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지향 동기부여
나운정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존지향 동기부여> 책 제목에서 '공존지향'이라는 말이 좋았어요.

인류는 지구의 공동 주인으로서, 함께 오래도록 살아가기 위해

'공존지향적 사고'를 가져야 하며,

이 사고방식은 단지 이상적인 말이 아니라

윤리적으로도 정당하고 실현 가능한 방향이다.


처음에 '공존지향'이라는 말이 좋아서 읽기 시작했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공존지향 동기부여란 말이 와닿기 시작되더라구요.

공존지향 동기부여의 필요성에 대해 꼭 알아야 할 꺼 같아요.

" 그것은 무엇보다 지구상에서 인류가 영구 번영하기를 소망하기 때문이다. "



책 속에서 공존지향 동기부여에 대한 정의 개념 중 하나로서 '장기적 인류공영에 기여한다.'라는 의미가 있더라구요.



책에서는 서구의 동기부여 개념, 유교한자문화권 동기부여 개념, 근현대 세계사 내 동기부여 사례, 우리나라의 동기부여 개념 여러가지 사례가 나와요.

무엇보다 저는 공존지향 동기부여 개념이 눈길이 제일 많이 가더라구요.

역사상의 사례, 검토 및 통물행태학 등 다양한 고찰을 담고 있어 서양과 동양의 공존지향 동기부여를 비교해볼 수 있더라구요. 특히 저는 유교한자문화권 공존지향성에 대해 많이 알고 싶어지더라구요.




서양과 동양의 차이점도 있었지만 공동으로 지향되는게 바로 공존지향성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속가능 발전 개념이라는 말은 1987년 개최된 세계환경개발위원회에서 지시된 '우리들 공동의 미래'를 통해 처음 제시되었지만 지속가능 발전 개념이란 말은 지금 현재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 같아요.

" 현재의 인류 및 자연환경 요소들만이 아니라, 후세 인류의 번영과 지구환경의 건전한 지속성을 지향한다는 의미에서 공존지향성 개념을 미래로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꼭 필요한 공존지향 동기부여를 위하여 첫번째로 할 수 있는건 바로 지구시민주의 의식 교육이에요.

세계시민주의의 개념은 동서양 차이점은 있지만 공통점은 분명 있어요.

일방적 주입식 교육이 아닌 토론과 자각을 유도하는 교육내용을 구상하여 교육시켜야 하지 않을까요!

"세계시민 누구나 실천 가능하며, 의식 자체도 공존공영을 위하여 다소의 자유나 평등의 절충이 필요함을 입체적으로 인식하여 의식, 사고, 이해 체계를 세계시민주의 의식 구조 내에서 실현시켜야 한다는 의미이다."



<공존지향 동기부여> 책은 역사로부터 공존의 미래를 살펴보게 되네요.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를 위한 책이에요.

'공존지향'이라는 단어가 마음에 들어 읽기 시작했으면 우리의 공존 미래를 생각해보게 되더라구요.

인류는 지구의 공동 주인으로서, 함께 오래도록 살아가기 위해 '공존지향적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이 사고방식은 단지 이상적인 말이 아니라 실현 가능한 방향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