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1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1
정지은.이홍석 지음, 뭉선생 외 그림, 안정준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 아이를 둔 부모님들은 한국사가 몇학년에 나오는지 아시나요? 3학년 사회시간에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모습을 비교하면서 도구변화, 집의 모습 등을 통해 역사를 조금씩 접하기는 하지만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라는 단원에서 본격적으로 우리의 역사를 배우기 시작해요.


그런데 아이들이 한국사를 참 어려워한다는 이야기를 어느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어요. 한국인으로서 당연히 알아야할 우리의 역사이기도 하지만 수능까지 이어지니 꼭 챙겨가야할 한국사이니 미리미리 준비를 해놓아야할 것 같아요.





아이들이 초등5학년 때 사회교과서를 통해 한국사를 접하기 전에 다양한 책으로 우리 문화에 대해 접한다면 한국사를 어렵지 않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학년 때는 역사적 순서 위주의 통사책보다는 사건, 위인들, 전통문화에 대한 단편적인 이야기책을 읽으면서 우리 옛모습을 읽어두고 슬슬 통사위주의 책으로 넘어가면 좋겠죠?

그렇게 단계적으로 책을 읽고 최신 사회교과서 내용을 반영한 <하루한꼭지 초등한국사>를 접하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교과서에 나온 내용들이 반영되어 있어서 이 책을 읽고 교과서를 접하면 조금 쉽게 읽어갈 수 있어요.




1권과 2권 통틀 150가지 주제를 정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성했기에 역사의 흐름도 이해되고 궁금한 주제도 찾아볼 수 있어서 이모저모 쓸모가 많답니다. 1권은 선사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책은 한 주제로 2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들의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요.


읽기 전에 한쪽에 나온 4컷 만화를 통해 어떤 내용이 나올까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요. 흔한남매 과학 탐험대에 나오는 간식단이 나와서 아이가 참 좋아해요.


아이들이 생소해할 단어의 뜻도 설명해주고, 쏙쏙 퀴즈를 통해 내가 글을 제대로 읽었는지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어서 머릿속으로 계속 정리해나갈 수 있답니다. 핵심단어는 붉은색으로 표시를 해놓았기에 무엇을 중점적으로 봐야할지 딱 캐치가 되네요.



한단원이 끝나면 간식단의 역사 탐험 보고서를 통해 그 시대를 정리해보고, 간식타임을 통해 재미있게 문제를 풀어가면다시한번 더 정리가 됩니다.




한단원이 끝나면 간식단의 역사 탐험 보고서를 통해 그 시대를 정리해보고, 간식타임을 통해 재미있게 문제를 풀어가면다시한번 더 정리가 됩니다.



그리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를 통해 어떤식으로 한국사 문제는지 접해보면서 한국사능력검정 시험도 대비할 수 있지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통해 부담없이 접근하여 여러번의 과정을 통해 읽은 내용을 숙지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초등학생들의 한국사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