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어웨이 - 도피할 수 밖에 없었던 여자의 가장 황홀했던 그날
앨리스 먼로 지음, 황금진 옮김 / 곰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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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에게든 도피하고 싶은 순간이 있을 것이다.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듯 보이지만 개개인에겐 자신만의 드라마가 있다. 일을 하면서도, 가족과의 관계에서도, 연애에 있어서도 말이다. 여기에 그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공통적으로 여자들이다. 그래서 앨리스 먼로가 여성의 삶을 가장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작가라는 말이 나오는 것 같다. 여성에 대한 무한한 관심과 애정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한 시대의 아픔을 같이 겪으면서 살아가는 동료애와 같이 여성을 바라보는 애잔함을 이 책을 보면서 느꼈다. 런어웨이, 라는 제목의 단편처럼 이 책 속의 여인들은 자신의 삶을 후회하는 사건을 겪거나, 흔들리는 사건들을 맞이해서 그것에 대처해 나간다. 그저 런어웨이, 란 말처럼 뛰쳐 나가버리고 싶은, 마주하고 싶지 않은 삶의 불안정성과 도피에 대한 달콤함, 그리고 두려움이 이 책 주인공들에게서 느껴졌다.

 

책은 크게 8개의 단편들로 구성된다. 런어웨이, 우연, 머지않아, 침묵, 열정, 허물 , 반전, 힘이 그것이다. 런어웨이가 그나마 가장 덜 형이상학적인 제목인 것 같다. 나머지는 제목만 보면 어떤 내용인지 짐작이 가지 않는다. 각각은 단편이지만 같은 주인공이 등장하기도 한다. 어떤 단편에서 그녀는 사랑에 빠지고, 어떤 단편에서 그녀는 딸을 낳아 기르면서 딸에게 안 좋은 모습을 보이고 방황하고, 뒤이은 단편에서 그 딸의 방황에 가슴아파 하기도 한다. 한 여자에서 어머니가 될 때까지 여인의 삶 중에서 가장 혼란스러웠고 변화가 많았던 터닝 포인트가 되는 일들을 바로 옆에서 목격한 기분이 들었다. 우리네 삶은 평범하지만 늘 변화한다. 그 변화의 중심엔 늘 터닝 포인트가 있다. 그것은 많이 생각하고 결정하여 올바른 일에서 시작된 좋은 계기일 수도 있고, 나중에 후회하게 만드는 자신의 행동이 원인이 되어 발목을 잡기도 한다. 이 책엔 그런 터닝 포인트들이 있다. 세상을 떠들석하게 만들 정도는 아니지만, 한 사람의 인생은 통째로 뒤흔들 수 있을 만한 그런 터닝포인트들... 나에게도 그런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그녀들의 고민과 절망이 남의 것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지금의 나는.. 그 선택들을 후회하지 않는다 말할 수 있을까? 생각해본다.

 

각각의 책은 추리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독자에게 흥미를 불러 일으키기도 한다. 네 명의 남녀가 차를 타고 어두운 밤 도로를 달리며 절망에 빠져있는 장면으로 시작되는 단편에서는 도대체 이 사람들이 무엇이길래? 라는 궁금증에 책장 넘기는 속도가 빨라진다. 결말을 열어두고 있는 단편들도 있다. 주인공이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가장 옳은 것인가 생각해 보면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만들어 주는 것 같은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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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자수 레시피 SEASONS
아오키 카즈코 지음, 배혜영 옮김 / 진선아트북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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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적엔 없는 시간을 빼내서 십자수를 하는 것이 나의 취미였다. 좀 더 커서는 뜨개질을 하기도 했고..

근데 자수는 막상 배우기가 어려웠다. 나이가 들수록 가장 배우고 싶은 것은 자수였는데 말이다. 왜냐하면 어렸을 때엔 친구에게 단품으로 선물해주거나 내가 열쇠 고리 같은 것을 만들어서 하고 다니는 것이 좋았다면, 나이가 들면서는 집안을 꾸미는 것에 관심이 많아져서 인테리어 쪽이나 주방살림, 침구같은 것으로 관심이 돌려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만간 자수를 배우리라! 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자수의 기본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었고 이론적으로 자수를 하는 법에 대해서는 잘 배울 수 있었다.

 

시즌스, 라는 책의 제목에 맞게 이 책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에 어울리는 자수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각종 소품들에 아름답게 장식된 자수들이 참 예뻤다. 우선 소품들을 보여주는 것으로 책은 시작된다. 그리고 제2부에서는 자수를 놓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기본적인 내용들이 나온다. 실은 어떤 실을 사용하는지, 바늘은 어떤지, 천은 어떤 천들이 있는지도 중요하다. 마와 면으로 100퍼센트 이루어진 천들이 좋다고 한다. 도안도 중요한데, 도안은 실물 크기로 첨부되어 있어서 실제로 자수를 보고 배울 때 편할 것 같았다. 천 위에 초크페이퍼를 써서 도안을 그리고 천에 다리미로 접착시키는 식으로 활용하면 좋다. 자수틀이라는 것도 있다. 자수를 많이 하면 고개가 아래로 숙여져서 목 뒤 부분에 뻐근함이 느껴지는데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둥근틀이나 치수에 맞는 전용 사각틀을 사용한다고 한다. 그 뒤로 나오는 중요한 내용이 바로 자수 스티치의 기법이다. 실과 바늘이면 족한 것이 자수이기 때문에, 스티치에 대한 기본 개념을 잘 알고 그것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으면 자수의 반 이상을 한 것과 다름 없다고 생각한다. 기본 스티치인 러닝 스티치.. 흔히 홈질이라고 하는 것. 그리고 백스티치. 아우트라인스티치. 카우칭 스티치. 스트레이트 스티치. 스플릿 스티치 등을 연습할 수 있도록 바늘과 실의 그림이 잘 나와있었다.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뜨개질을 해본 결과, 하다가 보면 손으로 하는 일이라 능숙해질 수 밖에 없었고, 나중에 정작 필요한 것은 도안들이었다. 이쁜 도안들이 생각보다 구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늘 새로운 아이템이 필요했었다. 어서 기본 스티치 연습을 해서 자수를 예쁘게 놓을 줄 아는 실력을 만들어 이 책에 있는 예쁜 아이템들을 자수로 옮겨보고 싶다. 마음의 평안도 얻고, 더불어 이쁜 인테리어 소품도 내 맘대로 만들 수 있으니 일석 이조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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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 오스틴 왕실 법정에 서다 제인 오스틴 미스터리 1
스테파니 배런 지음, 이경아 옮김 / 두드림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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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오스틴은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오만과 편견>으로 잘 알려진 여류작가이다. 국내에서도 그녀는 영화와 소설에서 큰 인기를 끌은 바가 있지만, 서양에서는 사람들에게 받는 애정은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더욱 각별하다고 한다. 우리 나라도, 김소월! 하면 느껴지는 특유의 심상이 있지 않은가? 우리가 우리 나라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문체의 아름다움이라든가 언어 자체의 특징들, 표현력의 부분들이 있듯이 영어권 사람들에게도 그러한 것이 있는데 문학적인 평가 부분에서 큰 사랑을 받으며 세익스피어만큼 사랑받는 영문학의 작가라고 할 수 있겠다. 한국어로 번역되었을 때 느끼는 것과, 원어 그 자체의 느낌은 아마도 많이 다르리라. 게다가 그녀가 살았던 시절의 시대상을 생각하면 그녀는 더욱 여성으로서 독특한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

 

결혼이 여자의 인생의 모든 것이었던 시절에 평생 독신으로 지내면서 자신의 재능을 빛내고 스스로의 인생을 산 여성은 거의 없다. 우리 나라의 신사임당이나 황진이 처럼 말이다. 그런 그들이 작품 속에서 여성으로서의 존재가치와 존엄성을 드러내었다면 얼마나 독특하고 훌륭한 문학 작품으로 평가받겠는가? 오스틴은 또한 살아생전의 생활이 베일에 휩싸여 있는 작가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녀를 존경하는 사람들은 종종 그녀의 생활에 대해 궁금함을 드러내는데, 이 책 또한 그녀에 대한 존경심에서 쓰여진 것으로써 그녀의 성격이나 외모를 상상하면서 그녀 주변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에 대한 전말을 오스틴을 탐정처럼 내세워 찾아보고 있다. 이 책은 소설 그 자체로도 매우 흥미있는 책이지만, 오스틴의 인생에서 이런 부분이 있지 않았을까? 라는 것을 상상해 보는 것도 참 재미있게 느껴진다. 물론 모든 인물들은 허구의 인물들이다. 하지만 꼭 오스틴의 실제 이야기같이 느껴지므로 독자들은 속지 말고 ^^;; 봐야겠다.

 

책 속의 제인은 26살이다. 그 당시 나이로하면 이미 결혼해서 아이가 셋이래도 될 나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녀는 이번에도 빅 위더라는 구혼자의 청혼을 뿌리치고 절친인 이소벨의 저택에 머무르게 된다. 이소벨은 그녀와 20살도 더 나이 차이가 나는 스카그레이브 백작의 부인이 되었는데, 오스틴이 백작의 저택에 머무르고 있을 때 백작은 죽음을 당하고, 처음엔 단순한 위장 장애라고 생각했던 그의 죽음이 파헤쳐지기 시작하면서 그가 독살되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자연스럽게 의혹의 시선은 오스틴의 친구인 이소벨에게 향하게 된다. 이소벨은 백작과 결혼했으면서도 백작의 조카와 사랑에 빠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의 결백을 증명하지 못한다면 결국 이소벨이 교수형을 당하게 되는 상태가 된 그들.. 그녀를 위해서 오스틴은 명민한 머리로 탁월한 유추를 하기 시작한다. 책은 오스틴과 이소벨의 우정, 여성들의 생각과 남성들의 생각의 비교, 어머니와 딸과의 견해 차이 등 그 시대의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가 풍부하면서도 배경이 되는 저택의 모습이라든가 가구들의 모습, 의복의 모습 등 생생한 묘사가 뛰어나 마치 영화를 보는 듯 했다. 내가 바로 그 시대로 가서 오스틴을 옆에서 지켜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매력이 많고 흥미진진한 소설이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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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심
촉니 린포체 & 에릭 스완슨 지음, 이재석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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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벳 불교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우리 나라에서 주로 쓰여지는 대승불교식 가르침과는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촉니 린포체라는 이름은 많이 들어보았는데, 네팔에서 태어나 티베트 밖에서 교육받았지만 불교 지도자로서 그 명성이 자자한 사람이다. 그의 가르침을 듣고 있으면 동서양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섞여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내 느낌이 틀리지 않은 것이 그는 서양인들의 문화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통찰력 있게 이끌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을 보고 있노라면 뉴욕의 시민들이 그의 가르침을 들으며 조용히 아침 명상을 하고 요가 자세를 수련받고 있는 듯한 모습이 떠오른다. 동양사상을 서양인들에게 효과적으로, 인상적으로 전달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이 책은 마음을 아래에 두는 일, 즉 하심에 대한 주제로 시작된다. 내 마음에서 시작되는 문제와, 내 안에서 끝나야 하는 마음의 생각들이 있다. 생각을 멈추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채는 것이 중요하다. 명상의 끝은 생각의 없음이 아니라 생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잘못된 생각이라면 밀어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이다. 마음이라는 것은 자꾸만 생각하다보면 점점 더 커지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점점 작아진다. 그래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늦게 생각하고 적게 생각함으로써 그 고삐를 늦추고, 또 그 마음의 크기를 자기가 다룰 수 있을 만큼 작게 유지하는 것에 대해서 수련할 수 있다. 촉니 린포체는 생각과 마음이라는 것이 마치 살아있는 생물처럼 내 마음으로 들어올 권리가 있다고 말한다. 그런 번뇌의 마음이 드는 것이 죄를 짓는 것이 아니란 뜻이다. 그것을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위안을 받는다. 더 나아가, 그는 좋은 감정이 드는 것들이 있더라도 그것을 움켜쥐지 말라고 말한다. 무엇인가에 집착함으로써 더 큰 고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통스러운 생각을 떼어내는 것도 수련의 방법이지만, 집착하게 될 만큼 좋아하는 것에서 마음을 보내는 것도 수련의 방법이다.

 

사실 바쁜 삶을 살아가다 보면 명상의 순간이 부족할 때가 많다. 어떻게 명상을 하는지, 눈을 감기만 하고 심호흡을 크게 한다고 해서 좋은 생각이 절로 떠오르는 것은 아닌 것 같다. 하지만 명상의 수련자들은 이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생각의 흐름으로 인해 마음이 고통스럽지 않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어떤 패턴의 생각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어떻게 생각해야 차분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지 자신의 마음 속을 잘 들여다 볼 줄 아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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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하면 왜 아픈 걸까
허유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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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하면 왜 아픈걸까. 각자 살면서 연애를 해왔고, 왜 아프고 나만 힘든건지 고민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책이다. 답답하기만 했던 상황을 떠올리면 글쓴이가 짠~ 하고 풀어주는 인생의 궁금증들이 풀리는 듯한 기분이 들 것 같다. 시중의 많은 연애 지침서들과는 달리, 내 마음의 감정상태와 심리의 본질을 정확히 짚어줌으로써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알게 해 주는 마법같은 경험을 제공해주고 있다. 다른 심리학책에서 사랑과 심리상태에 대한 많은 내용을 접했지만 뭔가 본질을 벗어나 있다는 기분이 들었던 적이 많았던 반면, 이 책은 ㅇㅇ법칙같은 저게 뭐지? 하는 궁금증을 일으키게 만드는 소주제 없이도 잔잔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 책이 와 닿았던 이유가 궁금해서 저자의 약력을 봤더니 철학과 박사과정까지 이수한 사람이었다. 심리학자의 시선이 아닌, 철학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인간과 그들 마음에 숨은 욕망에 대한 설명은 뭔가 깊이가 남달랐다.

 

책은 절대 가볍지 않은, 연애에 대한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연애가 외로운 이유, 연애가 두려운 이유, 연애에서 어떤 것을 노력해야 하는지, 연애에서 기대하는 것과 희망하는 것을 어떻게 충족시켜 줘야 하는지 20대가 알아두면 좋을 팁들이 가득했다. 그들이 골머리를 싸고 웬종일 생각해봐도 답을 모르겠어! 라고  한숨을 쉬는 주제들을 철학자가 조곤조곤 설명해 준다니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비단 20대 뿐만이 아니다. 20대에 답을 모르겠어! 나도 나를 모르겠어! 라고 포기하고 스스로의 연애의 한계점을 알아버려서 더 이상 연애에 대해 기대하는 것도 두렵고, 연애를 시작하기도 힘든 30대들에게도 그들의 마음 속에 숨어있는 독버섯이 무엇인지 하나씩 풀어내준다. 내 마음에도 독버섯이 있다. 일단 금세 사랑에 빠지는 타입이었고, 연애에 대해 두려움은 없지만 많이 외로워하는 타입이다. 나같은 유형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들이 첫장에 나와있다. 외로움을 숨기지 말 것이며, 함께 외로움을 환기시키며 외로움을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해서 말이다. 내가 전에 사귀었던 사람은 주기만 하는 사랑이 넌덜머리가 난다며 주고 받는 연애를 마치 더치페이 하듯이 재었던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 때문에 상처를 많이 받았는데, 그 사람이 알았더라면 좋은 사랑의 양적 관계에 대한 이야기들도 핵심을 찌르면서 나와있었다. 사랑은 본질이 이렇기 때문에 이럴 수 밖에 없다.. 니 마음의 본질은 이렇고 숨겨진 욕망은 이런데 이게 충족이 안 되서 너가 괴로운 건데 그것은 너가 이러이러하게 생각을 고쳐먹어야 풀릴 수 있는 문제이다.. 저자는 이런 식으로 언니처럼, 누나처럼, 또 거대한 진리처럼 우리의 아픈 마음을 헤아려주고 있다.

 

이 책에 나온 연애가 안 되는, 연애 때문에 고민하는 많은 유형의 사람들은 결국 자기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자기의 문제는 많이 생각해 봤기 때문에 어느 정도 본인이 해답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생판 남을 사랑하게 되면서 도저히 상대방의 두려움과 사랑의 방식이 이해가 가지 않는 사람은 이 책을 보면서 그들에게 조언도 해 줄 수 있을 것이고, 더 행복한 사랑을 가꿔나갈 수도 있을 것이다. 극복할 수 있는 문제, 그래서 더 행복해질 수 있는 삶. 이 책은 절대 가볍지 않으며, 심심풀이로 읽는 연애지침서도 아니며, 진실로 사랑하며 인간답게 살기 위해 이해해야 하는 애정의 문제를 완벽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독자를 이끌어주는 보석같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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