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독서과제 |
참고도서 |
자료집쪽수 |
월 |
주 |
3 |
3 |
인간과 공간 |
1.우리 고장의 모습
1)학교주변의 모습 |
그림지도의 요소를 익히고 활용하여 학교 주변의 모습을 알 수 있다. |
6/19
(도입, 전개) |
‘지도는 왜 필요한가’를 읽고 장소를 자기만의 기호로 표현해보기 |
․우리가 사는 도시탐험 |
67 |
3 |
5 |
인간과 공간 |
1.우리 고장의 모습
2)그림지도로 살펴본 고장의 모습 |
그림지도와 사진을 비교하면서 고장의 특색을 알고, 그림지도로 나타낼 수 있다. |
10/19
(전개) |
‘재미있는 은평이야기’를 통해 우리 고장에서가본 곳과 가고 싶은 곳을 정하여 조사해오기 |
․재미있는 은평이야기(고장별로 참고자료 변경 가능)
․지하철로 떠나는 365일 현장학습기행
․우리가 사는 도시탐험 |
69 |
5 |
11 |
인간과 공간 |
2.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1)자연을 이용하는 생활 |
고장 사람들은 자연 환경을 슬기롭게 이용하고 개발하면서 생활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
5-6/16
(전개)

|
계절에 따른 의식주의 변화와 관련된 책 읽고 그 특징이 나타나 있는 여름과 겨울의 학생의 사진 준비하기 |
․365일 우리 집 식단
․신나는 열두 달 명절 이야기
․우리 명절에는 어떤 이야기가 숨어 있는가? |
71 |
5 |
13 |
인간과 공간 |
2.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2)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 |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과 발달한 산업을 여러 방법을 통해 조사하여 정리할 수 있다. |
9/16
(전개)

|
‘직업의 세계’를 읽고 흥미로운 직업의 사진 또는 그림 자료 준비하기 |
․직업의 세계
․알쏭달쏭 직업이야기 51 (초등학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옛날엔 이런 직업이 있었대요 |
73 |
6 |
16 |
인간과 사회 |
3.고장 생활의 중심지
1)시장과 우리 생활 |
시장은 물자유통을 통하여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
2/16
(전개) |
‘로빈슨 크루소’를 읽고 로빈슨이 되어 필요한 물건 3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적어오기 |
․로빈슨 크루소
․시골 장터 이야기
․돌고 도는 돈 |
75 |
7 |
20 |
인간과 사회 |
3.고장 생활의 중심지
2)이어 주는 길 |
우리 고장의 길은 다른 고장과 이어져 있으며, 다른 고장의 사람 및 생산물의 이동을 통하여 서로 의존하며 살아간다. |
11/16
(전개, 정리) |
‘교과서 속에서 쏙쏙 뽑은 가족 여행지’를 읽고 인상 깊었던 여행지와 관련 교통편과 가는 길을 적어오기 |
․교과서 속에서 쏙쏙 뽑은 가족 여행지
․꼭 알아야 할 교통질서 (왜? 왜?왜? 차도를 건널 때 손을 들어야 하나요?)․ |
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