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신병휘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 기업이란 무엇일까?

아마도 대충 예상이 될꺼라 생각되는데 플랫폼을 통해 공급자와 소비자가 만나는 장을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어떤 기업인지 아직도 감이 안잡힌다면 새벽배송, 화상회의, 재택근무, 온라인쇼핑, 배달음식 등을 생각해보면 된다. 우리는 플랫폼 기업들을 서비스를 제공받고 편리함을 충분히 느끼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 기업들을 이용하다보니 사상 최대 실적을 내며 계속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가 끝나도 우리는 플랫폼 기업들의 달콤함을 잊지 않고 계속 이용할 것이다.





플랫폼 기업은 어떻게 성장하나?

플랫폼 기업들은 사람이 많이 모일수록 점점 더 큰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네트워크의 가치가 커지고 네트워크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을 초대하면서 플랫폼 기업은 스스로 성장하게 된다. 그래서 플랫폼 기업은 파트너가 일하게 하고, 사용자가 참여하게 하여 계속 성장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 외에도 최소화하여 시작하기, 실험의 일상화, 사용자의 만족을 위한 인터렉션 디자인 만들기, 판매가 아닌 서비스적 마인드로 접근하는 구독 관계,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등등 19가지의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플랫폼 기업들은 지금도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플랫폼 변화는 언제까지 이어질까?

아마존의 주가는 2017년 12월에 749달러였는데 2018년 8월에는 2000달러가 되었다. 8개월만에 2배 이상의 성장을 하였다. 그렇다면 아마존이 앞으로도 더 성장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든다. 그런데 여러기관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현재의 변화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한다. 2018년 손정의 회장은 30년 후에는 1인당 1,000개의 사물들이 초연결될 것이라는 발언을 했다. 1인당 천개가 연결된다는 것은 우리 삶에서 인터넷을 빼고는 생각할 수 없다는 말이 아닐까? 모든 것이 연결되면 플랫폼 기업들은 다양한 영역과 분야에서 변화를 이루어내고 있을 것이다.


미래를 생각해보며

이 책은 플랫폼 기업의 성장과정과 성공 방법들을 살펴보면서 많은 기업들에게 생각할 점을 시사해준다. 더불어 기업인이 아닌 나는 미래의 변화를 조금이라도 느껴볼 수 있었다.

미래시대에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메타버스, 웹3 등등 다양한 기술들이 등장할 것이다. 그래서 미래를 조금이라도 준비하기 위해 여러가지 개념이나 이용되는 기술들을 배우려고 한다. 하지만 단순히 기술을 배우고 익혀 안다고해서 미래 시대를 주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플랫폼 기업들의 속성과 다양한 기술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야 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