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만나요 - 놀이로 체험하는 통합 예술 교육 천천히 읽는 책 67
김희경 지음 / 현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는 아이들의 오감이 발달 할 수 있도록

이런 활동을 많이 했지만

초등학생이 되어 고학년이 될수록 이런 활동과는 멀어지고 맙니다.

그런 차에 <예술로만나요> 책을 만나게 되어

다시한번 그때의 생각을 떠올리며

아이도 나도 우리의 감각을 다른쪽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어서 좋았어요.

<예술로 만나요> 책은 아래와 같이

3개의 챕터로 나누어져있어요.

<바라보고 다가가요>

<느낌이 통해요>

<경계를 넘나들어요>

어느 부분을 봐도 모두 흥미롭고

평소에 생각하지 못했던 활동을 하게 되니 참 재미있더라고요.




우리가 평소에 하던 '나의 몸을 숨기는 숨바꼭질'이 아닌

'주변공간에 맞게 숨는 이상한 숨바꼭질' 활동은 보기만 해도 너무 즐거워보였어요.




아이들은 상상의 나래를 펼쳐

자신만의 이야기를 잘 만들어내는데

그런 능력들을 잘 살려줄

'사물의 그림자로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활동'도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처음에 나온 숨은 소리 찾기 부분이 인상깊었어요.

일상의 소리를 듣고 그 소리를 따라 말해보고

소리나는 대로 적어보기였는데

어떤 소리라도 자세히 들어보고 따라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즐거운 일이더라고요.







책에서는 키보드 소리가 들판을 달리는 말이 떠오른다고 표현했는데

주변의 지나칠 수 있는 소리에 귀기울이다보면

어떤 소리일까? 상상력을 펼치게 되고 나만의 이야기가 펼쳐지게 되겠죠?

글로 적다보면 아이들이 일기 쓸 때도 참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관찰하고 느끼는 것에 집중을 해서

소리에 대한 감각은 별로 실천해보지 못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이것은 바로 따라해보기도 좋았고

쉽게 따라해볼 수 있는 활동이라 더 좋았답니다.





뒤에는 아이들과 함께 활동을 해볼 수 있도록

놀이방법도 나와있어 따라해보기 쉽게 구성이 되어있고요.












QR코드가 들어가있어 찍어보았더니

책에서 언급한 작품들을 볼 수 있게 해놓아서

아이랑 같이 보면서 전시장을 들여다보는 즐거움도 있어요.

예술활동이라고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고

주변부터 돌아보는 습관은 우리의 삶의 자세도

바꾸어놓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잠시 해보았어요.

한가지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고

다양한 생각으로 여러시선으로 바라보면

세상의 모든 것들은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르다는 것을 깨우치게 되지 않을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