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7
조지 오웰 지음, 정회성 옮김 / 민음사 / 200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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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다들 조지 오웰을 극찬하는지 알겠음.
진짜 잘 쓰는구나…

권력은 고통과 모욕을 주는 데 있는 거야. 권력은 인간의 마음을 갈기갈기 찢어 자신들이 원하는 새로운 모양으로 다시 뜨ㄸ어 맞추는 거야. 325p

윈스턴, 이걸 잊지 말게. 한결같이 비대해지고 한결같이 묘해지는 권력에의 도취감은 언제나 존재할 거야. 언제나, 어느 순간 에도 전율을 일으키는 승리감과 무력한 적을 짓밟는 쾌감 따위가 있을 걸세. 자네가 미래상을 그려보기를 원한다면 사람의 얼굴을 짓밟는 구둣발을 상상하면 되네. 영원히 짓밟는…“ 325p

초강 3대국으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오세아니아의 주요 행정조직 중 한 부서인 진리부에서 윈스턴은 기록을 수정하는 일을 한다.
전쟁은 평화, 자유는 굴종, 무식은 힘이라는 슬로건을 건 나라.
’빅 브라더는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는 표제도 곳곳에 걸린 나라.
이 나라는 텔레스크린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 삶의 일거수일투족 감시를 당한다.

전지전능한 존재인 빅 브라더. 그는 과연 실존 인물인가? 불멸하는 존재라는데..
당은 사상 통제와 과거 통제를 통해 현실과 미래를 장악한다고 믿는다.
그걸 위해 과거는 언제나 현재를 기준으로 삭제 변형되어 기록되고, 언어는 축소한다.(신어 사전 작업)
사상 통제는 이중사고, 말살, 사상범 증발(unperson) 등을 통해 이루어지게 하며, 사상경찰과 텔레스크린을 통해 고발 당하지 못하는 구조다. 가족도 서로를 감시하는 대상자에 불과하다.

윈스턴에게도 아내가 있었다. 아내는 아이를 출산하기 위한 노력으로 관계를 했으나, 결국 임신에 실패하자 함께 사는 것을 종결했다. 아직 부부이지만 아내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윈스턴은 자신의 집에 묘한 구조로 인해 텔레스크린의 사각지대가 있음을 알고 일기를 쓴다. 그리고 생각하는 사람이 된다. 당과 당원들을 제외한 인구 85%의 무산계급이 혁명을 일으킨다면? 성공하리라는 생각.
윈스턴은 과거를 아는 사람을 찾으러 텔레스크린이 없는 무산계급이 사는 곳을 방문하게 되고, 그곳에서 자신을 미행한다고 여긴 사상경찰 여성을 만난다. 그녀로 인해 그는 사상범으로 체포될 것인가?

2+2가 4라고 말할 자유.
성욕의 쾌락을 느낄 자유.
생각할 자유.
다른 의견을 말할 자유.
과거를 기억할 자유.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한 고민의 자유.

이 모든 것이 억압된 세상에서 그 모든 것을 함께 나눌 누군가를 만났고, 텔레스크린을 피할 장소를 찾았다.
그리고 소문으로만 듣던 지하조직 혁명단체인 ’형제단‘과 연결될 끈인 동료를 찾았다.

이제 억압에서 벗어날 행동을 시작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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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전쟁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 몇 년에 한 번씩 상대국이 바뀌기는 하지만 전쟁은 언제나 똑같기 때문에 - 우선 그것이 결정적일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233p

모든 사람이 똑같은 시간적 여유와 경제적 안정을 향유하게 된다면 빈곤으로인해 멍텅구리가 되는 것이 정상적이어야 할 수많은 대중이 유식해지고 제 나름대로 사색하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렇게 되면 소술의 특권층은 조만간 자신들의 특권적 기능을 빼앗기게 될 것을 깨닫고 그들을 쓸어 없애버리려 하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 계급 사회는 오직 빈곤과 무지를 기반으로 할 때 가능한 것이다.

문제는 세계의 부를 실질적으로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어떻게 공업의 수레바퀴를 돌아가게 하느냐 하는 점이었다. 물건은 생산되어야 하지만 분배될 필요는 없다. 실제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전쟁이었다.
전쟁 행위의 본질은 인간 생명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노동력으로 생산한 물품을 파괴해버리는 것이다.
전쟁은 필요한 파괴를 행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방법으로 행해진다. (생략) 당이 당원들에게 요구하는 지성의 분열은 전쟁의 분위기 속에서 더욱 쉽사리 달성할 수 있으며 이제 거의 만연해 있다.
236~7p 편집

미국에서 전 대선 후 왜이렇게 많이 팔렸나? 궁금했는데 이제 완벽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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