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금 부자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서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기전 작가 소개글을 읽는 편인데, 이래서 이 책이 끌렸나 몰라요.

"'돈'이라는 것에 정말 무지할 정도로 관심이 없었다."

나도 이런데 요즘 조금씩 관심이 생겼거든요. ㅎㅎㅎ

목차 중 제일 눈에 띄는게 바로 '5장. 나 자신을 읽지 않기 위해서라도 돈 공부를 시작해라' 였어요.

돈공부와 나 자신과 어떤 연관이 있을지 너무 궁금해지더라구요.

1장부터 차근차근 읽었는데 읽어가면서 돈공부와 나 자신과의 연관성을 조금씩 알아가게 되더라구요.



학교에서조차 배워보지 못한 돈에 관한 공부들이 절실해졌다. 어떻게 하면 내가 이렇게 벌고 있는 소득을 활용해서 재산을 늘려 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합리적으로 세금을 내며 절세를 할 수 있을까? 이런 소득만으로는 결코 노후를 대비할 수 없을 것 같은데? 부끄럽지만 고백하건대, 이런 생각과 고민을 나는 40대 중반의 나이가 되고서야 시작했다. ㅎ 작가는 30대 중반에 했다는데 난 10년이 늦었지만 이 책을 계기로 시작해보기로 했다.

내가 책을 읽는 이유가 바로 인생은 매 순간 선택이다.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다.

'사실 우리가 서로 다른 인생을 살아가게 된 것은 아마 우리에게 주어진 상황에서 매번 찾아오는 결정의 순간, 서로 다른 선택을 했기 때문일 것이다.' 작가의 이 말이 와닿았던 이유도 같은 맥락이었다.

그래서 <나는 지금 부자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책은 나를 반성하고, 나의 생각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SNS 채널을 사람마다 다양한 목적으로 운영할 수 있겠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단순히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한 창구만은 아니라는 점이다. 오히려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어쩐 나에게 하는 말인줄... 내가 블로그에 서평을 쓰고, 별그램에 나의 일상을 남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요즘 주위에서 별그램을 하는 이유에 대해 한창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있었다.

'누구나 다이아몬드를 가지고 태어난다. 자신이 겪어온 모든 경험과 생각, 감정, 그 모든 것들이 이미 당신에게 귀한 가치이자 다이아몬드이다. 그리고, 그러한 가치는 혼자만의 공간에 숨겨져 있을 때가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게 속에서 더 큰 빛을 발할 수 있다.' SNS를 하는 모든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다.



나도 그렇치만 특히 익숙함에 벗어나는게 쉽지 않다.

'왜 나는 스스로를 'OO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한계를 정하고 테두리 안에 가두었을까? 시작도 하기 전에 이미 포기했던 것이다. 내가 해보지 않은 일이라 두려웠고, 지레 겁을 먹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 익숙함에서 벗어나는 것을 스스로 거부한 것이다.' 작가의 이 말이 나를 반성하게 했다.



한정된 돈을 어떻게 하면 알뜰하게 쓰고, 얼마를 남길 수 있을까에 집중한다. 아낄 수 있는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생각조차 해보지 못했다.

가난한 자는 돈이 없는 상태에 집중한다. 돈을 어떻게하면 아낄 수 있을까에 모든 에너지와 시간을 쏟는다.

반면, 부자들은 돈을 더 벌 수 잇는 생산적인 것에 집중한다. 비록 그 과정에서 돈을 써야 하는 일이 있더라도, 그 행위로 인해 벌어들이는 결과가 더 큰다는 것을 이미 아는 것이다.

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예전의 나보다 현재의 나는 조금 더 변화된 모습이긴 하지만 아직 멀었다. ㅎ

돈이 없는 상태에 집중하지 말고 아낄 수 있는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존재라는 생각이 우선 내 마음속에 자리잡아야 할 것 같다.



나는 그 동안 나 자신에 대해 얼마나 자세히 알고 있었을까? 누구나 각자의 인생을 산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나는 얼마나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고 있었을까? 사회적 역할도 모두 중요하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내 모습을 잃지 않은 채 나로써 살아가는 것이다. 행복한 내가 되는 것이 최우선이다.

예전에는 돈!돈!돈! 하는 책 그닥 매력이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알게 되었다.

'내가 부유해지고 싶은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나의 행복을 위해서란 것을 분명히 인지했다.'

'돈이 수단으로써 내게 전해주는 행복함과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 나는 부자가 되기로 결심했다.'라는 작가의 말에 공감이 된다.

행복함을 느끼며 부자가 되는 꿈을 나도 꾸기 시작했다!






행복함을 느끼며 부자가 되는 꿈을 나도 꾸기 시작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