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를 리뷰해주세요.
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서돌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요즘 쌍용차 근로자의 구조조정과 정리해고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다가오고 있다. 상하이그룹에서 쌍용차를 인수한 후 자동차기술만 빼돌리고 이제는 헌신짝처럼 버리고 만 것이다. 이로인해 한국의 근로자는 실업자신세로 전락하고 생계의 위험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회사측에서 노사의 어떠한 요구에도 응하지 않고 그냥 구조조정을 강행하며 정리해고 통보를 해버렸던 것이다.  

이번 사태를 보면서 교세라의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의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라는 책을 눈여겨보게 되었다. 저자말대로 회사는 이익추구를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잘 나가는 회사와 부도맞는 회사에서 알수 있듯이 경영자가 회사를 어떻게 경영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경영자가 근로자와 파트너쉽을 가지고 회사를 잘 이끌어가면 성장할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지론이다.  

특히나 저자의 '아메바 경영'이라는 방식이 눈에 띄는데, 근로자로 하여금 스스로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자주경영을 주문한다. 이를 위해 자주 근로자들과 회식을 하며 고충을 듣고,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며 주인의식을 갖도록 해준다.  

이 책을 읽다보면 특별한 노하우를 배우는 것보다  원칙적론적 경영방식에 충실해야 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새로운 분야로 회사를 확장하는 부분에서는 아주 보수적인 입장을 취한다. 이나모리 가즈오회장이 경영의 달인이라 하지만, 그 역시 많은 시련이 있었다. 어쩔수 없는 인원감축의 상황에서는 근로자들과 솔직히 터놓고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도 이를 위해서는 평소 신뢰를 쌓고, 존경받을 수 있는 모범이 선행되야함을 강조한다.  

이 책은 저자의 경영에 관한 생각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물론 책의 구성면에서는 허술한 점이 있다. 독자들은 저자의 견해를 좀 더 깊이 알고 싶지만, 저자가 말하는 본론부분은 그리 많지않다. 저자의 간단한 이야기 뒤에 많은 질문과 답변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더 생생한 경영일선을 다룬다는 취지일 지 모르겠지만, 저자의 답변역시 원칙론에 그친다. 독자로서 신선감을 느낄 수 없었다. 다만 책을 읽으면서 투자의 시점, 노사문제, 사람관리등 자신도 한 회사를 관리하게 되면 닥쳐올 많은 문제에 대한 포인트는 잡을 수 있겠다.  

사실 우리도 대놓고 자랑할만한 CEO '안철수'씨가 있다. 한 회사의 경영자 마인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짐작할 수 있는데, 그는 불모의 컴퓨터 백신시장에서 100억 매출을 올렸다. 평소에도 자신의 직원들과 소통하며 서로 존중하고 회사를 키워나갔다. 많은 유혹의 어려움속에서도 굿굿하게 회사를 안정적으로 만든 후 자신의 주식을 무상으로 직원에게 나눠주고 홀연히 유학을 떠났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한국의 모든 기업이 잘 되는 길을 모색하고자 경영에 대해 새로이 공부하기로 한 것이다. 지금은 카이스트에서 경영학을 가르치고 있다.  

회사는 이익을 추구한다. 그러나 잘 나가는 회사가 거저 되지 않음을.. 경영자와 근로자가 합심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음을.. 그러기 위해서는 경영자가 먼저 몸소 어떤 마인드로 행동을 옮겨야 하는지를 잘 알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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