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바로 세상을 배웠다 -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인생 사용 설명서
황해수 지음 / 미래타임즈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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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보지 않으면 맛을 알 수 없다. 듣고 본 것 만으로는 부족할 때가 많다. 경험과 숙련도에 따라 실력이 가늠된다. 저자는 다양한 알바를 통해 쉽게 접하기 어려운 경험들을 했다. 결코 쉬운 일도, 결정도 아니었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내린 결정에 중심을 잡고 최선을 다했고, 그 경험들이 밑거름이 되어 세상적 기준으로 성공이라는 열매를 따는데 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세우는데 큰 기둥이 되리라 생각한다.

당연하다는 것, 원래 그렇다는 것은 없다. 아무런 과정 없이 결과물이 있을 수 없다는 말이다. 책을 읽는 동안 공감이 되었던 이유는 갑의 입장이 아닌 을의 입장으로 살아온 세월이 더 많았기 때문이다. 나 역시 노가다, 용산전자상가에서 컴퓨터 부품팔기, 편의점, 대학원 조교, 문화센터 안내, 키즈카페, 체험학습강사, 과일 공판장 운송, 농협대달, 학습지, 학정은행홍보, 홍보지 배부등등 잡다한 일들을 하며 말도 안되는 경험들을 했기 때문이다. 젊었을 때는 혈기에 잘못된 것을 보면 과감없이 내려왔지만 한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아빠가 된 다음에는 아닌 것에 아니다라는 말을 하기가 쉽지 않다. 저자의 의견에 백퍼센트 공감한다. 그러나 약점아닌 약점을 가진 이 시대의 가장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남들이 다 '네' 라고 할 때 아니라고 말하며 다른 선택을 한 저자에게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책임지는 행동을 응원한다. 저자뿐만 아니라 사회에 한 걸음 내딛는 학생들이 아프지 않고 안전하게 시작했으면 좋겠다. 청춘이라고 아플 필요없다. 굳이 힘들게 고생하며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 행복하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시작하고 선택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길 기대하며,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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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아이보다 단단한 아이로 키워라 - 시련과 실패에 강한 아이로 만드는 운동 습관
이종우 지음 / 위닝북스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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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가 되면서 자녀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어떻게 하는 것이 아이에게 좋을지 고민하게 된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더 좋은 것을 주고자 하다보니 자연스레 자녀교육에 관련된 책을 탐독하게 된다.

이 책도 제목이 마음에 들어 선택하게 되었다.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승부욕으로 인해 게임에서 져서 우는 아이들도 많고, 배려하기 보다 이기적인 아이들을 종종 보았기에 내 자녀는 머리만 큰 아이가 아니라 마음도 큰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단단한 아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 왔다.

저자는 운동에 있어서 엘리크 교육을 받은 사람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유명세를 타지 않고 스포츠전문가로 거듭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부모들이 아이에게 운동을 시키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어린이 운동지도자로서 나의 큰 역할은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자기계발을 한 주인공은 정말 교육관이 확실한 사람이었다. 책 뿐만이 아니라 현장에서의 모습도 보고 싶어 부천에 있는 교육시설도 방문했다. 하지만 현실과 이상은 다르다고 할까? 분명 책에 나와 있는 저자의 가치관은 본 받을 점이 많았지만 현장은 그렇지 않았다. 10여년 넘게 아이들을 가르쳤기에 현장에서 아이들의 모습과 교사의 모습을 보면 대략 감이 온다. 우선 교사들이 아이들을 존중하지 않았다(반말). 이런 기본적인 것들이 지켜지지 않는 것이 아쉬웠다. 저자의 가치관이 책 뿐만이 아니라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도 전달되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힘. 자기 자신을 믿는 믿은처럼 , 주변 사람들을 믿고 그들도 같이 시련을 운동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이겨낼 수 있는 경험을 전할 수 있는 교육시설이 되길 기대한다. 어찌보면 한국 엘리트 교육의 단면일 수도 있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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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에게 창조습관을 묻다 - 국내 최고의 창조멘토 이홍 교수가 밝혀낸 세종의 놀라운 5가지 습관
이홍 지음 / 더숲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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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광수생각'이라는 짧은 만화가 있었다. 그 만화를 보며 가슴이 따뜻해지기도 하고 생각을 다시금 다져보기도 했다. 그중에 푸른 풀밭을 보고 있던 뽀리가 가지런한 풀들 가운데 삐져나온 풀을 다듬어 가지런히 만드는 그림이 있었다. 고등학교 시절 그 그림을 보고 더 이상 앞장서지도 그렇다고 뒤에서 쫓아가지도 말자. 중간이 가장 좋구나, 평균만 하자라는 마음을 굳게 먹은 적이 있다. 그리고 가슴이 박힌 그 결심은 삶에 있어서 큰 영향을 끼쳤다.

세상이 4차산업시대라는 말도 시끄럽다.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한다. 학교에서 예전에 듣도 보도 못한 수업들이 활개를 친다. 아이들의 창의성을 위한다는 전제하에... 하지만 현실은 수능이라는 벽 앞에 모두 무너진다. 혁신이라는 타이틀로 초등학교 6년내내 독서 교육과 관계 교육을 받던 아이들이 중학교에 가면 영어, 수학 학원을 쫓아다느니라 바쁘다. 이상과 현실의 괴리인 것이다.

하지만 세종 시대때에는 달랐다. 리더로써 당대 최고 능력자들이 집단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왜?'라는 질문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어렸을 때 모르는 것이 있으면 '그건 왜 그래요?'라는 질문을 많이 했다. 하지만 점점 자라면서 왜라는 질문은 사라진다. 하지만 세종은 긍정적인 왜를 사용하여 현실의 문제와 처방을 찾았다. 이렇듯 세종은 환경적으로나, 자기 스스로나 남들과 다른 상황속에 있었다.

지금의 시대에서도 창의적인 인물은 많다. 하지만 창의적인 인물이 계속 창의적으로 살아갈 토양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그러다보니 살길 위해 새로운 토양을 찾아 떠나거나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중간치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저자의 작은 바램처럼 세종이 살던 시대와 같이, 세종같은 인물이 창의적인 인물에게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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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뻔한 말만 늘어놓고 말았다 - 누구나 끄덕이게 하는 스피치 절대 법칙
사사키 시게노리 지음, 이지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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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적 웅변학원을 다녔다. 6.25 반공웅변대회에 학교대표로 뽑혔는데 시대표를 뽑기 위한 대회에 나가기 위해서였다. 웅변학원에선 사람을 보지 말고 강당 뒤에 붙어 있는 시계를 보라며 시선을 강조했고, 마이크가 없어도 들릴 정도로 큰 목소리를 내라고 가르쳤다. 생각했던 것보다 좋은 성적을 거두진 못했지만 시청 강당에서 많은 사람들을 앞에 두고 웅변을 했다는 것이 나에게 있어 좋은 경험이었다.

이 책은 나처럼 웅변 대회에 나가는 사람을 위해 만든 책은 아니다. 말하는 것이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스피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스피치의 12가지 법칙이 정리되어 있다. 논리와 감정, 신뢰라는 설득의 3요소를 가지고 이야기 한다.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상황과 환경상 어쩔 수 없이 사람들 앞에 서는 일이 많았던 나아게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의 법칙을 비롯해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까지 모두 와 닿는다. 특히 에토스 법칙에서 진심이 느껴지도록 이야기하는 법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에게 말하는 일은 쉽지 않다. 대부부느이 사람들은 자기 이야기가 아니라 남들이 한 말을 앵무새처럼 따라한다. 내 생각이 있어도 생각을 드러내지 못한다. 수박겉핡기와 같은 말만 되풀이 한다. 멋있게 말하고 싶은 욕심에 유명한 사람들의 말을 인용하거나 잘난척 하고 싶은 마음에 남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말이란 내 생각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중요한 것은 진심을 다해 내 생각을 전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다보면 부담감도 사라지고, 내 생각이기에 무엇을 전해야 할지 잘 알 수 있다. 뻔한 말만 늘어 놓지 말고 오늘은 진심을 다해 내 생각을 전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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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망치다 - 지극한 독서의 즐거움이 만드는 삶의 기적
황민규 지음 / 미디어숲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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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는 것이 좋다. 활자 중독까지는 아니여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하다못해 핸드폰에도 책 파일을 저장해 놓고 전철을 타거나 잠시잠깐 틈이 날때마다 책을 본다. 책을 보는 이유는 간단하다. 재미있기 때문이다. 책 속에 내가 알지 못하는 것들이 가득하기에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다.


책은 망치다의 저자도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다. 다만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망치(책)로 생각을 깨뜨리길 원한다. 그래서 책을 읽어야 되는 이유에 대해 끊임없이 설명한다. 또 책이 무엇인지, 책을 쓴 작가들은 어떤 생각으로 책을 쓰는지, 그 책을 통해서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마지막으로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를 말한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야기를 말하면 그 많은 이야기를 다 기억하지 못하는 것처럼 너무 많은 이야기를 담으려고 했다. 그러다보니 앞에서 하고자 했던 말이 기억이 나지 않아 다시 앞장을 읽게 된다. 오히려 가볍게 훑어 보는 것이 더 많은 것을 기억하게 만든다. 유명한 사람들의 책들과 말들을 인용하여 머리속을 혼란스럽게 만들어 놓았다. 그들은 나와 다른 사람들이다. 보통의 평범한 우리들이 책을 통해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이야기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았을까? 대중은 범인이닌깐...


이책은 어찌보면 철학책에 가깝다. 우리 주변에 있는 이야기이고, 현실에 겪는 상황들이지만 어렵게 말하는 이야기들..차라리 대학교 교양과목 서적으로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만큼 방대한 양의 지식들이 들어 있다. 이야기에 나온 많은 책중에 '료마가 간다' 같은 경우엔 찾아서 읽고 싶은 마음도 들었다. 대학교에 입학한 새내기들에게 다양한 책들을 접할 기회를 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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