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힘 : 자유 생각을 뒤흔드는 철학 만화 3
마르틴 가스파로브 지음, 에밀리 부데 그림, 장진영 옮김 / 맥스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의 힘 : 자유> 은 프랑스 바칼로레아 철학을 만화로 쉽게 재밌게 만날 수 있는 책이에요.

철학은 시험을 위한 어려운 지식이 아닙니다.

내가 누구인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스스로 묻고 답해 보는 생각의 훈련이자 삶을 바꾸는 힘입니다.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힘,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회복력 키우기!!!


<철학의 힘 : 자유> 청소년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이지만, 어른이 읽어도 그 가지는 전혀 줄어들지 않아요. 어른이 되어 동화책을 다시 읽을 때, 이전과는 다른 관점에서 더욱 뜻깊은 감상을 하게 되듯, 이 책을 어른의 눈으로 읽으면, 익숙함 속에 굳어져 있던 사고의 틀을 벗어나 자유를 신선한 각도에서 바라보게 되네요.

자유롭다는 것은, 언제나 자신의 선택에 책음을 진다는 것이 아닐까?

장 폴 스라트르와의 실존주의 어려운데 이렇게 만화형식을 빌어 쉽게 설명해줘서 좋네요.



'우리는 모든 선택에서 자유로운가?'에 대한 큰 주제에서 사르트르와 밀그램 함께 살펴볼 수 있게 책 구성을 해놨네요. 밀그램의 실험 : 권위에 대한 복종과 사르트르의 자유 둘은 뗄레야 뗄 수 없네요.



사르트르와 밀그램, 복종과 자유 사이에서

"우리는 자유를 선택하지 않을 자유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 대가는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다." (사르트르)

나는 작은 행동 하나, 침묵 하나조차도 나를 어떤 사람으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순응'할 수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진정한 자유란 무엇일까요?

<철학의 힘 : 자유> 책을 읽으면서 자유에 대해 스스로 묻고 답해 보는 생각의 훈련을 하게 되네요.

자유라는 말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을까? / 우리는 모든 선택에서 자유로운가? / 법은 우리의 자유를 제한하는가? / 지헤로운 자만이 진정으로 자유로운가?



<철학의 힘 : 자유> 쉽게 읽을 수 있지만 그 속 자유에 대한 이야기들은 가볍지 않아요.

만화 형식으로 되어 있어 누구나 접근이 쉽네요. 제가 읽고 있으니 "엄마 이번엔 만화책이야?"하면서 관심을 보이더라구요. 온가족이 다 함께 읽어보고 자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네요.

생각할 자유, 말할 용기, 지금 나만의 철학을 시작해보세요. ^^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철학의 힘 : 자유> 책 한권으로 시작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