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야 반가워! - 20일 안에 끝내는 코딩, 최신 개정판
곽문기 지음 / 다락원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락원에서 나온 20일 안에 끝내는 코딩책

<스크래치야 반가워!>

아이가 코딩을 좋아해서 학교에서 방과후 과정으로 코딩 수업을 했었는데 참 재미있어했지요. 코딩을 접했던 적이 있어서그런지 이 책도 아이가 해보고 싶다고 스스로 선택했답니다.👍

20일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책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코딩으로 게임 만드는 것까지 해볼 수 있어요.


1장은 스크래치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컴퓨팅 사고력을 배운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 만화로 쉽게 설명해주어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이런 코딩 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기에 2018년도부터 초중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기초 과정을 필수 교과목으로 정해졌어요.

그것에 부응하는 스크래치는 누구나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라서

아이들이 쉽게 접근해볼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스크래치를 하려면 홈페이지 일단 가입을 해야하고요.

온라인 말고 오프라인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설치 방법도 알려주고 있고 구성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2장부터는 본격적으로 실습을 해보는데요. 책에 나와있는대로 따라하면 금방 배울 수 있어요. 2장은 깊이 있는 것을 들어가기 전, 준비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이는 코딩 프로그램을 다루어봐서 스크래치도 쉽게 잘 다루더라고요. 오히려 제가 못해서 이것저것 만져보는 저에게 아이가 알려주었답니다. 저도 손에 익숙해지도록 연습해야 했어요.🤗



큐알코드를 찍어보면 유튜브로 연결해주어 내가 지금 만드는 것의 결과물이 어떻게 나오는지 미리 볼 수 있어요. 그 결과를 기대하고 생각해보면서 블록들을 쌓아가면 된답니다.




3장은 블록을 쌓아가면서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보는 과정인데요. 자신이 어떤 이야기를 만들고 싶은지 생각하여 나만의 작품을 만들수 있어요.


코딩 따라하기, 전체 코드 확인하기를 하면서 기본적인 것을 배우고 공유하기를 통해 세계의 여러 친구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눠볼 수 있어요.


<작품 속 코딩의 원리>를 보면서 작품에 담겨있는 코딩 원리로 아이의 사고력을 키울 수 있고 <연습문제 따라하기>, <연습문제 도전하기>를 통해 응용하여 연습해볼 수 있답니다.



4장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 만들어보기에요. 아이가 이부분을 해보고싶어서 빨리빨리 진도를 나가고싶어하더라고요. 앞에서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왔다면 충분히 만들 수 있어요.


내용이 어렵지는 않은데 저는 코딩이 생소해서 적응하기가 수월하진 않았어요. 그러나 아이는 참 흡수력이 빨라서 금방 잘 하더라고요. 우리 아이들이 재미와 흥미를 가지고 코딩을 시작한다면 앞으로의 시대를 조금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이 생길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