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리스 로마 신화 : 신들의 사생활 2 - 상상 그 이상의 신神 세계! ㅣ 그리스 로마 신화 : 신들의 사생활 2
<그리스 로마 신화 - 신들의 사생활> 제작팀 지음 / 단꿈아이 / 2023년 9월
평점 :

학생시절부터 꼭 읽어야 할 필독서로 그리스 로마 신화가 있었는데 다들 완독은 하셨는지 모르겠어요. 사실 저는 신들의 이름이 너무 헷갈려서 매번 앞부분에서 포기했었답니다.
그러다 아이와 함께 그리스 로마 신화 학습 만화를 읽으면서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에 재미와 흥미를 붙였는데요. 신화의 재미는 알게 되었지만 그리스 로마 신화 도서는 읽을 엄두가 나지 않더라고요. 그런데 신들의 사생활2 책을 통해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가 참 재미있고 의미가 깊다는 것을 깨닫게 알게 되었어요.

이번에 소개하는 책은 신들의 사생활2권인데요. 1권에서는 신화 세계의 탄생과 제우스가 어떻게 권력을 쟁취했는지 그 여정이 담겨 있었어요. 그리고 2권에서는 제우스가 그의 권력을 곤고히 다져가는 과정이 담겨있답니다.
이 책은 <신들의 사생활2-그리스 로마 신화> 방송의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에요. 설민석 쌤의 맛깔진 스토리텔링과 김헌 교수님의 전문적인 해설, 이창용 도슨트님의 그림 이야기가 한껏 어우러여 다채로운 신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책만 읽어도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혹시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클릭해서 유튭으로 보셔도 될 것 같아요.

사실 그동안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제우스나 여러 신들의 행동에는 이해가 안되는 면이 많았었는데요. 이 책을 통해서 인물들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풀어주시니 그들의 삶이 조금더 다채롭게 다가오고 이해도가 올라가더라고요.
2권은 헤라클레스, 헤파이스토스, 디오니소스, 아르테미스, 헤라, 데메테르, 하데스 등 다양한 신들의 이야기가 나와요. 신들의 이야기라 우리의 삶과는 동떨어진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지만 그들의 모습도 우리 인간들과 다를바 없음을 보여주고 있어요. 신화를 통해 저는 다시 한번 인생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고 삶을 점검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요.

제우스가 올림푸스를 차지하였지만 기간테스라는 거인족이 침공하려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제우스. 기간테스는 신들이 힘을 합쳐도 물리칠 수 없고 필멸의 인간이 신들의 세상을 구한다는 신탁을 듣게 되어요. 아니 어떻게 인간이 신을 구하죠?

그것은 바로 신과 인간 사이에서 태어난 영웅이 구한다는 의미랍니다. 그래서 자신의 핏줄을 가진 영웅이 그 역할을 해내리라는 생각에 제우스는 수많은 인간 여성들과 만나고 다니는데요. 그동안 제우스의 이런 행동은 이해가 되지 않았었는데 이런 신탁이 있는 줄은 몰랐었네요. 그럼 아주 쪼끔 인정 !! ㅋㅋ

그렇게 태어난 아이가 헤라클레스, 그래서 첫번째 이야기는 헤라클레스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그는 헤라의 미움을 엄청 받았고 12가지 과업도 치르게 되는데요. 헤라가 너무 미웠겠지만 헤라클레스는 위험에 처한 헤라를 구하고 기간테스로부터 세상도 구해요. 그리고 그는 이만큼 강해질 수 있었던게 자신을 괴롭혔던 헤라 덕분이라며 그녀를 용서한답니다. 와. 대인배

헤라클레스가 12과업을 치렀던 지역들이 한 군데서가 아니고 곳곳에서 달성하는데요. 아마도 그리스가 확장해가는 모습을 신화적인 의미로 표현한 것이기에 신화는 그리스의 역사와도 맞닿아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어요. 헤라클레스 이야기 하나를 통홰 다채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가니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가 마구 재밌어지네요

헤파이스토스를 가차없이 버렸던 헤라, 그를 발로 차버린 제우스. 너무 매정한 부모였지만 그당시 시대 배경과 제우스의 상황을 알고 나면 어느 정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지점이 있더라고요.

디오니소스는 제우스와 여자 사람 사이의 아이였지만 사정상 제우스의 허벅지에 있다가 제우스가 낳게 되죠. 그러면 디오니소스는 영웅일까요? 신일까요? 이렇게 다양한 질문과 이야기 속에서 새롭게 알게 된 점도 많고 신화를 통해 배워나가야하는 것도 많았어요.

제가 그동안 알고 있던 그리스 로마 신화는 표면적인 이야기로만 알고 있었어요. <신들의 사생활2> 책의 설명 덕분에 신들의 다양한 면을 보게 되었어요. 기존의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를 잘 몰라도 처음 접해도 이 책은 충분히 흥미롭게 읽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요. 그만큼 설민석 쌤이 전해주시는 스토리텔링은 정말 강한 마력이 있답니다.
아이는 설민석의 그리스 로마 신화 대모험을 읽고, 저는 옆에서 신들의 사생활을 읽고 너무 행복한 시간이더라고요. 아이가 학습만화를 통해 그리스 로마 신화의 얼개를 대충 잡아놓고 <신들의 사생활2> 책을 읽으면 정말 완벽하게 이해할 것 같더라고요. 아이가 이 책을 읽을 날을 기대해봅니다.
본 도서는 해당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설민석 #김헌 #이창용 #신들의사생활 #그리스로마신화 #그리스신화 #인문 #신화 #고전 #신화속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