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유튜브부터 챗GPT까지 나만의 방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는 웹3.0시대 새로운 수익의 기술
안정기.박인영 지음 / 한빛비즈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핸드폰이 등장하면서 1인 미디어 시대를 열었고, 우리는 크리에이터라는 말이 낯설지 않은 시대를 살게 되었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의 세계는 여러가지 변화를 겪고 있는 중인데 미래의 세상에서는 이들이 주도적으로 나만의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웹 3.0 시대가 기대가 되기도 하면서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변화를 조금이나마 예측해볼 수 있다.

웹 1.0은 정보를 검색하고 읽게 해 주는 인터넷 기술

(검색, 이메일, 웹사이트)

웹 2.0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생산하여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기술

(소설미디어, 블로그, 온라인 커뮤니티, UGC)

웹 3.0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탈중앙화, 개인의 콘텐츠 소유가 특징인 인터넷 기술

(NFT가 대표적)

인터넷 기술은 위처럼 발달이 되고 있는데 그에 맞춰 크리에이터의 세상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는 콘텐츠를 창작하여 수익을 창출하게 되는데 초기에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창작물을 통해 직접 수익을 창출하기는 쉽지 않았다. 그래서 플랫폼을 통한 광고 수익이나 협찬을 통한 광고 수익으로 이익을 창출했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한 크리에이터들은 유료 콘텐츠와 상품을 판매, 후원, 구독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했다.


중개 플랫폼을 통하면 크리에이터에게 수익배분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크리에이터들은 점차 불만이 쌓여갔다. 그리고 광고를 보는 사용자들에게도 피로도가 누적되기 시작되었다.

이런 구조가 요즘 세대의 가치관과도 맞지 않아 점차적으로 기존의 시스템을 대체하는 탈중앙화되는 웹 3.0 시대가 도래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웹3.0의 가장 대표적 NFT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팔고, 이용자가 그것을 재판매하거나 2차 창작을 해도 원작자에게 일부 로열티가 지급되는 구조라는 점이 뭔가 이치에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다.


기술이 진보하면서 노동의 효율이 증가하여 노동 시간은 줄어들고 여가시간은 늘어가고 있다. 주 6일 근무할 때와 주 5일 근무할 때는 전반적인 삶 자체가 다를 것이다. 여가 활동이 달라지고 내가 살아가고자 하는 방향이 달라지면서 워라밸이 점차적으로 중요해지고 있다.

본능적인 욕구 해결을 넘어 자아 실현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지금 크리에이터 활동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남에게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늘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크리에이터가 등장한 것은 사회발달과 더불어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 같다.

자신의 가치와 정체성을 드러내고 공유하면서 자신을 표현하고 팬을 형성하여 소통하는 형태로 발전해가는 크리에이터. 앞으로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어떻게 성장해갈지 기대가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