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인생에 답하다 - 고전에서 건져올린 삶의 지혜
한민 지음 / 청년정신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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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지금 공자의 말씀을 읽어야 할까요?

┌ 중국의 춘추전국시대는 기존의 질서가 무너지고, 나라 사이에 전쟁은 빈발하고, 사회의 협잡과 속임수가 넘쳐나고, 제후와 신하는 반목하고 불신하며, 인간성도 같이 무너진 시기이다. 지금처럼 자본주의의 무한 경쟁으로 혼잡한 시대와 여러 면에서 공통점이 많다. ┘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일까요?

고전에서 건져 올린 삶의 지혜를 공자의 말씀에서 찾아보니 "사람이 사는 건 다르지 않다."라는 말이 딱이네요.



책 머리글에 이런 글이 있거든요.

┌ 내가 공자를 알겠는가? 부처를 알겠는가. 더 해서 사람이 사는 길을 알겠는가. 그래서 늘 움켜쥐고 있어야 하는 건 배우는 것, 그것이다. ┘

제가 늘 움켜쥐고 있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네요.

거기다 하나 더 추가요!

┌ 고전이 아무리 진리를 말하고 인간 삶의 핵심을 찌른들, 문득 깨달아 행동으로 이어져 나서지 않는다면 그저 무의미한 글자의 나열에 불과할 뿐이겠다. ┘

제가 항상 놓치는거에요. 깨달아 행동으로 꼭 이어지도록!!!



머리글만 읽었는데도 내가 <공자가 인생에 답하다> 책을 만나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은 늘 옆에 두고 하루에 공주의 말씀 하나씩 읽고 또 읽어야 할 책이네요.

환부지인

자왈 불환인지불가지, 환부지인야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음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남을 알지 못함을 걱정하라.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서운해 하고 불만을 가질 일이 아니었다.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배울 점을 찾아 내 삶에 녹여야 했다.' 이렇게 되면 사람을 보는 눈이 생기는 것이다. 잠재돼 있는 한 인간의 힘을 꿰뚫어보는 눈 말이에요. 저도 주변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배울 점을 찾아볼래요.^^




욕눌어언 이민어행

자왈 군자욕눌어언 이민어행

군자는 말을 어눌하고 행동은 민첩하게 하느니.

'말을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핵심이 되는 도구다. 말을 잘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이고 보니 말을 잘하는 사람이 늘 부러웠다.' 하지만 공자의 말씀을 읽고보니 유재석처럼 말하기에 능수능락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해야 할 말과 하지 말아야 하는 말 정도는 분별할 줄 알기만 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기소불욕 물시어인

중궁문 인, 자왈 출문여견대빈, 사민여승대제. 기소불욕, 물시어인. 재방무원, 재가무원.

공자가 말했다. "문을 나서면 마치 큰 손님을 맞이하듯 하고, 백성을 부릴 적엔 큰 제사를 받들 듯 하여라. 그리고 저가 하고자 하지 않은 것을 남에게 베풀지 말아라. 그리하면 공무를 처리할 때에도 다른 사람의 원망이 없을 것이고, 집안에서도 또한 그러할 것이다."

이 책 속 공자의 말씀 중에 하나를 꼽으라면 "기소불욕 물시어인"(내가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에요.

세상의 모든 불화는 스스로를 앞세우는 데사 오잖아요.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는 것! 모든 인간관계의 출발점이에요. 내가 하기 싫은 것은 아이들도 하기 싫은 것이고, 내가 하기 싫은 것은 남편도 하기 싫어요. 내가 하기 싫은데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남이 할 턱이 없잖아요. 내가 그들의 입장이나 생각을 짚어 주었는지 먼저 돌아보아야 해요.^^

말은 쉽지만 솔직히 쉽지 않아요. 자주 잊어버리거든요. 그래서 늘 염두에 두고 읽고 또 읽어야 할 문장이네요!



기자불립

기자불립 과자불행

까치발로는 오래 못 서고, 가랑이를 한껏 벌려 걸으면 오래 갈 수 없다.

"빨리 이루려고 서둘지 말고, 소소한 이익에 연연하지 말아라. 빨리 이루려고 서둘면 끝을 보지 못하고, 소소한 이익에 연연하면 큰일을 이루지 못 한다."

까치발을 세워 멀리 볼 필요도 있고 큰 걸음으로 욕심을 낼 때도 있잖아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자세, 즉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란 걸 다시 배우게 되네요. ^^



군자이시중

군자중용야, 군자이시중. 소인지중용야, 소인이무기탄야

군자가 중용을 몸소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언제나 중용을 거하기 때문이고,

소인배가 중용을 거부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멋모르고 함부로 행동하기 때문이다.

문자적으로 해석하자면, 중용은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음이지만 중요은 이렇게 단순하질 않네요.

공자의 말씀에서 보면 중용은 과유불급과 서로 통하는 말이에요. 단지 마음 쓰기를 따뜻이 하고, 말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며, 내가 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을 강요하지 않고, 적어도 누군가 해야 할 일임에도 내가 하고 싶지 않다면 방해는 하지 않고 허덤을 하지 않는 거래요. ^^



글귀 한 줄 한 줄들은 천천히 곱씹어 보면 좋겠다.

책 속에 같은 재료를 가지고 나만의 인생의 요리를 만들어봐요.

인생이라는 풍요로운 식탁을 차릴 수 있겠죠. ^^

<공자가 인생에 답하다> 책은 항상 옆에 두고 글귀 한 줄 한 줄들을 천천히 곱씹어 읽고 또 읽을 계획입니다.


고전이 아무리 진리를 말하고 인간 삶의 핵심을 찌른들, 문득 깨달아 행동으로 이어져 나서지 않는다면 그저 무의미한 글자의 나열에 불과할 뿐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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