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으로 생각하라 - 생각이 뚫리고 인생이 바뀌는 완벽한 사고법
사이토 다카시 지음, 서라미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3으로 생각하라> (사이토 다카시지음, 서라미옮김, 와이즈베리,2017)

3이라는 숫자를 좋아한다. 이 책 3으로 생각하라는 책표지부터가 강렬했다. 3이라는 숫자가 써 있는 것이. 3으로 어떻게 생각을 하라는 것일까? 호기심을 자아냈다. 이 책 "3으로 생각하라"의 저자 사이토 다카시는 다른 책에서 이미 접해본 작가였는데, 그 때의 느낌 역시 무언가 강렬하게 맞다고 외치는 듯 하는 느낌이었다. 이 책 역시 비슷한 느낌을 받으며 작가님에 대해 살펴봤다. 일본 메이지대학교 교수이자 시즈오카출신이다. 도쿄대 법학부 빛 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다수의 티비프로그램에도 출연하였고, 저자와 강사로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분이다. 사이토 다카시는 한국과 일본의 300만 독자를 사로잡은 이 시대의 멘토이시도 하다. 그렇다 보니 살인적인 스케줄이 동반된다. 그 스케줄을 소화하면서 순조롭게 자기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은 3으로 생각하는 습관에 있다고 단언하는 분이다. 책 날개를 읽으며 더더욱 궁금해지는 3으로 생각하는 습관이다.


 이 책은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아이디어 신이 강림하는 만능 생각도구 , 제 2장은 30년 실천 끝에 얻은 3의 생각법, 제 3장은 3의 생각법 실천편이다. 어느 장이든 흥미로운 내용들이 가득했다. 메뉴판을 볼 때도 2가지 코스메뉴인것 보다 3가지 코스로 하는 편이라는 것 그리고 3단계로 평가하라는 것, 결혼에 관련된 이야기까지  신기하닥는 생각을 하면서 읽었다. 그런데, 가장 강력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역시 실천에 관련된 제 3장이었다. 공감되는 부분들을 언급해 보기로 한다.


"1학년은 아직 잘 모르는 새내기이고, 2학년이 되면 조금 익숙해진다. 3학년이 되면 어른이 되어 선배의 면모를 보여야겠다는 의식을 갖게 된다. 처한 환경도, 눈에 보이는 세계도 단계마다 다르다. (p157)"

중고등학교가 3년제로 되어 있는 것을 예를 들었다.읽어보니 맞는 말 같다. 대학교의 같은 경우는 조금 다르긴 하지만, 초등학교 역시 저학년 고학년으로 나눌 수 있고 3년 정도가 조금 덜 지겹지 않나라는 생각까지 들었다. 점점 이 책 "3으로 생각하라"라는 책에 빠져들고 있었다.  


 게다가 가장 관심있는 분야이기도 하고 공감되는 부분은 "각자 성격과 성향에 따라 시간대별로 주제를 정해 활동하면 하루가 허무하게 지나가는 일이 없을 것이다. 어떤 방식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대를 자신의 리듬에 맞춰 3분할 하는 것이다.(p163)" 시간관리는 역시 3분할이 답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해보면 그렇게 하고 있는 것 같았다. 하루를 기준으로 오전타임 낮타임 저녁타임으로 나누어서 일을 할 수도 있고, 일주일 기준으로 월화수/ 목금/ 토일 이렇게 3분할을 할 수 있다. 무언가 나누어서 일을 하면 다시 새롭게 시작하는 느낌이 들어서 좀 더 효율성있게 쓸 수 있다고 생각된다.


장소 역시 마찬가지였다. "핵심은 가정이나 직장에서와 다른 내가 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특히 업무나 육아 등 여러 가지 일에 쫓기는 시기일수록 이러한 장소가 있다면 한숨 돌릴 수 있어서 좋을 것이다.(p170)"가정과 직장 말고 다른 장소가 필요하다는 말에 공감을 한다. 그 곳이 꼭 한 장소가 아니더라도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요즘은 그런 곳을 갖고 있는 듯 하지만, 없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생각해보고 만들었으면 좋겠다.


 이 책은 생활전반적으로 도움을 주는 책이다. 회사에서 업무에 지친 사람들 혹은 결정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시간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람들 에게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냥 생각의 차이 습관을 조금 들이는 것 뿐인데도 생활이 바뀔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사이토 다카시 작가님을 믿고 나역시 3이라는 숫자를 생각하며 바쁜 스케줄을 헤쳐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으로생각하라 #3의생각법 #만능생각도구 #아이디어 #사고법
#사이토다카시 #자기계발 #생각하는힘 #신간 #와이즈베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