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문화의 이해
김시홍 외 지음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중해의 반도와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
'이탈리아'
한번쯤은 가보고 싶은 나라이기도 한 이탈리아에 대해 알고 싶었다.

오랜 역사로 인해 남아 있는 문화유산은 아직까지도 많은 이들의 발길을 붙잡아 매년 오천만이 넘는 사람들이 이탈리아를 방문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도 외식문화의 다양성의 증가로 인해 이탈리아 음식이나 커피 등을 접할 수 있으며, 이탈리아제 물건이나 오페라 등 이탈리아 문화가 많이 유입이 되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다.

물론 본국을 방문하는 것과는 다른 느낌이겠지만 그래도 문화교류를 통해 가지 않아도 그 곳의 문화를 접함으로써 대리만족을 하기도 한다.

「이탈리아 문화의 이해」
이 책은 이탈리아와 이탈리아 문화에 대한 학제간 그리고 다학문적 접근으로 작성되었으며, 각 분아별 학자들이 모여 각자의 분야에서의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이탈리아를 소개하는 일명 '논문'의 형태를 띄고 있다고 볼 수 있다.

5명의 저자가 각각의 주제를 정해 심도있게 접근하여 설명하고 있기에 대학강의실에서 교양과목으로 '이탈리아 문화의 이해'라는 강좌를 듣는 기분으로 읽어나갔다.

사회학, 문학, 언어학, 박물관학 그리고 영화학을 전공한 5명의 학자들이 각자의 분야에서의 핵심적인 부분들을 서술하고 있어서인지 이탈리아 문화와 언어 그리고 이탈리아문학, 이탈리아 영화, 정치 경제 사회 등 이탈리아 역사와 현재의 모습까지의 전반적인 양상을 알 수 있었다.

이탈리아라는 나라의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한 분야 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기술이 되어 있어서인지 가볍게 읽기보다는 교양서라 여기고 이탈리아에 대해 제대로 알아가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준 책이였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다른 나라에서처럼 미술품들이 유리상자 속에 맥없이 보관되기보다 자연 상태 그대로 보존되기를 바란다. 과거의 문화유산에 새로운 가치를 접목하여 과거를 현재 속에 구현하는 것이 이탈리아인들의 전통적인 생활 방식이다.
- 23p

특히 이탈리아 문학에 대한 부분의 경우 우리가 알고 있거나 쉽게 들어보지 못한 이탈리아의 문학작가에 대한 삶과 그의 작품에 대한 설명이라든지 이탈리아 영화에 대한 설명에 있어 등장하는 용어인 '네오리얼리즘'에 대한 이야기와 내게 생소한 이탈리아 영화에 대한 역사와 작품의 소개에 대한 부분 등은 유익한 정보이기도 했다.

네오리얼리즘은 1924년부터 10여년간 "있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자"는 리얼리즘을 지향하는 이탈리아 영화 운동이었다.
네오리얼리즘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정치, 심리, 미학적 측면에서 고려해보아도 그 정의를 내리기 어려울 정도로 다층적이고 복합적이기 때문이다.
- 167p

사실 다양한 사진과 재미있는 스토리로 구성된 책은 아니지만 교양서적으로서 한번쯤 읽어본다면 이탈리아 전반에 대해 좀 더 깊이있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