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0

행복만을 보았다
그레구아르 들라쿠라
문학테라피


메데이아
자식을 죽이는 엄마
행복만을 보았다
자식을 죽이는 아빠

책속에 조세핀도 그런 `끔질`을 한다
왜 내가 먼저 였죠?

아빠도 그런 질문을 한다.
왜 비가 오냐고 물어봐 주지 않았니?

가족이란 뭘까 자주 생각한다
어렸을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다
가족이란 이런거야라고 누가 규정지었을까
그 속에서 그런 가족을 꾸리지 못했을때의 분노. 좌절..
더군다나 사회적으로도 버림받았다고 생각되엇을때
그 분노와 좌절의 시선이 아이들에게로 향하게 되는 현상들이 현재 우리주변에서도 더러 일어나고 있다
내가 낳았으니까 내가 거둔다


최근에 읽은 글에서
심심한 관계라는 말이 있었다.
가족이라는 것은
심심해지기 어려운 사회. 혈연적 단위이기는 하지만 가족에서도 심심한 관계를 가질 필요는 있어 보인다.
요리도심심하면서 맛있기는 정말 어려운일이다
재료자체가 맛난 맛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더 어려운일이다
가족이든 사회든 심심한 관계를 갖는 것이 필요한듯 하다

심심한 관계라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아침이다..


* 책속에서

세상의 모든 사랑은 백지상태를 꿈꾸지만, 불행히도 결국엔 하얀 종이위에 뭐라고 써있는 글자를 발견하고 말지 - 88p

자살하거나, 타인을 죽이고 자기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을 없애려는 욕망은 언제나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은 무한한 욕망. 상대방과 서로 마음을 합해 결국 상대방을 구원하려는 욕망과 만나 배가 된다.-
141p

평범한 사람은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는 존재에요 - 251p

아빠한테 비는 왜 내리는거냐고 물어본적이 없었구나 - 25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