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탐구 : 날리기 과학 누구나 탐구 시리즈 1
이승택 외 지음 / 이화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아이가 3학년이 되면서 교과 과목들이 세분화 되어 과학 과목을 따로 배우게 되었다. 3학년 과학은 기초적인 내용들이 많아 관련 책들을 두루 읽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번에는 그 중에서도 '날리기'에 관련된 책을 읽었다.

이 책은 과학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과학의 원리를 쉽게 재미있게 알려 주시기 위해 공동 집필하신 책으로 과학과 관련된 놀이를 쉽게 알려주신다.

이론적인 내용만 달달 외웠으면 재미도 없고 관심도 없어질텐데 놀면서 배우면 재미있게 오래오래 기억이 될 것 같아 더 관심이 간다.

가장 쉽게 만드는 종이 비행기에서부터 시작하는데 왜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지, 어떤 원리로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고 계속 날 수 있는지 까지 설명해준다.

이것 저것 색종이와 휴지심으로 많이 만들었는데 아이는 그중에서도 도깨비불 만들기를 신기해했다. 이 놀이는 티백을 이용해 불을 붙여 티백이 타오르면서 날아오르는 방법인데 이 단순한 것 같은 놀이에도 대류현상이 관련되어 있다. 대류현상에 대해 설명도 해주고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다른 대류현상들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그리고 마지막에 핵심 포인트에서 내용들을 한번 더 정리해주고 퀴즈처럼 맞추며 재미있게 기억하도록 해준다. 책을 읽다가도 어려운 단어가 나오면 뒷편 용어정리를 참고해서 읽으면 어렵지 않다.

이것들 말고도 따라서 해 볼만한 놀이들이 너무 너무 많아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었고 즐겁게 놀았다.

양력, 탄성, 관성, 탄성계수, 항력 등등 어려운 단어들이 많았지만 설명을 듣고 이해를 하고 나면 지금은 기억이 나지 않아도 나중에 다시 들었을 때 좀 더 빨리 이해하고 기억이 떠오를 것 같다.

알고 보면 생활 속에 숨겨진 과학 원리들이 참 많은데 이렇게 되짚어 보지 않으면 놓치고 지나가는 재미난 것들이 많다는 것을 책을 읽으며 다시금 느꼈다.

앞으로도 종종 아이들과 함께 만들고 가지고 놀고 책을 통해 설명도 해주며 재미난 과학 상식을 늘려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