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 바이블 - 비즈니스 디자인의 원리
로저 마틴 지음, 현호영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비지니스를 하는 사람이 아니에요.

그래도 이 책을 읽은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이에요.

여러분도 그런 식으로 일상에서 마주하는 문제들을 대할 때 디자인 씽킹을 해보는 시도를 하다 보면 점차 사고방식이 바뀔 것이다.

다자인 씽킹은 분석적 사고에 기분을 둔 분석적 숙련과 직관적 독창성이 역동적으로 상화작용을 하면서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해요.


조금 말이 어렵네요.

그런데 조금씩 읽다보면 생소해서 그렇치 어려운 말은 또 아니에요.

우리가 잘 아는 맥도날드, 태양의 서커스 같은 이야기가 나오니까 눈이 초롱초롱 해지더라구요.

비즈니스에서 가치 창조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맥도날드 이야기가 나오거든요.

햄버거 사먹기만 했지 맥도날드의 가치 창조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데 재밌네요.

이렇게 가치 창조를 하는구나~ 맥도날드 대단하네요.

이럴 때 필요한게 '디자인 씽킹'이랍니다.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기를 바라는가?"

맥도날드는 변화하는 고객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을 탐구하기 시작했고 성공한거네요.



디자인 씽킹을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어요.

분석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의 조화!!!



기업을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어요.

P&G 기업이 디자인 씽킹을 통해 이루어냈다는 이야기가 나와요.

"멀어져가는 소비자를 돌려세우고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확신을 심어줄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밖에 없다. 그것은 바로 소비자들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기꺼이 기업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더욱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대단한 거라는데 모든 사람들이 궁금할꺼 같아요.

"그래서 도대체 디자인 씽킹은 무엇인가?"



'백문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죠.

최고위 경영진부터 일반사원에 이르기까지 P&G 직원들이 일단 디자인 씽킹을 경험하게 된다면, 그들의 태도가 바뀔 것이다라고 생각해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수만 명의 직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대요.

"프로그램은 우리가 배워서 스스로 운영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직접 체험 해 본 직원 중 한명이 이렇게 말했다고 책에 나와요.

'이건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일상적인 업무에서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이제야 알 것 같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 프로그램의 목표에요. 직원들은 참가하기 전에는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해결책들을 머릿속에 떠올리면서 프로그램을 마쳤어요. 디자인 씽킹이라고 해요.



디자인 씽킹을 하는 세계 최고의 탐구자들 이야기를 더 더 더 재밌네요.

태양의 서커스, 월마트, 잡스 이야기 눈이 초롱초롱 빛나는 이유가 있어요.

어렵게만 느껴졌던 디자인 씽킹이 태양의 서커스, 월마크, 잡스 이야기를 읽으면서 더 가까이 온 느낌이 들더라구요.

"당신의 태도와 도구, 그리고 경험이 결합되면 스스로 디자인 씽킹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는 선순환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것은 기업 비즈니스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 디자인 씽킹에서도 해당되는 말이네요.

이 좋은 디자인 씽킹을 비즈니스, 기업에만 사용해야 할까요?

개인을 위한 디자인 씽킹 물론 있어요. ^^



디자인 씽킹을 통해 우리는 과거에 계속 얽매이지 않고 미래를 창조할 수 있어요!!!

특히 우리는 모두 어떤 태도를 지니고 있으며, 그 태도는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쳐요.

그리고 꼭 기억하세요. 디자인 씽킹을 하는 사람은 아직 알려 지지 않은 것을 추구하며, 뜻밖의 가능성을 포용하며, 건너편에 무엇이 있는지도 모른 책 복잡성을 향해 편안하게 걸어 들어가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요.

그래서 도대체 디자인 씽킹은 뭐에요?

해답을 찾으셨나요?

솔직히 한번 읽어서는 해답을 찾진 못했어요.

그 대신 이 태도를 잊지 않으려구요.





여러분도 그런 식으로 일상에서 마주하는 문제들을 대할 때 디자인 씽킹을 해보는 시도를 하다 보면 점차 사고방식이 바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