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강사이다. 공부법에 대한 책을 그래도 성인치고는 많이 읽은 편이었고, 나도 나름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맞는 학습법을 말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 책은 겨울 방학을 앞두고 필요한 책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읽는 내내 공감을 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았으며, 저자가 직접 경험에 의해 적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방학이 되면 학생들이 너나 할 것 없이 계획을 세운다. 나역시 학교 다닐 때 그랬다. 하지만, 그 계획이 어느 정도 효용성이 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 할 수 있을 만큼의 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책의 구성은 총 두 파트로 나누어 지고 있다. 처음에는 시간관리법 위주로 서술되어 있으며, 두번째 파트는 3회독 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되어 있다. 시간관리법 부분은 어른들이 활용해도 좋을 만한 내용들이 많다고 느껴졌다. 학부모님과 아이들이 두루두루 읽으면서 활용할 수 있을꺼 같은 느낌이 들었다.
책을 보면서 내가 공감되었던 부분 위주로 서술해 보려고 한다. 아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 "공부는 왜 하는 것인가?"이다 나도 늘 성실한지 안한지 판단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공부로 알아보려고 한다는 식의 말을 하였는데 책에서도 비슷하게 나와 있다.
p23 공부란, 성실한 사람이 되어 가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다
공감되는 부분이다. 게다가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성조차도 강조하는 저자의 글을 보니 인성과 성적을 둘다 거머쥔 분이 아닌가 생각했다.
방학 공부법 이다 보니, 내가 지도하고 있는 수학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수학은 겨울방학처럼 긴 방학동안 예습을 하고 훈련을 하면 좋은 과목임에 분명하다. 수학에 대해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은 방학에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지 생각하였다. 그리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에서 공감되었다. 나 역시 밤에 하는 일을 하다가 늦게 잔 적이 더러 있다. 그러면 자기 합리화를 하며 늦잠에 대해 관대해진다. 일찍 자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늦게 자는 날도 일어나는 시각을 정해 놓는 것이 좋다는 저자의 의견에 공감이 되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공부를 하면 누구나 느꼈듯이 하루가 길다. 공부 할 수 있는 과목이나 양도 많아지고, 알찬 하루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일찍 일어나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은 "p33의무적으로 일어나야 할 상황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라고 하였다. 공감된다.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독서의 중요성을 말로 할 수 없겠지만, 중고생 같은 경우에는 공부가 더 중요할 때가 있다. (나는 독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p45 책은 오로지 공부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서, 자기 전까지만 읽어라 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중학생 정도는 독서도 어느 정도 할애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생각해 보는 구절이었다.
시간관리 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도서관에 가는 습관이다. 나도 가끔 짧은 시간에 도서관에 갈꺼면 집에서 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생각했으나, 그렇게 집에 있으면 늘 하는 일을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도서관이든 어느 장소에 가면 책도 읽고, 공부할 것도 하게 되는데, 짧은 시간이라도 다녀오는 것이 더 좋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저자의 경험에서 아마 나온 것이라 더 믿음이 갔다.
시간관리법에서는 p100 성적보다 중요한 것은 인성이며, 그 인성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이 '성실함'이라고 말했다. 이부분이 제일 공감이 갔다. 누구나 다 성실하고 싶어지지만 학생들은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그 시간관리를 하여 성실함까지 가져다 줄 책이라 생각한다.
두번째 파트를 보면서 나는 공부 3력에 대해 다시 생각이 들었다. 공부의 3력은 이해력,암기력, 사고력이라는 사실을 보는 것도 신기했다. 알고 있었으나 무언가 명료한 문장이라는 생각이다. 학생들의 공부법에 대해 좀 더 생각할 수 있는 파트라고 할 수 있었다. 최소 3회독을 할 것을 권할 것이며, 기본서에 충실한 교재로 진행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수학을 그냥 이해를 시키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응용문제 못 푸는 아이들에게는 암기력도 강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164
응용문제를 틀리는 가장 큰 원인이 '문제 풀이의 부족'이 아니라, '암기의 부족'이기 때문이다.
이 문구를 보고 나는 유레카를 외쳤다. 무언가 고민했던 부분이 해결되는 것 같았다. 나는 학생들이 사고력이 부족하였다고 이해가 다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였는데, 암기력의 문제라고 생각하니, 뭔가 명쾌해졌다.
그리고 휴식 시간에는 진정한 휴식을 해야 된다는 부분도 그리고 마지막 문장인
p238 그러니 지금은 조금 고통스럽더라도 치열하게 고민하며 공부하라, 그러면 훗날 성적표를 받을 때, 당신은 반드시 웃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동기부여가 될 학생들을 생각하며, 학부모님들도 나름 아이들을 위해 고민할 수 있는 책이 될 거 같다. (원고지 12.6장)
다산북스에서 제공받아 쓴 솔직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