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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후쿠
김숨 지음 / 민음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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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후쿠를 입고, 나는 간단후쿠가 된다. " 로 시작작하는 첫 문장의 소설 <간단후쿠>는 민음사에서 보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간단후크는 일본군 위안소에서 '위안부'들이 주로 입은 간단한 원피스 옷을 말한다.

자신을 간단후쿠로 말하는
이 소설은 '일본군 위안부' 이야기를 다루는 소설이다.
어렴풋이 알고 있지만 굳이 입밖에 내지 않는 이야기
읽으면서 내내 마음이 힘들었다. 글은 화살을 쏘아 내 마음에 꽂히고 나는 읽는 내내 아파서 힘들었다.

그리고 "부디 살아라,"
"제발 살아주라" 를 마음속으로 얼마나 외쳤는지 모른다.

김숨 작가님은 10년 동안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를 인터뷰 했다고 했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작가님의 손을 지나 소설로 우리에게 다가왔다. 아무도 이야기 하지 않으면 잊혀져 사라질 이야기 하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이야기들이다.

소설 속 문장 중 <나를 잊어버리는 병> 에는 이들이 겪는 다양한 병들을 이야기 했다. "향수병은 '망상병'과 함께 오곤 한다. 부모님은 벌써 날 잊었을 거라는, 아무도 날 기다리지 않늘 거라는 망상병이 더해지면 향수병은 약도 없는 고질병이 된다.(p.102) 그리고 이들이 겪는 병에는 '의심병' '원망병' '벙어리병' '무표정별' 얼빠짐병'그러다 자신이 어디에서 왔는지. 누구였는지, 누구인지, 자기이름도 나이도 잊어버리는 '나를 잊어버리는 병'

아~~아파라,
어떤 말로도 설명이 안되는 문장에
나는 눈물을 흘렸다.

"반복되는 전쟁과 폭력과 학살, 간단후쿠를 입고 간단후쿠가 된 소녀들은 여전히 곳곳에 있다."
_작가의 말 중에서

잊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기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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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도 누군가에게
자주 보는 사람보다,
자꾸 보게 되는 사람이길” _135p


벚꽃이 만발한 삼랑진역
그 앞에 ‘삼랑진역 오막살이’
산들산들 예쁜 표지에 반해
서평단에 신청했어요.

감사하게도 선정이 되어 받아본 소설
<내리실 역은 삼랑진역입니다>은
오랜만에 만나는 힐링 소설이었습니다.

서울에서의 직상 생활을 마무리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무궁화호 안에서
창화와 미정은 만났습니다.

부산 고향으로 내려가는 창화에게
미정은 물었다. “왜 무궁화호를 타셨어요?
부산은 KTX가 빠르지 않나요?”
창화가 다시 물었다.
“그럼... 그쪽은 왜 무궁화호를 타셨어요?”
“삼랑진에는 KTX가 서지 않아서요.”

미정의 고향은 삼랑진, 밀양에서 더 들어가는 조용한 시골 마을이다.

느리게 가고 싶었던 창화
운명처럼 미정의 동네 삼랑진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서로의 상실을 공유하며 조금씩 마음을 나누었다.

“자주 보게 되는 사람이 아니라 자꾸 보게 되는 사람, 삼랑진이
나에게는 자꾸 보게 되는 사람 같았지.
카메라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어
그리고 이곳을 떠나지 못하고 있지.”

삼랑진에서 만난 대현 사진관 할아버지의 그 말에 창화는 새로움 삶을 삼랑진에서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삼랑진역 오막살이’
창화가 삼진에서 개업한 카페의 이름이다.
누구나 쉬어가고 나누는 곳
그곳에는 모두가 존중받고 다정을 나눈다.

주인공 창화가 미정의 이야기는
사회의 보편적으로 녹아있는 학벌, 지역주의에 의한 차별이라
공감되는 부분들도 많았다.
그리고 기차역에서 만난 노인을 삼랑진에서 다시 만나 창화와 나눈 이야기는 운명처럼 이 소설에 녹아있었다.

책을 받고 제가 가장 먼저 한 일은
네이버에 ‘삼랑진역’을 검색해 보는 것이었어요.

실제로 존재하는 삼랑진역을 배경으로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고 위로하는
따뜻한 이야기가 만들어졌다는 사실이
더 진하게 다가왔습니다.
(언젠가 꼭 삼랑진에 가보고 싶어졌어요.)

이 동네 이름은 ‘삼랑’이지만
내게는 오래전부터 이곳이 ‘사랑’이었지. -135p

시작부터 사랑이 가득했던 책
다정한 사랑의 온기가 오래도록
기억될 거 같다.
좋은 추억으로 말이다.

#지니의책장(@read__365 )의 따듯한 마음이 마지막까지 잘 전달되어 저에게 머물렀어요. 감사합니다.

목적지 삼랑진
탑승하실 승객은 지금 바로 무궁화호를 예약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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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절함은 인생의 날개다 - 포니 픽업 야채 장수에서 물류 기업 CEO까지
이강미 지음 / 다산책방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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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제공.
#간절함은인생의날개다
#이강미 지음
#다산북스

35년 출판 물류 한길만 걸어온 국내 출판 물류 1위 기업 날개물류 창업주이자,
2025년 <시와문화> 상반기 수필 부문 신인상과 이um문학상 대상을 수상하신 이강미 작가님의 에세이 <간절함은 인생의 날개다>가 꿈과 열정의 메시지를 전하는 이 책은
'이키다 서평단'을 통해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25세 포니에 채소를 팔던
젊은 부부가 물류 기업(날개)의 CEO,가 되기까지의 치열하지만
열정적이고 강단있는 이야기가 담겨있다.

"정성으로 사람을 대하라"(p.56) 작가님의 삶에서 정성을 다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자신의 이익보다
고객을 먼저 생각했고
그들에게 신뢰를 얻기까지
더 많이 움직이고 마음을 다했다.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부분은 사장이었지만
초보 직원교육을 위해서
직접 행동으로 보여준 부분과 직원들의 월급은 놓치지 않았다는 부분에서
훌륭한 리더의 모습을 보여주는것 같아서 감사하게 읽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는 참고할 만한 표본이 없었다.우리보다 앞서서 길을 간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p.85)

사업이 언제나 순탄한 건 아니었지만 작가님의 긍정마인드와 행동력은 그 순간에 더 빛이났다.

포기하고 그저 안주하는 삶을 선택해버리고 마는 많은 이들에게 그녀의 긍정마인드는 배울점이 많았다.

📍인상깊었던 문장

다앙한 색깔의 행복은 아무래도 어디선가 우리를 지켜보다가 열심히 살다 지칠때 쯤 간혹 찾아와
행운이라는 이름으로 행복을 선물해 주는것 같았다.(p.48)

초심을 잃고 일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한순간 무너질 수 있다는 무서운 긴장감을 늘 가지고 일을 했다.(p.56)

사람이 인생을 사는 동안 좋은 기회도 어려운 고비도 몇번씩 온다는 말이 있다. 우리에게 이번 상황은 자칫하면 모든 것을 다 잃는 위기였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우리는 초보 사업가로서 아주 센 예방주사를 맞았다.(p.70)

100년이 지난 뒤에도 '처음과 같은 마음'을 우리 날개의 정신으로 뿌리 내리게 하겠다고 다짐했다.(p.186)

'세상은 숨 쉬는 거 하나도 언젠가 다 필요로 하는 곳이 있으니, 어느 것 하나 소홀히 생각하고 살면 손해'
(p.209)

회사이름. '날개'처럼
그녀의 근사한 신념은 날개를 달고 많은 이들에게 닿길 바란다.

🍀
이 리뷰는 다산초당으로부터 도서와 소정의 원고료,
그리고 책을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귀한 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

@ekida_library
@dasanbooks

#이키다서평단 #책리뷰
#에세이 #경영마인드
#에세이추천 #책스타그램
#사부작러의취미 #도서협찬 #별민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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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늦은 시간
클레어 키건 지음, 허진 옮김 / 다산책방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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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사소한 것들의 클레어 키건의 최신작

너무 늦은 시간은 세 개의 단편으로 엮어낸

작가님의 단편집입니다.

 

 

이처럼 유면하신 작가님의 문장을

전 이번에 처음 만났는데요

글이 뭐랄까?

어떤 단어로 설명하기 어려운

건조함과 유니크함이 느껴졌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한쪽이 사라져야 한쪽이 살아나는 이야기

 

 

책 제목 과 같은 #너무늦은시간 은

임펙트있는 단편 소설이었는데요.

전 읽으면서 주인공들의 대화가

이미 끝나버릴 것을 아는 사람들의

대화처럼 느껴졌어요.

 

 

거기에 여성비하 발언들이 불편하게 느껴져서

나 참 어이가 없네

하며 읽었던 거 같아요.

 

 

이 책의 함축된 문장은

모호한 감정의 모습을 보여줘서

몇 번을 돌아가며 읽어낸 거 같아요

 

 

이 작품을 다 읽고 나면 평범한 마주침 하나하나에

또 다른 의미가 담겨 있음을 깨닫게 되고.

맨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읽지 않을 수 없다.“(p.117)

 

 

이 문장 덕분에 저 조금 위로받은건 안비밀!!

 

 

#너무늦은시간

 

가장 행복한 날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기뻐야만 하는 날에 아버지의 말버릇이

그의 인생에 커다란 그림자를 드리웠다. (p.26)

 

 

여자가 사랑을 지나올 때의 문제였다.

눈을 가리고 있던 낭만이라는 베일이 걷혀서 당신을

들여다보고 읽을 수 있게 된다. (p.38)

 

 

겪어본 적 없는 고통스러운 감정이 파도처럼 밀려왔지만

거의 끝나가는 하루를 지워지지는 않았다. (p.43)

 

 

나쁘게 끝나지 않았다면 아직 끝난 게 아니라고 했다. (p.68)

 

 

이 남자 끝까지 자기중심인 합리화를 멈추지 않는다.

다시 봐도 이 남자 좀 별로다!!

 

 

#길고고통스러운죽음

 

하이인리 뵐 하우스는 문학인들에게 제공되는 집으로 사용중이다.

아무도 만나지 않고 독서와 일이 절실했던 그녀에게 제공된 시간과 공간.

그 달콤함이 실현되기도 전에 방해꾼이 나타났다.

아침부터 울린 전화는 독일인 교수라고 자신을 소개한 남자.

이 집을 구경하고 싶다고 했다.

자신의 계획에 큰 걸림돌이 된 불청객과의 만남

불청객이 불청객 했다.

 

 

#남극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던 여자는 집을 떠날 때마다

다른 남자와 자면 어떤 기분일까 궁금했다. (p.84)

 

처음 만났는데 이상할 정도로 잘해주는 남자는??

의심부터 합니다.^^

 

 

처음 만난 작가님의 책을 잃은 후

지난 책들도 찾아 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이 리뷰는 다산초당으로부터 도서와 소정의 원고료,

그리고 책을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귀한 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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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홀린 글쓰기 32 - 책이 전하는 창의적 영감
고선애 외 지음 / 도서출판이곳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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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친구의 글에서

"읽는 사람은 결국 쓰게 된다" 러는

문장을 만난 적이 있었다.


'읽는 사람'에서 '쓰는 사람'으로


나만의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이번 책은

공저로 책을 낸 작가님들의

"글을 향한 열망"

더 나은 글을 쓰고 싶다는 간절함이 32권의 책을 읽고

각자의 생각을 써놓은 조금은 색다른 글쓰기의 자세를 담은 책이다.




나만의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에

나도 책에 소개된 많은 작법사들을 이미 만났었다.




작법사를 읽고 나면

어딘가 근사한 글을 쓸 수도 있겠지"라는 기대를 항상 했었지만 현실은 그 자리에 여전히 머물러 있었고

나보다 잘 쓰는 사람들을 질투하기도 했다.

(정말 빼앗고 싶은 재능이다.)



이런 글쓰기 책을 만나고 나면 모든 내용은 하나로 흐른다.



꾸준하게 그냥 써라!

< frameborder="no" scrolling="no" tabindex="0" name="" title="AD" style="box-sizing: unset; margin: 0px; padding: 0px; border: 0px; font: inherit; vertical-align: bottom; width: 500px; height: 170px; visibility: inherit;">



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키우듯 꾸준하게 쓰는 연습을 통해서 나만의 글력도 키워보는 것이다.



많이 읽고 많이 써본 사람은

언젠가 좋은 글을 쓸 수 있다는 믿음, 거기에 자신만의 글태와 리듬을 담을 수만 있다면 

좋은 글을 쓸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책에서는 이것을 '입말'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책 내용 중

황상열 의 <닥치고 끌쓰기> 부분이 가장 와닿았다.

이 글을 쓴 이명희 작가님은 묻는다,



"당신은 매일 글을 쓰고 있나요?"



이 질문에 나의 대답은

"모르겠다"이다.



매일 쓰는 거 같지만 나만의 글은 아니라는 생각 때문이다.


하지만 용기 내서

'여전히' 쓰는 사람 아고 싶다.



감각 있는 표지에 설레고

나와 같은 마음을 담은 32개의 글쓰기 이야기에

두 번 설레었던 이번 책!!



너무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은 글쓰기이지만 그럼에도 계속 쓰는 이유는 내가 쓰는 글이 건조한 삶에 리듬을 불어 넣어주기 때문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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