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감의 디테일 - 인간관계를 구원할 작고 구체적인 행동들
레일 라운즈 지음, 최성옥 옮김 / 윌마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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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예측은 능력이다.

인생에서 눈에 띄는 성공을 이룬 사람은 공통적으로 높은 '감정 예측'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당신이 한 말을 잊고,

당신이 한 행동도 잊는다.

하지만 당신이 느끼게 한 감정은 절대 잊지 않는다."

<호감의 디테일>책에는 구체적으로 호감의 디테일이 나와있네요.

내가 놓치고 있었던 상황, 지금 내가 궁금한 것들, 조목조목 아주 디테일해서 도움이 많이 되네요.

믿음직스럽고 유능한 사람으로 보이는 작은 습관

" 고객에게 중요한 건 "기억하겠습니다"라는 말이 아니라, "당신의 말을 소중히 여기고 있다"는 태도다."



말하는 순서만 바꿔도 첫인상이 좋아진다.

들을 때 기분이 좋아지는 표현으로 바꾸라는 것이다.

말은 기술이 아니다. 말은 태도이다. 그 사람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가 말에 묻어난다.



첫인상보다 마지막 인상이 중요한 이유

첫인상만큼이나 마지막 인상 역시 사람의 마음에 오래도록 남기 때문이다.

왜 사람들은 첫인상에 집착하면서 마지막 인상은 소홀히 할까?



왜 비판은 디테일하고, 칭찬은 한 마디로 끝내는가

누군가 잘했을 때 우리는 대게 "수고했어", "잘했어" 딱 두 마디로 끝낸다. 우리는 이상할 정도로 비판에는 장황하고, 칭찬에는 인색하다. 거꾸로 해야 한다. 정작 오래 기억되어야 할 말은 그 반대이기 때문이다.



내 지위를 깎아 먹는 언어의 디테일

사용하는 말을 바꾸면 당신 내면의 태도와 인식 자체도 달라질 수 있다.



<호감의 디테일> 읽으면서 "입을 여는 순간, 그 차이는 확실히 드러났다."라는 말이 생각이 나더라구요.

이 책을 다 읽고 책 마지막 에필로그 "이제 그냥 호감 가는 사람 된 당신에게"라고 하고 있어요.

입을 여는 순간, 그 차이는 확실히 드러나는데 이 책을 통해 호감의 디테일을 알아가면서 배우고 익힌다면 호감 가는 사람이 된다는 이 말이 참 따뜻하더라구요.



호감의 디테일의 첫걸음은 바로 ~~~~ 인사라고 생각이 드네요.

인사는 '사람됨'을 평가하는 시작점이에요.

"밝은 얼굴로 건네는 인사 한마디면 충분하다. 실제로 인사를 주고 받는 행위만으로도 뇌에서는 도파민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된다고 한다."



호감의 디테일은 어렵지 않네요.

그래서 전 책에서 나온 디테일 하나 하나를 나의 상황에 대입해서 배우고 익혀가고 있어요.

상대방을 존중하면서도 따뜻함을 전하면,

그 사람은 당신과의 시간을 결코 잊지 못한다.


나의 작은 행동 하나가 나를 호감가는 사람, 존재감 있는 사람으로 기억되게 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시작의 첫걸음이 <호감의 디테일> 책이라 다행이에요.

쉽고 구체적이라 지금 나의 상황에 맞춰 충분히 익힐 수 있어요.

인간관계에 이유 없는 호감은 없어요. 호감의 디테일을 아는 사람이 되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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