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KEOUT 유럽예술문화 - 지식 바리스타 하광용의 인문학 에스프레소 TAKEOUT 시리즈
하광용 지음 / 파람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AKEOUT 유럽예술문화>는 작가의 인문학적 학습과 삶 속의 경험이 어우러진 인문교양 에시이다. 평생을 광고인으로 살아온 사람이 쓴 책이지 강단 위의 학자가 쓴 책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내용이 쉽고 가볍다.

작가의 말처럼 이 책을 커피 한 잔과 함께 들고 다니기에도 좋고, 필요한 것만 빼내어 읽기에도 좋다.

목차를 살펴보다 단연 '갤러리의 초대'가 눈에 띈다. 편식없이 읽어보기 위해 난 클래식의 순간들부터 읽어봤다.

클래식의 순간들에서 바흐와 헨델의 이야기, 피아노맨 샤르트르와 니체 이야기가 재밌었다.

갤러리로의 초대에서는 라파엘로의 초상화를 처음 봤다. 전시회 다녀온 데이비드 호크니와 이건희 컬렉션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 더 몰입이 되었다.

유럽여자 유럽남자 재밌다. 무엇보다 니체 이야기도 흥미있었지만 더 흥미를 끈 작가가 생겼다. 로랭 가리! 난 진 세버그 배우 남편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이 아니었음 몰랐을 이야기.

반전의 스토리에서 단연 제인 에어vs버사 메이슨 빼놓을 수 없다. 추천해준 책들 빨리 읽어보고 싶다.

특히나 QR코드가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 귀로 듣고, 눈으로 작품을 보면서 유럽예술문화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다른 분야에서 이름을 크게 남긴 유명인 중에 우리가 몰랐던 피아노맨들이 있는데, 매일 피아노를 친 피아노맨 샤르트르를 빼놓을 수 없어요.

QR코드로 샤르트르의 피아노 연주를 들을 수 있어 좋았어요!

샤르트르에게 있어 피아노는 일종의 현실 도피처, 쉼터 등 그런 것이 아니었을까요?

니체도 피아노에 대한 애정이라면 샤르트르에 앞서면 앞섰지 결고 뒤지지 않았습니다. 그런 니체에게 있어 피아노는 혼미한 그의 정신세계를 치유하는 치유제이거나, 죽은 그의 신 대신 글르 구원해주는 구원자가 아니었을까요?



나의 꿈꾸는 여행지 중 1위 프로방스! 프로방스 여행에서 또 한 곳이 추가된다.

리차드 로저스 드로잉 갤러리!!!

직접 QR코드로 먼저 둘러볼 수 있는데 건물이 넘 멋지다!



로랭 가리, 또는 에밀 아자르라 불리는 이 남자.

그의 엄마 니나 카체프를 드론맘이라고 작가는 적었다. 난 로랭 가리라는 남자를 진 세버그의 남편으로만 알고 있었다. 진 세버그에 대한 영화에 흥미를 느끼면서 알게 되었던 이 남자. 그런데 이 남자가 노벨문학상, 맨부커상과 함께 세계 3대 문학상이라 불리는 프랑스 콩쿠르상을 두번이나 받은 작가였다니.

진 세버그가 죽고 얼마 후 로랭 가리도 자살했다고 알고 있었는데 유서의 "마침내 나는 나를 완전히 표현했다"이 진 세버그에 대한 사랑이라고 생각했는데 작가는 드론맘인 그의 엄마 니나 카체프를 향한 이야기이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재밌는 로랭 가리 이야기. 그리고 <유럽의 교육>이라는 로랭 가리의 작품 꼭 읽어보고 싶다.



피아노맨 샤르트르 피아노 연주에 이어, 로랭 가리 작가의 이야기, 그리고 단연 나에게 충격적인 이야기는 바로 반전의 스토리 '제인 에어VS 버사 메이슨'이다.

버사 메이슨은 누구일까? 제인 에어만큼 기억되지 않는 인물이다. 나도 제인에어를 재밌게 읽었는데 '버사 메이슨인 누구지?'라고 한참을 생각했다. 버사 메이슨은 제인 에어의 남자 주인공인 로체스터 백작의 부인이다.

제인 에어 입장에서가 아닌 버사 메이슨의 시점과 시작에서 제인 에어를 바라보면 어떨까?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다. 그녀는 과연 태어나면서부터 정산병자였고 미쳐 있을까요?라는 작가의 질문에 말문이 턱 막혔다.

진 리스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에서는 버사 메이슨이 주인공이다. 너무 궁금하다.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TAKEOUT 유럽예술문화> 400페이지가 훌쩍 넘는다. 그런데 진짜 재밌어서 금방 읽었다.

이토록 재미지고 쓸모있는 교양의 품격!!!, 딱 맞는 표현같다.



읽을수록 재미있고 아는 것도 많아진다.

맨앞에서도 말했듯이 작가의 말처럼 이 책을 커피 한 잔과 함께 들고 다니기에도 좋고, 필요한 것만 빼내어 읽기에도 좋다.

꼭 읽어보세요. 강추 ^^





읽을수록 재미있고 아는 것도 많아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