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사상가 ㅣ 알랭 드 보통 인생학교 new 시리즈 1
The School Of Life 지음, 김한영.오윤성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위대한 사상가>(the school of life지음, 와이즈베리, 2017)
.
책을 처음 봤을 때의 느낌은 두껍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차례를 보는 순간 안도를 하였다. 사상가들에 대해 몇 페이지로 표현해 놓은 방식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이름만 얼핏 들었던 이름부터 내가 좋아하는 사람까지 다양하게 있어서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
이 책은 철학, 정치이론, 동양철학, 사회학, 정신의학, 미학과건축, 문학에 대해 나누어 사상가를 적었다. 보면서 위대한 분들이 이렇게나 많구나 라는 생각을 했고, 많은 분들 중에서 몇 명의 사상가에 대해 언급을 하고자 한다.
.
“플라톤은 우리의 삶이 잘못되는 것은 대체로 우리가 삶의 계획에 대해 시간을 갖고 신중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잘못된 가치, 경력, 인간관계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플라톤은 우리의 마음에 질서와 명료함을 들이고자 했다. (34)”
.
새해를 맞이하고 있어서 그런지 플라톤의 말이 공감이 되었다. 신중하게 생각하기 않았기에 그랬구나 라는 생각을 하였다. 계획에 대해 좀 더 신중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려면 사고를 하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
<20세기의 문학의 전설로 꼽히는 첫 문장의 어조는 다음과 같다.
“오늘 어머니가 죽었다. 아니면 어제였나, 모르겠다.”(162)>
.
올해 읽은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을 생각하면서 책을 읽으니 그 때 북토크의 기분이 떠올랐다. 아노미에 대해 그리고 카뮈의 대단함에 대해..위대한 사상가였다.
.
<“어떻게 하면 많은 이익을 내는 동시에 수준 높은 경제 체제를 만들 수 있을까?”
우리가 계속해서 애덤 스미스에게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 시대에 더욱 긴요해진 이 문제가 그의 관심사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202)>
.
정치에 대해 잘 모르지만, 애덤스미스에 대해서는 그래도 조금 아고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인지 현대 사회에 적용을 할 수 있어서인지 관심이 갔던 사상가이다.
.
“우리에게는 공자의 미덕이 이상하거나 고리타분하게 다가올 수 있지만, 바로 그 때문에 그의 미덕들은 궁극벅으로 더 중요하고 긴요해진다. 우리는 그의 가르침을 받아들여 우리의 과도함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298)”
.
동양철학가 중에서는 내가 생각했을 때 빼 놓을 수 없는 사람은 바로 공자이다. 발췌대로 때로는 고리타분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오늘의 우리의 삶을 되돌아 보는데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을 했다.
.
“우리는 뒤르켕의 후손으로, 그가 남겨준 과제를 안고 있다. 그의 충고에 따라 우리는 새로운 소속감의 원천을 창조하고 , 개인에게 가해진 압박감을 덜어주며,자유와 연대의 균형점을 정확히 찾아내고, 우리의 실패를 너무 개인적으로, 나아가 너무 비극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이데올로기를 키워야 한다. (365)”
.
에밀 뒤르켕에 대해서는 솔직히 잘 몰랐는데, 지난 학기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되었다. 자살론으로 유명했던 분이라서 우리의 삶과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더 유심히 보게 되었다.
.
“톨스토이의 제언은 그 정도로 사회에 대단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우리가 상상하는 타인의 모습이야말로 인간관계와 경제와 정치를 이끄는 강력한 원동력임을 간파했다. 예술은 우리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의 정신과 삶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더 정확하게, 그리고 더 친절하게 이해하게 해주는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것, 이것이 잡힐 듯 쉽게 잡히지 않는 톨스토이의 사상이다.(596)”
.
레프 톨스토이는 말이 필요없는 사람이다. 이 책에 언급한 많은 사람들 중에 으뜸으로 내가 생각하는 사람이고, 이반일리치의 죽음을 읽으면서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를 읽으면서 톨스토이의 위대함을 느꼈지만, <안나 카레니나> 내용을 보며 또 도전을 하게끔 힘을 주기도 하였다. 내년에는 안나 완독을 꿈꾸며.. 이 책을 완독했다.
.
이 <위대한 사상가>는 어떻게 보면 많은 사상가들을 표현하고 있기에 입문서에 가까울지 모른다. 하지만, 위대한 분들에 대해 알고 싶지만, 분야별로 느끼고 싶다면 읽으면서 우리의 삶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 추천합니다.!!!!
#철학가 #정치가 #사회학자 #작가 #멘토
#사상가 #위대한사상가 #인생학교 #시리즈 #와이즈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