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리의 천재들 - 전 세계 1억 명의 마니아를 탄생시킨 스튜디오 지브리의 성공 비결
스즈키 도시오 지음, 이선희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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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스튜디오 지브리의 작품을 하나도 안 본사람은 없을듯 합니다.

[이웃집 토토로], [천공의 성 라퓨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등 굉장히 많은 작품들이 있는데요, 저도 지브리의 서정적이면서도 따뜻하고 밝은 느낌 때문에 이 작품들을 좋아합니다.

요즘은 3D 풀 애니메이션이 대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2D의 아날로그 느낌으로 디즈니, 픽사와는 또 다른 감성으로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작품이 많아서 좋습니다.

<지브리의 천재들>은 스튜디오 지브리가 탄생하기까지 초기 작품부터 최근작까지 작품마다 탄생배경에 대한 이야기들을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미야)와 다카하타 이사오(파쿠), 이 두 명의 천재 감독과 이 책의 저자이자 지브리의 프로듀서인 스즈키 도시오를 축으로 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사실 이 책을 보기 전까지 지브리의 모든 작품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전부 만든 줄 알았는데 또 한명의 천재 감독이 있었더라구요.

책에서 자세하게 나오긴 하지만 미야와 파쿠는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견제와 우정이 공존하는 애증의 관계더라구요.

서로 질투하면서도 서로에게 도전을 주고 받는, 그런 비하인드 스토리들이 재미있었습니다.



지독한 꼼꼼함은 천재들의 특징일까요?

미야 감독도 너무나 철저하고 꼼꼼해서 같이 일하는 스텝들이 못 견딜만큼 힘들었다는 이야기에선 스티브 잡스도 떠올랐습니다.

그런 두 거장 사이를 이리저리 움직이며 눈물겹게 잘 조율하는 스즈키의 내공도 엄청나다고 느꼈네요.

그렇지 않았으면 지금의 지브리가 없었겠죠.

실제로 스토리 기획부터 영화의 홍보, 개봉일을 맞추기 위해 러닝타임을 조절하는 일 등 영화 전반에 관한 일 뿐만 아니라 두 거장을 어르고 달래는 일까지 다 했는데요, 읽는 독자들은 재미있었지만 실제 상황에선 어려운 일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을 듯 해요.



이 책의 목차를 보면 각각의 작품들 순으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처음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와 [천공의 성 라퓨타]까지는 한편씩 제작하다가 [이웃집 토토로]와 [반딧불이의 묘]부터는 미야와 파쿠 또는 다른 감독들이 각각 한편씩 제작을 맡아 서로 겹치지 않게 개봉을 하게 됩니다.

이때 부터가 본격적인 스튜디오 지브리의 출발이라고 볼 수 있네요.



아직 못 본 작품들도 많이 있기에 책을 보면서 작품을 상상하게 되고, 하나 하나 다시 찾아보게 되는 그런 재미가 있네요.

몇번의 은퇴를 선언했지만, 2022년에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신작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가 개봉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이제 정말 마지막이 될 듯해서 꼭 보러가야겠습니다.

두 거장의 상상력과 일하는 방식, 열정, 협업 등을 볼 수 있는 책이었구요, 지브리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단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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