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세실 > 초등3학년 독서수업

 

 


3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참고도서

자료집쪽수

5

1

 

말하기

듣기

셋째 마당

1. 꼼꼼하게

 살펴서

이야기를 듣고 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를 말할 수 있다.

2/6

(도입)

1.참고도서를 읽고 이야기의 속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찾아오기

2.원인과 결과에 관련된 속담 찾아오기

당나귀 알

․흥부놀부

․토끼와 거북

․속담풀이

45

5

4

국어

지식

읽기

셋째 마당

한걸음 더

/되돌아보기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알고 있는지 되돌아보기를 통해 알 수 있다

4/6

(도입)

참고도서를 읽고 이어주는 말 6개 이상 찾아오기

아기참새찌꾸

․빨간 우체통

49

6

3

문학

읽기

넷째 마당

2. 또 다른 내가되어

작품 속의 세계와  자신의 경험 세계를 관련지으며 읽을 수 있다.

6/9

(도입

정리)

참고도서를 읽고 주인공의 칭찬거리 찾아오기

 

뛰어라 메뚜기

아기참새 찌꾸

진정한 용기가 필요해

51

6

4

문학

읽기

쓰기

넷째 마당

2. 또 다른 내가되어

일이 일어난 차례와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어지는 이야기를 쓸 수 있다.

3~4/6

(도입)

‘콩쥐팥쥐’,‘책벌레가 된 도깨비’를 읽고 가족에게 이야기 들려주기

콩쥐팥쥐

책벌레가 된 도깨비

․꼭 하고 말테야

53

7

3

읽기

쓰기

다섯째마당 

1. 하나씩 알아 가면

학교도서관에서 조사한 내용으로 이순신 장군을 소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2~3/6

(전개)

 

‘이순신’ 장군 전기문을 읽고 오기

이순신

․난중일기

․강감찬

나는야 탐험가 쿤쿤

56


 

3학년 가단계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참고도서

자료집쪽수

4

1

도형

3. 평면도형

주변의 구체물에서 각을 추상하여 각과 직각을 이해할 수 있다.

8/8

보충

참고도서를 읽고 직각을 만드는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오기

․3학년 수학이랑 악수해요.(25-41)

․우리 수학놀이하자

삼각형(수학, 과학, 자연에서 찾는 도형)

60

5

1

수와 연산

4. 나눗셈

(두자리 수) ÷(한 자리 수)의 계산과 나머지를 구할 수 있다.

5/6

보충

참고도서를 읽고 주인공이 무엇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는지 알아오기

․3학년 수학이랑 악수해요

62

7

2

측정

8. 길이와 시간

1㎞와 1m의 관계를 알고㎞를 m로 나타낼 수 있다.

시간과 길이의 합과 차를 구할 수 있다.

10/10

보충

참고도서를 읽고 주인공이 수학을 왜 어려워하는지 생각해보기

․수학은 너무 어려워

64


 


3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참고도서

자료집쪽수

3

3

인간과 공간

1.우리 고장의 모습

1)학교주변의 모습

그림지도의 요소를 익히고 활용하여 학교 주변의 모습을 알 수 있다.

6/19

(도입, 전개)

‘지도는 왜 필요한가’를 읽고 장소를 자기만의 기호로 표현해보기

우리가 사는 도시탐험

67

3

5

인간과 공간

1.우리 고장의 모습

2)그림지도로 살펴본 고장의 모습

그림지도와 사진을 비교하면서 고장의 특색을 알고, 그림지도로 나타낼 수 있다.

10/19

(전개)

‘재미있는 은평이야기’를 통해 우리 고장에서가본 곳과 가고 싶은 곳을 정하여 조사해오기

재미있는 은평이야기(고장별로 참고자료 변경 가능)

지하철로 떠나는 365일 현장학습기행

․우리가 사는 도시탐험

69

5

11

인간과 공간

2.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1)자연을 이용하는 생활

고장 사람들은 자연 환경을 슬기롭게 이용하고 개발하면서 생활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5-6/16

(전개)

계절에 따른 의식주의 변화와 관련된 책 읽고 그 특징이 나타나 있는 여름과 겨울의 학생의 사진 준비하기 

365일 우리 집 식단

․신나는 열두 달 명절 이야기

․우리 명절에는 어떤 이야기가 숨어 있는가?

71

5

13

인간과 공간

2.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2)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과 발달한 산업을 여러 방법을 통해 조사하여 정리할 수 있다.

9/16

(전개)

‘직업의 세계’를 읽고 흥미로운 직업의 사진 또는 그림 자료 준비하기

직업의 세계

알쏭달쏭 직업이야기 51 (초등학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옛날엔 이런 직업이 있었대요

73

6

16

인간과 사회

3.고장 생활의 중심지

1)시장과 우리 생활

시장은 물자유통을 통하여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2/16

(전개)

‘로빈슨 크루소’를 읽고 로빈슨이 되어 필요한 물건 3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적어오기

로빈슨 크루소

시골 장터 이야기

․돌고 도는 돈

75

7

20

인간과 사회

3.고장 생활의 중심지

2)이어 주는 길

우리 고장의 길은 다른 고장과 이어져 있으며, 다른 고장의 사람 및 생산물의 이동을 통하여 서로 의존하며 살아간다.

11/16

(전개, 정리)

‘교과서 속에서 쏙쏙 뽑은 가족 여행지’를 읽고 인상 깊었던 여행지와 관련 교통편과 가는 길을 적어오기

․교과서 속에서 쏙쏙 뽑은 가족 여행지

꼭 알아야 할 교통질서 (왜? 왜?왜? 차도를 건널 때 손을 들어야 하나요?)․

77

 

3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참고도서

자료집쪽수

4

3

관찰

예상

5. 날씨와 우리 생활 (과학 66-67쪽)

날씨는 계속 변하며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날씨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1/7

도입

7/7

심화

날씨에 대한 속담 조사해오기.

날씨의 종류 조사해 오기

날씨 점쟁이는 누구일까?

롱롱이의 기상학 교실

변덕쟁이 날씨

날씨 점쟁이

80

7

1

관찰

추리

8. 흙을 나르는 물(과학104~105쪽)

흐르는 물이 하는 일과 흙의 소중함을 알고  흐르는 물을 이용하는 예를 찾을 수 있다.

4-6/6

탐구

정리

물에 숨겨진 비밀 알아오기

흐르는 물을 이용하는 조상들의 지혜 조사해오기

재미있는 물 이야기

인류 최초의 문명

살아있는 땅

82


 


 3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참고도서

자료집쪽수

9

3

쓰기

읽기

말하기

첫째마당

한 걸음 더/

더 나아가기

‘되돌아보기’에서 살펴본 내용을 생각하며 1번과 2번 문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6/6

(전개)

1.콩쥐와 신데렐라에 대해 조사해오기

2.벌과 나비에 대해 조사해오기

콩쥐팥쥐

신데렐라

․백과사전

곤충박물관

․백과사전

87

10

3

문학

말하기

둘째마당

2. 높이 날고

넓게 보고

좋아하는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3/6

(전개)

재미있게 읽은 책 다시 읽고 등장인물에 대해 조사해오기

몽당연필 속의 나라

아기참새찌꾸

․내 짝꿍 최영대

․너하고 안놀아

․너랑  놀고 싶어

91

10

4

문학

읽기

쓰기

둘째마당

2. 높이 날고

넓게 보고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정리할 수 있다.

4/9

(정리)

 ‘아낌없이 주는 나무’ 읽어오기

아낌없이 주는 나무

95

11

2

듣기

말하기

셋째마당

1. 하고 싶은 말

주고받는 말을 듣고 의견과 그 이유를 말할 수 있다.

2/6

(도입)

‘심청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장면 자세히 읽어오기

심청전

선녀와 나뭇꾼

․새로 찾은 우리 신화

99




 


3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참고도서

쪽수

11

4

읽기

말하기

셋째마당

한걸음 더 /되돌아보기

문단의 중심내용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내 생각을 말할 수 있다.

8~9/9

(도입)

‘별주부전’을 읽고 줄거리 알아오기

별주부전

이솝이야기

․개미가 된 아이

102

12

1

문학

말하기

넷째마당

2. 소중한

 만남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말할 수 있다.

4/6

(전개)

참고도서에 나오는 인물이 한 말 써오기

멸치의 꿈

․힘센 농부

우리 겨레의 옛날 이야기

105

12

2

문학

읽기

넷째마당

2. 소중한 만남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을 떠올리며 인물이 한일을 알 수 있다.

5/9

(전개)

‘바위나리와 아기별’을 인물이 한일을 중심으로 다시

읽어오기

바위나리와 아기별

쓸 만한 아이

로빈슨 크루소

107

12

4

문학

쓰기

다섯째 마당

1.나누는 

 우정

읽은 책 한 권을 떠올려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쓸 수 있다.

1/6

(도입)

(전개)

그 동안

읽은 책 중에서 재미있게 읽은 책을 한권 정 하여 읽고 줄거리 간추려오기

․아라비안나이트

난 황금 알을 낳을 거야

강아지 똥

․아낌없이 주는 나무

걸리버 여행기

섬마을에 뜨는 별

110

12

4

문학

말하기

다섯째

마당

1.나누는 

 우정

글을 읽고, 읽고 싶은 책을 찾는 방법을 알 수 있다.

1~2/6

(정리)

 

 

읽고 싶은 책이름을 3권 이상 써오기

파브르 곤 충기

․톰소여의 모험

․보물섬

․콩쥐팥쥐

참 좋은 동화

116

 

3학년 나단계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참고도서

자료집쪽수

10

3

도형

3. 도형

규칙에 따라 여러 가지 무늬를 꾸밀 수 있다.

7/10

심화

참고도서를 읽고 주인공이 수학을 왜 어려워하는지 생각해보기

․사각형

소녀 그리고 셈할 줄 아는 이들을 위한 수학

아라비안나이트

밥상 위에 오른 수학

122

12

1

수와

연산

6. 분수와 소수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소수 첫째 자리까지 나타내는 소수를 이해하고 소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9/10

보충

참고도서를 읽고 소수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3학년 수학이랑 악수해

124


 

 

3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과제도서

자료집쪽수

9

2

인간과 시간

1.고장 생활의    변화

1 생활 도구의

  발달

생활 도구의 발달에 따라 생활 모습이 변화한다.

3/15

(전개)

과제도서를 읽고 옛날의 집안일 방법 한 가지 알아오기

아! 그렇구나 우리 역사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사진으로 보는 조선 시대 생활과 풍속

127

10

6

인간과 시간

1.고장 생활의

  변화

2)교통․통신의 

  발달

교통․통신의 발달 모습과 교통 통신의 발달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11/15

(전개)

과제도서를 읽고 옛날의 통신방법을 정리하고 그 내용을 기반으로 역할놀이 대본을 써보기

처음 읽는 우리 역사(교통․통신)

언어와 통신

교통․통신의 발달

129

10

8

인간과 시간

2.우리 고장의

  전통 문화

1)전해오는 

  민속

고장 사람들은 민속놀이와 노래를 부르며, 여가와 일상생활을 즐겼다.

2/16

(전개, 정리)

과제도서를 읽고 민속놀이 그림카드와 이름카드를 만들어오기(그네뛰기, 농악놀이, 차전놀이, 고싸움놀이, 윷놀이, 달맞이, 투호놀이 등)

재미있는 은평이야기

한국전래 어린이 놀이

열두 달 풍속 놀이

신경림 민요이야기 민요기행

131

11

11

인간과 시간

2.우리 고장의

  전통문화

2)가정과 고장

  의 행사

가정과 고장 행사의 변화 모습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해 보고 오늘날에도 바뀌지 않고 계승되고 있는 점을 찾을 수 있다.

9/16

(전개, 정리)

과제도서를 읽고 관혼상제의 의미와 관련 개념 적어보기

관혼상제 재미있는 옛날 풍습

관혼상제 가정의례백과

사진으로 배우는 관혼상제

133


 

3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참고도서

자료집쪽수

9

3

관찰

조사

1. 식물의 잎과 줄기(과학24~26쪽)

식물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을 이해하고 식물을 소중히 가꾸려는 마음을 다진다.

11/11

정리

숲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조사해 오기, 식물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 알아오기

‘숲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세밀화로 그린  나무도감’

136

10

4

관찰

4. 여러 가지 가루 녹이기

(50~53쪽)

여러 가지 가루를 물에 넣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1/6

도입

가루물질의 종류를 조사. 물과 가루물질의  여러 가지 반응과 물질의 분리방법 알아오기

‘척척박사 과학교실’

13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