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인간
유현준 지음 / 을유문화사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간인간
#유현준
#을유문화사 @eulyoo

<392p>

공간 인간 (호모 스파티움) : 21세기에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공간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이해하기 위해 건축과 인간이 공진화한 유전적 계보를 살펴보는 책.

건축의 빅뱅 : 모닥불
모두 둘러앉게 함으로 평등 사회를 조성. 공간의 구심점을 만들었고, 동굴이라는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최초의 실내공간) 언어가 발달하지 않았을 이 시기에 동굴 벽화는 인간의 생각이 공간화된 첫 사례이며, 이를 통해서 새로운 ❛목표 지향적 사회 ❜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주거 기능 외에 인간 사회 규모를 키우는 데 필요한 최초의 건축물 ❛괴베클리 테페 ❜
최초의 도시 ❛우르크 ❜ 왜 중동지역에서 발생했는가? 도시의 형성 조건은 풍부한 물과 전염병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만족하는 지역이 나일강 하류.

✔️ 형들에 의해 버려져 이집트의 노예로 팔려간 요셉은 제국의 국무총리가 되고 이집트의 제2권력자가 되었는데 400년 후 왜 이스라엘 자손들은 노예가 되었는가? 이후 모세가 출현한 시기엔 이스라엘 백성이 노예로 살고 있다. // 기원전 1650~1540년 이집트를 지배하던 사람들은 전통 이집트 민족이 아니라 시리아, 팔레스타인,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도시 퇴보로 유입된 유목민인 힉소스인으로 추정한다. 이후 다시 전통 이집트 민족이 집권하면서 힉소스인들과 결탁했던 이스라엘 민족은 노예가 되었던 것.
이들을 출애굽하게 한 인물은 왜 모세여야 했는가?
모세는 이집트의 파라오가 이스라엘 민족의 인구가 늘어나는 것을 우려하여 이스라엘 민족이 낳은 아들을 모두 죽이라고 하는 시점에 태어나 강에 버려진 아이다. 이집트 공주에 의해 40년간 왕족으로 교육을 받은 모세는 문자를 아는 지식인이었던 것. 그런 그가 모세의 돌판에 성문법을 새겨 유목민의 생활을 하는 포터블한 형태의 법을 들고 이끌 수 있었던 사람이었다.

농업 생활을 하며 소는 영적인 대상이 된다. 소를 잡아서 제사에 사용하면 농사에 쓸 소가 없어져 농업 소출이 줄어들기 때문에 도살 금지를 위해 소를 숭배했을 것이라는 추측. 재미남.

✔️경제력 차이가 없던 사회에서는 권력을 가지는 방법은 종교성을 이용한 권력 창출이 유일.
농경 경제에 근간을 두면 경제력만으로도 권력을 유지할 수 있기에 종교 정치 분리된 모습이 나타남.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어떻게 전 세계 종교인들의 대다수를 갖게 되었을까?
농업국가를 기반으로 건축에 의지하는 종교는 국경선을 넘지 못하지만, 유목 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문서 중심의 종교는 널리 퍼지는 것이 가능. 성경과 쿠란을 기반으로한 두 종교가 널리 퍼진 이유.

✔️그리스 문명이 수메르와 이집트 문명과 다른 이유? 두 문명은 건조기 후대에서 발생. 그리스 문명은 지중해가 만들었기에 개인이 물고기를 잡거나 해상 무역을 했음. 소규모 자영업자가 많은 수평적 사회.

✔️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책들은 모두 불태워진 것이 아니다?

✔️19세기 영국이 세상을 정복할 수 있었던 것은 화석 에너지를 사용해서 운동에너지를 만들었던 첫 번째 사회였기 때문.

✔️ 영국의 만국박람회장이었던 수정궁은 거대한 유리 실내 공간을 1년 만에 만들었다는 것(건축 자재의 공장 대량 생산으로 가능했음)도 의미가 있지만, 계층별로 입장료를 다르게 책정함으로 다양한 사회적 계층의 사람들을 소비자라는 하나의 계층으로 통합시켰다는 것도 큰 의미.
- 미국이 계급투쟁이 없었던 이유를 역사학자 리처드 호프는 소비 경제의 확산으로 본다. 소비자는 모두 권력자가 되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