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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준비생의 홍콩 ㅣ 퇴사준비생의 여행 시리즈
이동진 외 지음 / 트래블코드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홍콩은 정말 특별한 도시입니다.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교차점이자,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글로벌 허브 도시'죠.
책에서는 '콜라주의 도시'라는 표현을 썼어요.
이런 독특한 환경에서 태어난 브랜드들은 어떻게 살아남고 성장해왔을까요?
<퇴사준비생의 홍콩>은 바로 이런 궁금증에서 시작된 여행기입니다.
요즘 같은 불확실한 시대에 우리는 모두 어떤 의미에서는 퇴사준비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며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자세가 필요하죠.
홍콩의 브랜드들이 보여주는 '적응과 변화의 철학'은 그래서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이번에는 홍콩이다!
<퇴사준비생> 시리즈는 제가 너무나 사랑하는 책입니다.
이 시리즈의 매력은 단순히 브랜드를 소개하는 것을 넘어서 그들의 철학과 전략을 깊이 있게 들여다본다는 점이에요.
홍콩편에서는 특히 '글로벌과 로컬의 조화'라는 주제가 강하게 느껴집니다.
서로 다른 문화가 충돌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 정말 인상적이더라구요.
책에서 제시하는 분석 프레임워크를 통해 브랜드들을 바라보니, 각각의 성공 요인들이 더욱 명확하게 보였어요.
단순히 '좋다, 나쁘다'를 넘어서 '왜 성공했을까?', '어떤 점을 벤치마킹할 수 있을까?'라는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구성이 참 좋습니다.

15개의 브랜드, 그 이상의 인사이트
<퇴사준비생의 홍콩>에서는 15개의 대표적인 홍콩 브랜드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혁신적인 딤섬 전문점부터 커피 머신으로 차를 내리는 티 전문점, 손목시계의 역발상을 이끌어 낸 브랜드와 루이비통 매장보다 많은 럭셔리 브랜드까지, 정말 다양한 스펙트럼의 브랜드들이 등장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브랜드는 '어슬리 레코즈(Earthly Records)'였어요.
데이 패스 인센스 페이퍼라는 제품이 정말 독특한데,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기록함과 동시에 인센스를 함께 접목한 아이디어가 참 좋더라구요.
더군다나 자체 제작한 앨범의 음악까지 들을 수 있어서 다중감각을 자극하여 인센스를 경험하는 공간까지 바꾸게 하네요.
단순히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라이프스타일과 경험을 제안하는 브랜딩이 인상적이었어요.
또한 이들이 모두 '홍콩다움'을 잃지 않으면서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띄었어요.
좁은 공간에서 최대의 효율을 추구하는 홍콩만의 노하우,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고 대응하는 민첩성, 그리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포용력까지.
이런 브랜드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니 왜 홍콩이 아시아의 비즈니스 허브로 자리 잡을 수 있었는지 알 것 같더라구요.
코로나와 여러 어려운 상황들을 겪으면서도 꿋꿋하게 버텨낸 이들의 스토리에서는 진정한 비즈니스 근성을 느낄 수 있었어요.
크리에이티브에는 끝이 없다 - 시티호퍼스
책을 다 읽고 나니 더 많은 홍콩 브랜드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졌어요.
15개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런 분들께는 온라인 콘텐츠 구독 서비스인 <시티호퍼스>를 추천드려요.
여행하는 기분으로 전 세계 도시들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만나볼 수 있는 플랫폼이에요.
일주일에 한 도시씩, 매일 새로운 브랜드 스토리를 접할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매력적이죠.
책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홍콩의 숨겨진 보석 같은 브랜드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 500개 이상의 도시별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변화의 시대, 우리 모두가 퇴사준비생인 지금, 홍콩 브랜드들의 생존 전략과 성장 철학을 배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분명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커리어에도 새로운 영감을 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