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의 인생 수업 - 괴테에게 배우는 진정한 삶에 대한 통찰
사이토 다카시 지음, 전경아 옮김 / 알파미디어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쇼펜하우어와 니체를 넘어선 냉철한 인생 조언!!!

몰라봤네요.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인생 조언들... 진짜 쇼펜하우어보다 더 냉철하더라구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희대의 베스트셀러 작가로만 알고 있었네요.

┌ 작가이자 시인이었고, 고대 예술에도 조예가 깊었다. 그 뿐인가, 각본을 써서 연출도 하고 직접 극장 설계도 했다. 게다가 과학자로서 최첨단 연구를 하고, 정치가로서도 바빴으며, 국왕의 상담 상대이기도 했다.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파우스트>로 익히 알고 있는 요한 볼프강 폰 괴테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전하는 말들이 썩 괜찮더라구요.

완벽해지기 위해서 작은 것부터, 시야 넓히기, 인생의 자본을 만들어나가는 일, 성격에 맞지 않는 사람과도 어울린다. 독서는 새로운 지인과의 만남, 돈을 쓰는 행위의 덕목, 다른 것을 받아들인다, 과거는 과거일 뿐 ...

소제목을 다 열거할 순 없지만 몇 개 소개한 것만 봐도 공감 팍팍 되는 주제들이죠.

"괴테는 과거의 유산이라 할 수 있는 문화를 무시하고 얄팍한 독창성에 무게를 두는 것이 근대의 병이라고 단언했다. " 이 말이 너무 와닿네요.

괴테는 독창성이란 단순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현재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았거든요. 그는 우리가 과거의 문화와 지혜를 존중하고, 이를 현대적인 맥락에서 재조명함으로써 더 깊고 풍부한 창작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어요. 과거와 현재를 통합하여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방향으로의 진정한 창의성을 추구하라는 메세지네요.



"젊은 사람일수록 인간관계도 유연할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요즘 젊은 세대는 자신과 같은 부루의 사람들과만 어울리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 말에 공감되네요.

괴테는 자신과 맞지 않는 사람들과 어울려야만 잘 살 수 있다고 했어요.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마음속에 있는 여러 가지 다른 측면들이 자극을 받아 발전하고 완성되고 결국 누구와 부딪쳐도 끄떡없게 되는 거래요.

이게 바로 '세상'과 잘 어울리는 훈련 아니겠죠.



"중요한 건 결코 없어지거나 사라지지 않을 자본을 만드는 거야."

가장 좋은 걸 배워놓으면 그것이 평생의 자본이 되어 자신을 풍요롭게 한다. 이것이 괴테의 일관적 주장이며, 배우려면 시간이 좀 걸리기는 하지만 젊을 때, 에너지가 있을 때 온 힘을 다해 몸에 익혀두면 평생이 편안하다고 말했어요. 최선을 다해라!!!

20살 딸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네요. ^^



책을 읽는다는 것도 지성의 자본을 만들 수 있대요. 그리고 새로운 지인과의 만남이 되기도 한대요.

괴테는 다양한 경험을 하라면 돈을 써야 한다고 했대요.

저에게 있어 다양한 경험을 위해 돈을 써야 하는 곳은 책을 사는 것과 독서토론 모임을 위한 회비정도 거든요.

아끼지는 않았지만 팍팍 쓰진 못했는데 용기를 내어 팍팍 써볼까봐요. ㅎ



40대인 저에게도 커다란 인생 수업이 되었어요.

그런데 전 엄마라서 그런가 20살 딸들이 꼭 읽었으면 좋겠네요.

"다른 것을 받아들일 때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받아들여라."

"과거는 과거일 뿐, 바로 앞의 미래를 보아라."

어떤 대학을 갈지, 어떤 직업을 가질지, 누구와 결혼할지는 선택이다. 실수했다고 느낀 일도 있을 것이다. 그때 후회는 해도 '청춘의 실수였어'라고 인정하고 바로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포기해야 길이 열린다는 말에 또 한번 전율이...!

젊은 시절, 젊지 않아도 어느 시기에 저지른 과거의 회한을 언제까지고 마음에 담아두지 말라고 하네요. 지칫하다가 노년기를 후회만 하며 보낼 수도 있다고, 실수는 실수로 남기고 각각 구분해서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마지막 인생 수업이 더할나위 없이 좋네요.



<괴테의 인생 수업> 책을 통해 괴테가 들려주는 강렬한 문장들이 공감이 되면서 여운이 많이 남네요.

소제목 하나씩 잊지 않기 위해 읽고 또 읽으면서 가슴에 새기고 싶어요!

"중요한 건 결코 없어지거나 사라지지 않을 자본을 만드는 거야."

오늘은 이 문장을 가슴에 새겨보렵니다. ^^






"중요한 건 결코 없어지거나 사라지지 않을 자본을 만드는 거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