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없어! 단짝 친구
박상철 지음, 이정화 그림 / 예림당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와 함께하면서 마음이 맞는 친구를 원하는 초등 딸래미. 그러나 그런 친구가 생기질 않아 너무 속상해하는 아이를 위해 이번에 만난 책은 찰떡이었어요. 친구들 때문에 속상한 일이 많은 것은 비단 우리 아이만 그런 것만은 아닌가봐요.

글을 쓰신 쌤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로서 현장에서 수많은 아이들의 고민을 들어보고 같이 해결하면서 이 책을 출간하게되었다고 하니 많은 친구들이 교우관계에서 고민이 많은 것 같았어요.





등장인물 속의 패니는 친구를 너무 사귀고 싶어하지만 먼저 친구들에게 손을 내밀지 못하고 수줍음이 많은 아이에요. 친구들을 잘 사귀는 아이들을 보면 친구에게 먼저 말을 걸어주는 아이들이던데 패니를 보면서 어떻게 해야 친구를 사귈 수 있는지 조금씩 배워가네요.


고민이 되는 상황을 그림으로 먼저 만나보고 뒤에 쌤의 조언으로 어떻게 고민을 해결해 나갈지 알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어요.

친구를 잘 사귀려면 자기 얘기만 하면 안되고 친구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고 공감 능력이 있어야 해요. 칭찬을 해주면서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해야 상대방도 마음을 열고 다가오겠죠? 이건 아이들에게만 해당하는 내용은 아니지요~ 모든 인간 관계가 다 그렇지요.


모든 친구와 잘 지내면 좋겠지만 사람 마음이 내 맘 같지 않아서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아요. 친구들과 모두 사이좋게 지내고 싶은 마음에 혹은 무리에 끼고 싶은 마음에 불편한 내 감정을 숨기고 아이들과 억지로 지내는 부분이 생길 수 있어요.

그렇지만 그런 관계가 오래가기는 힘들다고 생각하기에 황제쌤도 아이들에게 모두가 나를 좋게 생각할 수는 없다며 적당한 선을 두라고 하세요.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이지만 친구보다는 내가 더 소중하기에 이런 조언을 너무 좋은 것 같았어요.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이 책 속에 제시되어 있어서 고개를 끄덕이며 읽어가게 되어요. 친구관계는 어른이나 선생님이 조언은 해줄 수 있지만 100프로 해결해줄 수 없는 아이들만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런 책을 읽고 친구들과 부딪쳐가면서 관계를 배워나가는 것 같아요. 그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상처는 덜 받고 커나갔으면 좋겠다는 작은 바람이 생기네요.

친구와 잘 지내고 잘 사귈 수 있는 가이드, <나만 없어! 단짝 친구>

초등 아이들이 모두 읽어보았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