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의 시간 기록자들
정재혁 지음 / 꼼지락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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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장인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해나가며 세월의 흔적을 켜켜이 쌓아올린 백발의 노인을 연상하게 됩니다.

거기에 일본이라는 나라를 대입해보면 몇대째 고집스럽게 가업을 이어오는 이미지가 더해지죠.

그런데 이 책에서 만난 이 시대의 장인은 그 의미가 좀 다릅니다.

국어사전에서 '장인'을 검색해 보면

1. 손으로 물건을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2. 예술가의 창작활동이 심혈을 기울여 물건을 만드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예술가를 두루 이르는 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도쿄에서 저자가 만난 장인들은 예술가에 가까운 사람들인 것 같습니다.

어제의 기술과 방식을 고집하지만 오늘의 개성과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또 하나의 예술을 만들어 내는 사람.

밀레니얼 시대의 장인은 이렇게 정의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3의 콜라를 꿈꾸는 [이요시 콜라] 코라 고바야시, 치즈 장인 [시부야 치즈 스탠드] 후카가와 신지, 츠바메 노트의 공장장 와타나베 다카유키, 컬러풀 유럽 채소 [고야마 농원] 고야마 미사오, 최초의 여자 스시 장인 [나데시코 스시] 지즈이 유키 등 14명의 장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들이 생각하는 일에 대한 새로운 정의에 공감이 되었습니다.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쌓아 올린 시간들, 스스로가 브랜드가 되기 위해 열정적으로 흘린 수많은 땀방울들.

이런 노력들로 인해 오늘의 그들이 있었다고 어제의 시간들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일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지고 있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그저 하루하루 살아내기에 급급하며 눈 앞에 주어진 일에만 연연해있는건 아닌지, 적극적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며 열정적으로 미래를 꿈꿔보자는 다짐을 새롭게 하게 되네요.



다만 아쉬운 점은 여행지와 패션지에서 글을 쓴 전력인지는 모르겠으나 간혹 문장에 멋을 너무 많이 낸듯한 표현이 많이 보였습니다.

비문도 많아서 읽으면서도 도대체 무슨말인지 몇번씩 다시 읽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만 그렇게 느낀건가요...

문장의 겉멋만 뺀다면 밀레니얼 시대의 젊은 장인들의 생각들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단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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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오라 2020-12-24 08: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렇게 느꼈습니다. 문장안에 필요 없는 단어가 많고 주술 관계가 많이 모호하군요. 또 단락과 단락이 유기적이지 않았습니다.

anthem99 2021-01-14 11:02   좋아요 0 | URL
네, 읽으면서도 헛갈리는 부분이 많아서 난감했는데 저만 그런건 아니었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