 단어에 맞는 의미를 담고 있는 이야기들을 들려 준다. 책에 대한 내 느낌을 통해 짐작하겠지만 이 책은 이야기 모음집이다. 어디선가 읽거나 들어본 적도 있고 새로운 이야기들도 있다. 글의 길이나 단어의 수준도 아이가 읽어서 전혀 어럽거나 이해하기 힘든 것은 없을 정도이다. 그래서 나는 조금 읽다가 아이에게 이 책을 권해 주었다. 엄마가 억지로 넣어주거나 심어줄 수가 없는 것이 아이의 자존감이나 할 수 있다라는 마음가짐인데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분명 우리는 이야기 책을 읽고 있지만 왠지 나도 할 수 있겠다 라는 기분과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이도 이야기책이냐 하는 물음과 함께 조금 읽고 나니 왠지 무엇인가를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한다. 나는 그중에서도 선생님이 해주시는 이야기 마지막 부분의 한마디가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다는 부분에서 마음에 들었지만 책을 덮고 나서 생각해보면 대부분이 '지금 공부 열심히 하라'라는 말씀이라 피식 웃음이 났다. 선생님도 그렇게 말씀을 하시긴 했다. '세상은 당장의 시험 점수로 우리를 평가한다.' '공부는 때가 있는 것이다.' 라고.

아이들이 제발 이 이야기들을 공부해라하는 잔소리로 듣지 않길 바래본다. 다른 이야기들은 아이들이 어떤 어른이 되어야 하는지 어떤 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지를 담고 있는 이야기들이 많아 선생님의 뜻이 제대로 전달이 될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이 책은 아이에게 마저 읽어보게 도와주려고 한다. 아이가 읽어서 좋은 자극이 되어 줄 만한 이야기들이 많아 엄마가 읽어주어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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