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롱 드 경성 - 한국 근대사를 수놓은 천재 화가들
김인혜 지음 / 해냄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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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사를 수놓은 천재 화가들

살롱 드 경성

책 제목을 보는 순간 '다시 보다, 한국근현대미술전'이 생각났다.

┌ 한국은 19세기 말부터 1950년대까지 혼란의 개회기와 암흑의 일제강점기를 거쳐, 전쟁과 분단을 통과한 나라이다. 이 파란만장한 시대에 삶을 영위했던 인물들의 자취를 찾는 일은 매우 흥미로울 뿐 아니라, 진정한 감동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 더구나 하루하루 끼니를 때우기도 힘든 삶 속에서 다른 것도 아니고 '예술'에 사활을 걸었던 사람들이라니! 이들은 대체 무슨 생각으로 대책 없이 이런 일을 했던 걸까?┘

프롤로그에 작가가 쓴 글이다.

2021년 3월부터 2023년 4월가지 주선일보 주말판에 <김인혜의 살롱 드 경성>이라는 제목으로 연재되었던 글을 모아서 펴낸 것이다.

<김인혜의 살롱 드 경성>을 드디어 책으로 만나다

"이 책은 우리 근대문호사의 소중한 증언록이다!"

유홍준

1장 화가와 시인의 우정에서 화가, 조각가 뿐만 아니라 한극 근대사를 수놓은 작가들의 이야기도 함께 읽을 수 있어 좋았다.

2장 화가와 그의 아내에서 이중섭과 이남덕, 김환기와 김향안 외에 다른 화가들의 아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다. 근현대 화가들의 아내들은 천사인 듯 싶다.

특히 '다시 보다, 한국근현대미술전' 이 전시회에서 화가들도 많이 알게 되었는데, 전시회에서 본 화가들의 이야기가 많이 보여서 반가웠다. 더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였다.

구본웅, 박수근, 김환기, 이중섭, 유영국, 박래현, 나혜석, 이쾌대, 이인성, 장욱진, 이성자, 권진규, 문신...

다 아는 그림 빼고 나도 처음 보는 화가들의 작품이 많아 새로웠다.

무엇보다 믿어지지 않을 만큼 세련되고 감각적이다!

(책 속에 작품사진은 훨씬 더 멋져요. 꼭 책으로 보시길...ㅎ)

처음 보는 화가들의 작품도 새로웠고, 다 아는 이야기 빼고 화가들의 친구 시인이야기 또는 아내 이야기 등등 내가 모르는 이야기가 더 재밌다.

찬란히 빛나던 낮의 화가 김기창과 그보다 더 영롱하던 밤의 화가 박래현

그녀는 부유한 지주 집안에서 태어나 일본 유학까지 한 신여성이었는데, 듣기도 말하지도 못하는 김기창을 만나 결혼까지 하겠다는 담대한 생각을 어떻게 했던 걸까?

세상에서 제일 재밌는게 남의 연애이야기 아닌가? ㅎ

특히 박래현 <밤과 낮> 작품을 보면서 솔직한 작품이지만 그 속에 박래현만의 힘듬이 묻어나서 안타까웠다.

내가 여자라서 그럴지도...

<밤과 낮>이야말로 박래현의 심리 상태를 가장 적나라게 표현한 작품이다. 낮에는 일상을 살아가는 주부로, 밤에는 예민한 감각으로 깨어 있는 예술가로 '이중생활'을 해야 했던 박래현의 모습이 여지없이 투과된 작품이다.



이인성이라는 화가 몰랐다. '다시 보다, 한국근현대미술전' 전시회장에서 이인성이라는 화가를 알았다.

이 책에서 이인성 화가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 손기정에 비견되는 유명 인사로 대활약한 천재 화가가 있었다. 바로 이인성이다. 당시 일본인들 사이에서는 이런 말이 나돌았다. "조선인을 그다지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이 세사람의 조선인만큼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마라톤의 손기정, 무용의 최승희, 그림의 이인성!"

그런데 이인성이라는 화가 잘 모르는 것 같아 이인성 화가의 작품들 소개해본다.








 


이중섭에게는 '황소'가 화가의 자화상 같은 것이었다면, 장욱진에게는 '까치'가 그러했다.

┌ 이 자그마한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화가는 화면 전체를 밤의 어둠으로 새까맣게 뒤덮은 다음, 매우 가느다란 도구로 수천수만 번의 손놀림을 통해 검은 물감을 '긁어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앙증맞은 까치 한 마리를 남기기 위해, 도대체 화가는 얼마나 여러 번 화면을 글고 또 긁었을까. 모두가 잠든 새벽에 작업하길 좋아했던 그는 이 작은 화면을 긁느라 얼마나 많은 새벽을 홀로 지냈을까. 작가의 철저한 고독과 치열한 내면세계가 전해져 내게 이 그림은 도무지 귀엽지가 않고, 도리어 아프고 처절해 보인다.┘



화가만큼 조각가에 대해 알지 못했는데 권진규와 문신 작품은 '다시 보다, 한국근현대미술전'에서 봤었다.

그래서 이 책에서 만나서 기뻤다. 조금 더 알아보고 싶었던 조각가 권진규와 문신.

특히 조각가 문신의 이 말이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

┌ 그의 조각은 '시머트리(대칭)'를 특징으로 한다. 사람들은 그의 조각이 개미나 나비 같다고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씨앗이나 식물처럼 보인다고도 했다. 문신 자신은 사람들이 이 창조물을 무엇이라 불러도 상관없었다. 다만, 그는 어떤 대상을 의도적으로 재현하려 하지 않았고, 단지 그것이 무엇이든 "작업하는 도안 이 형태들이 스스로 생명력을 가지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 근대사를 수놓은 천재 화가들, 살롱 드 경성> 책이 조금 더 빨리 나왔음 더 좋았을 뻔 했다.

'다시 보다, 한국근현대미술전' 전시랑 너무 찰떡이란 생각이 들었다. 참 아쉽다.

전시 보면서 도슨트 설명 너무 재밌게 들으면서 처음 보는 화가들을 알았는데, 이 책에 다 나온다. ㅎㅎㅎ

30가지 이야기 속 화가들이 나오는데 진짜 처음 보는 화가들도 많다. 그런데 그 작품 어느 하나 나무랄데 없이 멋지다. 그러고보면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만날 수 있어 행운이다. 몰랐던 화가들의 이야기도 알게 되고, 화가들의 작품까지 볼 수 있어서 말이다.

이 책은 책꽂이에 꽂아두고 읽고 또 읽고 분기별로 읽어볼 생각이다.

- 서평단으로 책을 받아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


"이 책은 우리 근대문호사의 소중한 증언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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