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세실 > 2학년2학기 교과서에 나오는 동화

제목 : 2학년 2학기 교과서에 나오는 동화
「솔이의 추석 이야기」
첫째 마당 -자세히 살펴보아요 1. 처음부터 하나씩

추석에 솔이네는 집을 떠나 시골 할머니댁으로 갑니다. 두 손 가득히 선물 꾸러미를 들고 할머니가 계신 시골로 가는 길은 즐겁기만 합니다. 솔이네 가족의 추석 이야기를 통해 가족간의 사랑을 확인하고 이웃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는 아름다운 전통 풍습의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날아라 풀씨야」
첫째 마당-자세히 살펴보아요 2. 본 대로 들은 대로

강아지풀, 소리쟁이, 쇠비름, 괭이밥풀, 애기똥풀 등 소박한 우리 풀의 사진도 함께 실려 있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작은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 줄 수 있습니다. 험난한 자연 환경 속에서 씩씩하게 살아가는 풀꽃들의 생태를 따뜻하고 아름다운 동화 10편으로 엮은 책입니다.

「우리가 알아낸 날개의 비밀」
첫째 마당 -자세히 살펴보아요 2. 본 대로 들은 대로

어린이들이 생활에서 궁금한 것들을 관찰과 놀이를 통해 보여주는 과학그림책입니다. 본문과 대화글, 만화 같은 그림들이 탐구 주제를 재미있으면서도 짜임새 있게 설명해 줍니다. 개구리 수첩을 통해 중요한 요점을 따로 설명하거나 게임을 통해 즐겁게 책을 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재원 변호사와 함께 보는 옛이야기 명판결 1, 2학년」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1. 주인공이 되어

재미있는 우리의 전래 동화에 현직 변호사가 현대적인 법 해설을 곁들여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하도록 도와주는 법률 이해하기 책입니다. 전래 동화 속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유형의 흥미롭고 지혜로운 이야기에는 사또가 현명한 판결을 내립니다. 그 이야기의 뒤에 변호사 아저씨가 현재의 법에 규정되어 있는 답변을 실어 놓았습니다. 재미있는 우리의 이야기도 읽고 법 이해에도 도움을 받으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1, 2학년 교과서 문학읽기」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2. 상상의 나라

초등학교 1,2학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과서에 실려 있는 이야기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습니다. 교과서에 실린 이야기의 원작이 담고 있는 주제를 충분히 살렸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입말을 사용하고 있어 글을 읽는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전달됩니다.

「호랑이 뱃속에서 고래잡기」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2. 상상의 나라

섬진강 시인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김용택 선생님이 쓴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을 위한 전래동화집입니다. 손주를 무릎에 앉혀 놓고 구수한 옛 이야기를 들려 주시던 할머니의 푸근함과 아이들과 어울려 이리저리 뒹굴며 놀아 주실 것 같은 선생님의 사랑이 물씬 풍겨나는 즐거운 책입니다.

「나무꾼과 선녀」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2. 상상의 나라

선녀가 목욕하는 사이에 날개옷을 감추고 이를 숨긴 채 선녀와 결혼한 나무꾼의 이야기입니다. 가족간의 사랑과 약속의 중요성에 대한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재치가 배꼽잡는 이야기」
셋째 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2. 밝은 세상

재치가 넘치고 배꼽을 잡을 만큼 우스운 이야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해학적이고도 자연스러운 입말체가 책 읽는 재미를 한층 더해 주어, 조상들의 슬기로움과 낙천적인 생활 방식을 더욱 더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좁쌀 한 톨로 장가든 총각, 강아지 한 마리로 호랑이를 한꺼번에 많이 잡은 젊은이, 꾀로 고약한 주인영감을 혼내준 머슴 등이 실려 있습니다.

「소가 된 게으름뱅이」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꾸어요 1. 간직하고 싶은 이야기

게으름뱅이 소년이 어느 날 소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자 신령이 나타나 소가죽을 써 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막상 소가 되고 보니 힘든 일투성이였어요. 우리나라의 옛이야기를 재미있는 그림책으로 새롭게 만든 '한국의 민화' 시리즈입니다.

「풍년 고드름」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꾸어요 2. 우리 서로 한 마음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읽기 교과서에 실려 있는 '풍년 고드름'과 작가의 일곱 편의 단편 동화가 더 들어 있습니다. 계절을 느낄 수 있는 생명과 나눔에 대한 이야기들이 원로 작가의 다듬어진 문장 속에서 녹아 흐르고 있습니다.

「글쓰기를 어떻게 할까 2학년」
다섯째 마당 -마음을 전해요 1. 주고받는 마음

일기문, 생활문, 독서감상문, 편지글, 주장하는 글, 기행문. 여러 가지 장르의 글쓰기를 동화작가와 함께 공부합니다. 먼저 글의 종류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돕는 동화나 해당 글을 읽고, 뒤에 있는 여러 종류의 글쓰기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앞에서 읽었던 동화나 글에서 발췌한 예문을 써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