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지식채널 e 3 - 세상을 보는 다른 눈 주니어 지식채널 3
EBS 지식채널ⓔ 지음 / 지식채널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주니어 지식채널 e3 책은 20가지 이야기가 들어있습니다. 



두근두근, 진실과 마주하기 - 피리 부는 사나이, 망각의 의자, 폭력의 법칙, 공습, 두 명의 대통령
토닥토닥, 소통으로 함께 하기 - 세상에서 가장 창의적인 직업, 늑대들의 합창, 두 얼굴의 사나이, 파블로 카잘스의 콘서트, 바타의 삼부 곰보수레와 바트델거
도란도란, 공존으로 나아가지 - 어머니께 보내는 편지, 우라늄, out of use, 세상을 바구는 사소함의 힘, 납세자
시끌시끌, 평등을 향해 가기 - 빛의 전쟁, 투명인간, 국부론 1권 제 11장, 파키스탄의 아이 이크발, 유럽의 문제아였던 나라

이 책의 들어가는 말에 보면 
"아빠, 그런데 구구단은 왜 알아야 돼?" 라는 아이의 질문에 아빠가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이는 매우 정당한 의문을 갖고 있는 겁니다. 내가 힘들게 배우고 있는 지식이 도대체 나와 어떤 관계가 이쓴 것인지 알고 싶은 거죠.
과거에 빨리 집에 가고 싶어서 구구단을 열심히 외웠고, 선생님의 칭찬을 받고 싶은 마음에 글짓기도 하고 포스터도 그리고 그럴 듯한 표지도 지어냈죠. 왜 내가 그런 공부를 해야만 했는지. 그런데 아쉽습니다. 왜 그땐 몰랐을까. 왜 나에게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을까.  이런 문구가 나옵니다.
이 문구를 읽으면서 "정말~ 왜 나에게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을까?"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우리 아이들은 <지식채널e>를 통해 세상을 배우고 알아갈 수 있을꺼 같습니다.
짧은 5분의 메세지이지만, 읽다보면 왜?, 어떻게?라는 질문이 생겨요. 책을 읽으면서 엄마와 같이 해답을 찾아보는것도 책 읽는 재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항상 5분짜리 이야기가 끝날때마다 그 주제에 맞는 읽을거리, 생각거리를 한장에 담아놓았습니다.이 한장이 많은 정보를 함축하고 있어서, 아이와 함께 읽다보면 새로운 정보도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연계가 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책을 찾아볼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아직 아이가 5살이라 아이에게 책을 항상 읽어주는 편입니다.
이 책은 아이와 읽기전 먼저 엄마가 읽어보면 좋을 책인거 같습니다.
먼저 아이의 질문을 알고, 그 질문에 대답을 찾아놓는다면 아이의 질문에 당황할 일도, 아이가 이상한 질문한다고 꾸지람주는 일도 없을테니까 말입니다.

저희집 아이와 함께 06. 세상에서 가장 창의적인 직업편을 읽어보았어요.
항상 집에서 밥하고, 빨래하고, 청소하는 엄마의 직업은 주부입니다.
주부란 직업이 책에서 가장 창의적인 직업이라고 나와있네요.
왜 가장 창의적인 직업인지를 알아보면서 아이와 엄마 모두 새롭게 생각하고 느꼈을 것 같아요.
이렇게 책을 읽고 생각하게되고, 느끼게 되는 힘~ 주니어 지식채널e의 힘이 아닐까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