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반장과 지렁이 박사 - 지구를 지키는 환경 이야기 처음부터 제대로 8
신기해 지음, 김이랑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실 거에요.

사실 저는 결혼하기 전에는

환경문제에 1도 관심이 없었답니다.

그때랑 비교해서 지금이 환경이 훨씬 나빠져

환경보호에 눈을 뜨게 된 것일수도 있지만

아이가 태어나니 환경에 관심을 가지게 되네요.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이상기후 현상은

인간이 환경을 생각하지 않고

제멋대로 행동해서 생겨난 결과들이에요.

한쪽은 가뭄으로 힘든데

다른쪽에서는 홍수가 나고

갈수록 전세계 날씨는 예측불허 속에 놓여 있어요.

우리 아이들이 맞이할 미래의 지구는

어떤 모습을 하게 될지 걱정되는 것이 사실이에요. ㅠ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고 지구를 위해

우리가 어떤 것을 실천해볼 수 있는지 알려주는 키위북스의 처음부터 제대로 시리즈 중,

<쓰레기 반장과 지렁이 박사>라는 책을

이번주에는 아이와 함께 읽어 보았어요.


'유난스러운 유나 깔끔대장'이라는 뜻으로 '유유짱'이라는 별명을 가진 깔끔쟁이 '나유나'

유나는 하루에 두번이나 머리를 감고 수시로 주변을 닦아대는 아이랍니다.

머리를 감으라고 몇 번의 잔소리를 해야

겨우 머리를 감는 우리 딸과 비교가 되어

내 눈에는 그저 신기한 유나.




그런 깔끔쟁이 유나가 학교에서

제비뽑기를 통해 쓰레기 반장이 되었어요.

유나가 1주일 동안 학급 쓰레기에

신경써야하는 상황에 처해졌어요.

유나는 이런걸 해본적이 없어서

어떻게 쓰레기를 분류하고 정리해야할지 막막했지만

같은반 친구 동구 덕분에 수월하게 끝낼 수 있었어요.

유나를 도와준 동구가 집에 있는 지렁이들에게

준다며 바나나껍질을 챙겨가는 걸 보고 유나는 지렁이에게 호기심이 생겼어요.



유나와 동구를 보니 집에서

아이와 함께 분리수거도 해보고

환경을 보호하려는 노력을 같이 해봐야할 것 같더라고요.


유나는 동구의 집에 놀러가 텃밭도 구경하고

지렁이도 보게 되었어요.

징그러워서 싫어했던 지렁이지만 알고보니

지렁이가 우리가 만든 음식물쓰레기도 먹고

지렁이의 똥은 비료가 된다니

유나는 그저 신기했어요.




지렁이똥을 모아 텃밭에 뿌리고,

지붕의 빗물을 모아 쓰고,

태양에너지까지 이용하여 전기를 쓰고

천연세제를 만들어쓰는 동구의 집은

그야말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몸소 실천하고 있는 집이었어요.

동구네 집에 있다보니 누가 뭐라하지 않았는데도

나는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게 되네요.

자연스레 깨달음을 얻게 된 유나.

어른들의 잔소리가 통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깨달은 유나는

앞으로 행동이 많이 변할 것 같아요.


얼마전에 아이와 함께 새활용만들기 체험을 하면서 환경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가 있었는데

책으로 읽어보니 와닿는 것이 확실히 다르더라고요.





지구는 쓰레기로 가득 찬 행성이라고 생각할 만큼 쓰레기가 많이 쌓여 있어요.

쓰레기 양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고

분리수거를 잘 하는 것도 필요해요.

유나와 동구의 이야기를 통한

환경보호 실천방법 이외에도

쓰레기 줄이기, 분리수거 잘하기,

물절약, 에너지 절약 등의 다양한 실천 방법이

환경도서 <쓰레기 반장과 지렁이 박사>의

교과서 디딤돌 부분에 나와 있어요.




그리고 대체에너지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어

깨끗한 지구 환경을 위한 다양한 이야기거리가 한가득이에요.

<쓰레기 반장과 지렁이 박사>을 읽고

환경 보호를 위한 작은 실천,

오늘부터라도 한개씩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지만, 진심을 담은 솔직한 후기입니다.




​​ ​ #키위북스 #쓰레기반장과지렁이박사

#초등추천도서 #초등독서 #환경의날

#환경문제 #환경도서 #환경의날 #지구온난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