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 독서편 - 최신개정판 ㅣ 너를 OO1등급으로
김범준 지음 / 메리포핀스 / 202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수능 과목 중 영어와 수학은 어느 정도 파고들면 점수가 나와준다. 국어는 우리말이라서 만만해보이는 듯 해도 정말 내 맘대로 점수가 안나오는 과목이다. 그래서 국어를 잘하려면 독서를 많이 해야한다는 말이 있고 다시 태어나야 한다는 말도 있다.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국어 1등급은 생각도 말아야하는 것일까? 어떻게 해야 안정적으로 국어 1등급을 받을 수 있을까?
<너를 국어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이 책은 국어 1등급을 위해 달리는 수험생들에게 이정표가 되어줄 것 같다. 김범준 저자는 국어 점수가 고3 내내 3, 4등급이었다. 재수를 결심하고 2개월만에 1등급으로 성적을 올렸기에 3, 4등급 학생의 시선으로 국어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수능공부법에 대해 자세히 말해주고 있다. 저자가 알려주는 14가지 습관을 읽다보니 예전에 내가 왜 국어 점수가 오르지 않았는지를 단번에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독해편과 기출편으로 나뉜다. 독해편에서는 지문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여지껏 우리가 공부할 때 어떻게 글을 읽어야 하는지 배운적이 없다는 사실이 충격이었다.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은 한번 읽고 지나치면 안되고 몇 번 읽고 곱씹어 문제를 풀 때 적용해야 할 것이다.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의 결론은 지문을 읽으면서 모르는 것은 그냥 지나치면 안되고 어떻게 해서든지 이해를 해야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문장을 읽으면서 왜 그런지 계속 생각을 해야 지문이 머릿속에 남아서 문제를 풀 수 있다. 눈으로 보면서 스윽 읽기만 하면 안된다. 그동안 내가 지문을 읽은 것은 온전히 이해한 것이 아닐 그냥 겉으로 이해하는 척했다는 생각이 들어 소름이 끼쳤다.

14가지 글 읽기 방법을 알려주고, 저자는 수능기출문제를 그 방법대로 풀어보기를 권한다. 기출편에서는 수능 국어 독서 영역에서 출제되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와 해설이 나와있다. 저자만의 문제 풀이 전략이 자세하고 꼼꼼하게 쓰여있어 저자의 글 읽기 방법과 나의 방법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볼 수 있어 좋았다. 처음에는 이렇게 문제를 풀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저자의 방법대로 풀어야 제대로 된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방법이 전적으로 옳다 이런 생각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저자의 방법에 어느 정도는 공감을 한다. 국어 1등급을 위해 노력하지만 원하는 점수가 나오지 않는 수험생이라면 이 책이 제시하는 기본기를 익혀보길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