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 독살사건 2 (양장 특별판) - 효종에서 고종까지 조선 왕 독살사건 (양장특별판) 2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17대 효종
효종 시대의 화두는 북벌. 북벌을 위해 중요한 것은 군사력이라 주장했던 효종과 이를 반대하는 사대부.
수전증이 있는 어의가 침을 ?

👑 18대 현종 - 예송 논쟁 1차, 2차
자의대비 사망 후와 효종의 비 인선왕후 승하 후 상복을 얼마나 입을 것인가?에 대한 논란.
‘체이부정’ -후사는 이었지만 서자이므로 정이 아니라는 뜻을 감히 왕에게?
송시열을 중심으로 한 서인과 현종의 힘겨루기. 조목조목 따지는 현종이 남인을 영의정으로 삼자 갑자기 병석에 누운 현종. 독살에서 나타나는 복통 증상으로 얼마 버티지 못하고 죽는데..

👑 20대 경종 - 태어나자마자 남인이란 당적이 붙은 아이
숙종 재위 송시열의 노론과 윤증의 소론으로 서인이 갈라졌다. 같은 사람이 동인 서인으로 갈린 후 대립했듯이 노론과 소론도 대립. 심지어 옷차림도 달랐다. (노론 : 저고리 깃과 서을 둥글게, 치마 굵은 주름 / 소론 : 모나게, 치마 가는 주름)
인연황후 민씨 서인 vs 장희빈 남인 / 경종이 태어나고 얼마 되지 않아 원자 책봉을 반대하는 송시열의 상소문으로 서인 대거 처단되고 남인이 정권을 잡는 ❛기사환국 ❜ 이로부터 5년 후 상황 반전 영조를 낳은 최 씨의 도움으로 서인이 정권을 다시 장악 ❛갑술환국 ❜
장희빈의 오빠 장희재를 사형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강경파 노론과 장 씨의 아들인 세자가 왕위에 오를 것이라 생각하여 사형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온건파 소론으로 갈림. 이처럼 서인이 정권을 쥐고 있는 상황에서 남인인 경종의 운명은? 아들이 없는 상황에서 후사를 정하라는 압박! 최 씨의 아들인 연잉군(영조)를 세자로 책봉하라니…형제 상속은 드문 일!
소론을 대거 등용하는 ❛신축환국 ❜ 노론에게 피바람이 분다. 소론은 임인옥사로 노론을 몰락시켰으나 연잉군이 살아남았다. 경종 독살설에서 사도세자의 비극으로 이어지는 비극이 비극을 낳는 역사.
cf) 조선의 후사 : 왕자 - 원자 - 세자 - 국왕

👑 22대 정조
새로운 세력 육성을 위해 ❛규장각 ❜ 설립 - 당론에 물들지 않은 문신 양성을 위함.
❛장용영 ❜ - 왕권 강화와 개혁적 무신을 양성하기 위한 조직
영남 남인들과 사도세자를 매개로 결합
종기로 고생하던 정조 노론들의 소개한 방법으로 치유. 임종을 정종과 원수라고 봐도 무방한 노론 세력의 정순왕후(영조 66세에 15살로 궁에 들어온 계비)
정조의 죽음으로 김 씨 일당 전제를 여는 세도정치 시작.

👑 효명세자
순조는 명목상 국왕 조정은 사실상 처가인 안김이 장악한 상황에서 순조는 19살 세자 이영에게 대리청정을 시킨다. 다들 말려야 정상인 신하들 기뻐 춤을 춘다?💃 그들만의 세상이 더 펼쳐질 거라 생각했겠지만! 영리한 효명세자 2년 동안 안김에 타격을 준다.
순조 30년 22살의 효명세자 갑자기 쓰러진다.

👑 26대 고종
강화 도령 철종이 후사가 없이 사망. 이런 사태에 대비하지 못한 김 씨네는 신정왕후 조 씨에게 선택권을 주게 된다. 즉위할 수 없는 인물인 고종 등장. 고종은 방관과 기습의 태도를 취한 임금.
충분히 싸움이 가능했던 일본과 강화도조약을 맺음으로 계속되는 불평등 조약 체결. 임오군란, 갑신정변 (한성조약, 톈진조약) , 동학농민운동, 청일전쟁(시모노세키조약), 을미사변, 아관파천, 대한 제국건설, 한일의정서, 러일전쟁(포츠머스 강화조약), 을사조약(2차 한일협약), 헤이그 특사, 한일합방조약으로 이어짐.
고종의 해외 망명으로 항일 개전의 조서를 내려 전국적 봉기를 일으킨다면? 독립운동 단체가 고종의 망명을 적극 추진하지 망명 결심한 시기에 갑자기 사망

🙋 왜 조선에는 독살설이 많을까?
왕조의 역사가 유달리 장구했다는 점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왕의 권한이 일본이나 중국에 비해 약했다. 왕에 비해 신하들의 힘이 너무 강했던 이 나라에서 독살은 결정된 당론 속에 신하가 임금을 선택하는 ❛택군 ❜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것이 조선 후기 독살설이 횡행했던 근본 이유.. 🥶🥶

조선 27명의 국왕 중 독살설에 휘말리는 임금은 문종, 단종, 예종, 연산군, 선조, 효종, 현종, 경종, 정조, 고종, 순종 11명. (선조를 제외해도 10명) + 소현세자, 사도세자, 효명세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